OKKY
커뮤니티
Q&A
지식
이벤트
Contact
부트캠프
Jobs
Search Bar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
최신순
질문하기
답변
1
커리어
언짢은 여우
·
약 1년
1.9k
0
답변 1
백엔드 개발자 로드맵
안녕하세요. 이번 학기에 sql이랑 jsp 배우면서 백엔드 쪽으로 진로를 정하려고 하는 학생입니다. 백엔드는 매우 생소하기도 하고 독학으로 공부하면 혼란만 가중될 것 같아 저의 로드맵 삼아 아래 링크에 있는 강의들을 수강하려고 하는데 괜찮은 로드맵인지 아닌지 판단이 되지 않아 이렇게 글 올립니다. 2024 Spring 신입 백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대비 로드맵 로드맵 - 인프런
답변
6
기술
asdkkzk
·
약 1년
736
0
답변 6
rest api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rest api 라고 하면 리소스 중심의 여러 규칙을 지킨 api 패스명을 짓고, http method와 http 상태코드를 적절히 내려주고, json이나 xml 등의 데이터를 전달해주는게 rest api라고 단순히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다른 분이 RestController가 아닌 그냥 Controller로 jsp나 html 등의 view를 반환하는 방식도 전부 rest api다. 이런 이야기를 하셔서 이게 맞는 이야기인지 알고 싶습니
답변
8
기타
카라멜마끼아또
·
약 1년
1.4k
0
답변 8
[QA → QC?] 채용 공고와 다른 업무, 저만 이상한가요?
안녕하세요. 조금 혼란스러워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글을 올립니다. 저는 원래 풀스택 개발자로 1년 2개월 정도 일했고, 제품에 대한 전체 프로세스를 관리하며 뛰는 QA 분들을 보며 감명을 받아, 약 1년 전 QA로 커리어 전환을 했습니다. 첫 QA 경력은 파견회사 소속으로 시작했고, 카메라 관련 기업에 투입되어 일했어요. 파견이라 힘든 점도 있었지만, 이미 잘 갖춰진 QA 프로세스를 경험해본 건 큰 자산이었습니다. 이후 파견의 한계를 느끼고, 자
답변
6
커리어
CokaChips
·
약 1년
644
1
답변 6
이직과 현 회사 잔류 가운데 고민이 많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1. 현 회사상장회사 팀 분위기 굉장히 좋고 야근 없음 정말 좋은 개발 문화 리더가 연차가 많은 개발자 분이셔서 개발자 멘탈 케어에 적극적이심 저는 멘탈이 좀 약합니다... 최근 연봉 협상 과정에서 저의 능력을 인정해주셔서 생각보다 높은 연봉을 제시해 주심 웹 프론트엔드로 입사했으나 최근 구조조정 과정에서 임베디드 업무를 담당하게 됨 이직을 원하는 가장 큰 이유 임베디드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굉장히 크고 원하는 직무가 아님 상급자에게 여러 번 의견을
답변
2
기타
좋냐좋냐고존야띵
·
약 1년
584
1
답변 2
만 1년차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재 spring boot 기반 서비스 기업에서 개발한 지 만 1년된 비 전공자 개발자입니다.현재 연봉은 3600 입니다. 3~4 년차 이직해서 4500~5000 연봉을 받고 싶습니다. 공부 방향성을 크게 아래 3가지로 잡고 있습니다. 자료구조, CS, 코딩 테스트 공부 사이드 프로젝트 (실시간 설문조사 생성 플랫폼 기획 중. 사용 기술: JPA ,Spring Security, Websocket, Redis, Vue3) AWS 관련 자격 취득 (De
답변
37
기타
이거맞나요..
·
약 1년
10.4k
4
답변 37
SI 못버텼는데 개발자 맞을까요..?
저는 이제 막 국비를 끝내고 운좋게 si업체로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1달여간 무급으로 교육을 받았고 이후 프로젝트 일정이 잡혀서 들어가게되었는데 프로젝트는 백과 프론트 모두 다루고 신규 화면을 만드는 프로젝트였고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기술들은 모두 제대로 사용해본적이 없는 상태에서 참여하게 되었고 일주일간 야근하면 코드를 보다보니 충분히 할만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짧은 일정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고 저는 8년차 중급
답변
11
커리어
dddd12
·
약 1년
1.5k
1
답변 11
개발자의 실수에대한 책임
특정될 수 있어서 지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스라이터들에게 당하지 않겠습니다.
답변
1
기타
ㅇㅇ1234567
·
약 1년
670
1
답변 1
면접 합격하면 연봉얼만지 물어보면 알려주나여
회사가 포괄인지 아닌지 사실 몰라서 면접때 물어볼까하다 안물어봤는데 합격하면 포괄인지아닌지나 연봉얼마정돈지는 물어봐도되나요? 보통 알려줌?
답변
2
기타
컴공뉴비
·
약 1년
417
0
답변 2
졸업 예정자인데 고민있습니다.
먼저, 저는 그동안 게으르고 멍청하게 살아왔습니다. 현재 학점 문제로 지방대 5학년이고, 25살입니다. 그동안 생각 없이 지내다가, 친구가 취업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그 순간, 제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졌고, 뒤늦게서야 위기감을 느껴 급하게 자바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학점은 3.9이며, C, C++, Python은 어느 정도 익혔습니다. 앞으로 자바 → 스프링 부트 → 리액트 순서로 2년 정도 꾸준히 공부할
답변
1
기술
hhyuk
·
약 1년
398
0
답변 1
expo 구글 로그인...
이게 자꾸 Redirect URI: com.munja:// 이렇게 되는데 맞는건가요? 이 에러만 뜨면서 잘 안되네요
답변
4
기타
코드깎는머슴
·
약 1년
720
1
답변 4
개발자 미래?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AI 대체 걱정 아님
안녕하세용. 웹개발로 취업한지 1년도 안된 새내기입니다. 뭐 하다가 온거 아니고 쌩신입 25살입니다. 문득 새벽 감성에 예전에 궁금했다가 바빠서 잊었던 걱정? 고민이 떠올랐습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을 한 번씩 하곤 합니다. 근데 미래를 알려면 현재를 알아야 하는데, 현재 개발 일이 어떤 식으로 발생하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이 세상의 대부분의 기업과 단체는 이미 자기들만의 그룹웨어가 있을 것이고, 주로 담당해주는 외주 업체도 있을 것인데, 어떻게
답변
4
기타
포터리팬0001
·
약 1년
558
0
답변 4
개발용 노트북
컴공 대학생이고 코딩 + 영상시청용으로 사용할건데 뭐가 가장 괜찮은건가요..?노트북에 대해서 잘 몰라서 올립니다..ㅠㅠ 도와주세요
답변
3
기술
연결고리를 찾아보자
·
약 1년
552
0
답변 3
포트폴리오에 성능 개선 결과를 로컬 테스트 결과만 포함하는 게 일반적인가요?
안녕하세요. 대학생으로서 개발 공부를 하며 멘토링을 통해 포트폴리오에 기능 개발 후 성능 테스트를 수행하고, 특정 TPS 수준에서 서버를 모니터링하여 개선한 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개념을 먼저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API를 개발하여 성능을 개선한 결과를 포트폴리오에 포함하고 싶은데, 일반적으로 로컬 환경에서의 성능 개선 결과만을 보여주는지, 아니면 실제 배포 후
답변
3
기술
dyfor
·
약 1년
722
0
답변 3
Kafka 공부
선생님들 카프카를 공부해보려고합니다. 공식문서를 처음부터 보면 이해가 너무 안갈것 같아서 블로그들 보면서 개념들은 익히는 중입니다. 카프카를 공부하기 위해서 어떤 참고자료를 읽으면 좋을 지 추천해주실 수 있으신가요??그리고 조금 이해 안가는건 zookeeper를 이젠 사용 할 필요없다고하는데 그래도 zookeeper도 같이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2
커리어
PearLineZero
·
약 1년
489
0
답변 2
취업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Java와 Spring을 중심으로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잡코리아를 통해 포지션 제안을 받았는데, 빅데이터 개발자 포지션이더라고요. 사용 기술은 Python ,Keras, NoSQL, Python, Pytorch, Tensorflow, Elasticsearch, 데이터마이닝 등 제가 익숙하지 않은 부분이 포함되어 있어 조금 고민이 됩니다. 아직 취업을 하지 못한 상태라 제안이 반갑긴 한데, 만약 해당
해결
4
커리어
초코라떼
·
약 1년
623
0
해결 4
인턴 입사하면 뭘 해야하죠...?
안녕하세요. 이번에 채용형 인턴으로 첫출근을 하게된 응애 개발자입니다. 아무래도 첫출근에다 '인턴'이라는 신분 때문인지 기대보다는 걱정이 앞서는데 처음 며칠은 서류 처리랑 초반 일정이 있을테고 뭐라도 공부해와라 같은거 시키는 게 있을수도 있지만, 조금 지나다보면 분명 중간에 말그대로 '방치'되는 시간이 생길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방치되는 시간에는 뭘 해야할까요? 어학 공부라도 하면 좋을까 싶은데 갑자기 혼자 다
답변
3
커리어
결이아빠
·
약 1년
1.3k
1
답변 3
이정도 업무의 프리 단가, 얼마가 적당할까요?
최근 대기업 SI와 프리랜서 사이에 고민이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아마 프리로 일하게 되면 설계, 개발환경(배포, 소스 관리 등), 개발을 다 할 것 같습니다. 아마 혼자서 다하진 않더라도 80%이상은 제가 담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젝트는 대기업 자회사의 식품관련 MES 개발인데 spring으로 원한다고 하더라고요. 최근 고급 프리 단가가 800 정도라고 알고 있습니다. 얼마정도 불러야 적당할까요?? ps. 이전글에 올렸지만, 전회사 대표님이 같
답변
2
커리어
멀발자
·
약 1년
524
0
답변 2
선배님 ssafy 질문드립니다
자기소개안녕하세요. 저는 소프트웨어학과 4학년 재학생입니다. 상황2025년도 하반기에 ssafy에 python 트랙으로 들어가고 싶습니다. 질문ssafy를 지원하기 전에 미리 공부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답변
6
커리어
문과생코더
·
약 1년
876
0
답변 6
개발자 컬쳐핏 면접에서 기술 질문이 나올 수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경력 3년차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운 좋게 제가 정말 가고 싶었던 회사의 최종 면접(컬쳐핏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GPT를 활용해서 예상 질문을 뽑고,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피드백 받으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회사의 면접 경험이 있는 분께 이야기를 들어보니,컬쳐핏 면접에서 1차 직무면접 때 제가 애매하거나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 추가로 깊이 있게 질문했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컬쳐핏 면접은 기술보다는 주로 태도
답변
3
기술
달리자달려
·
약 1년
871
1
답변 3
좀 멍청한 질문일 수도 있는데 신입 포폴 역량이 궁금합니다
백엔드를 뽑을 때 물론 최대한 잘하고 열심히 한 포트폴리오가 중요하겠지만 최소한 신입이 이정도면 뽑을 생각 있다. 라는 생각의 마지노선 계신가요? 요즘 불황이라 당연히 힘들겠지만 보통 어느 기준으로 뽑는지 궁금합니다
이전
1
더 많은 페이지
137
138
139
더 많은 페이지
13675
다음
Search 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