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커뮤니티Q&A지식이벤트Contact
부트캠프Jobs
로그인회원가입

카테고리

  • 커뮤니티
    • 사는얘기
    • AI
    • 연봉·단가
    • 취준생
    • 피드백
    • IT 정책토론
    • s/OKKY
    • s/INFJ
    • s/HermesAgent
    • s/프리랜서 개발자 라운지
    • s/소규모 SaaS 실험실
  • 모임·스터디
  • Q&A
  • 지식
  • 이벤트
  • 공지사항
  • Contact
작성하기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1838ㄱ·약 2개월
    1.5k
    0
    ㅍ(6)

    ㅍ

    CDPMS

    Style

    Components

    {}
  • 취준생·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obg·약 2개월
    2.9k
    0
    돈많이 벌고싶은데 개발자 가는거 맞나요?(22)

    지금 AI땜에 상황이 너무 안 좋던데 이게 주니어한테만 안 좋고 경력직분들은 혼자 AI활용해서 5인분을 다하니까 페이 쎄지고 있다는데 맞을까요? 제가 취준생인데 어떻게든 이갈아서 취업해서 경력 빨리 쌓고싶은데 조언좀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옥희보살·약 2개월
    119
    0
    [오늘의 개발자 운세] 2026년 4월 25일 토요일

    무리한 기능 추가는 오히려 코드 복잡도를 높여 프로젝트 진행에 장애가 된다. 안정적인 개발 프로세스와 꼼꼼한 테스트로 문제 없이 전진하자.60년생: 과도한 기능 추가를 삼가하라. 과부하 없이 안정적인 코드 배포가 예상된다.72년생: 블로킹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단호하게 문제 해결에 나서라. 코드 품질이 우선이다.84년생: 시스템 메모리 처럼, 자신의 자원 관리도 중요하다. 리소스 모니터링을 하자.84년생: 디자인 패턴과 급여 협상처럼, 균형 잡힌 선택

    CDPMS

    Style

    Components

    {}
  • AI·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햇볕냥이·약 2개월
    261
    0
    AI 학습계획 생성 기능에서 LLM 병목을 어떻게 줄이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AI로 자기주도 학습을 도와주는 SaaS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코스 생성 과정에서 목표 설정 채팅을 기본으로 넣었더니 LLM 호출이 늘고, 대기시간과 포인트 과금 UX가 고민이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은빠른 생성: AI가 목표를 가정해 바로 학습계획 생성정밀 생성: 목표를 먼저 정리한 뒤 학습계획 생성으로 나누는 방향을 검토 중입니다. 비슷한 기능을 만들어보신 분들은 병목, 포인트 차감, 실패/환급 정책을 어떻게 잡으셨나요? 자세한 고

    CDPMS

    Style

    Components

    {}
  • AI·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Nekoi·약 2개월
    721
    1
    claude code //다운그레이드 추천드립니다.(2)

    가장 최신버전은 멍청한 4.7과 맥락유지한다고 처음부터 읽게하는 버그가 존재하는 소넷 4.6 , 하이쿠 4.6 이 있어서 일일사용량 + 주간사용량을 4배 사용하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아주 킹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그 이전 effor가 출시도 하기 전 버전인 2.1.34로 강제 다운그레이드하시면 오리지널 소넷과 opus 4.6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 참고로 이 버전에서는 소넷이 4.5 모델이지만.. 지금 2시간 내내 반복작업 시키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코가더·약 2개월
    866
    2
    성경 66권, 불경 170권을 통독한 AI가 내린 소름 돋는 결론(2)

    결론은!!!!!!!!!!!!!!!!!!!!

    CDPMS

    Style

    Components

    {}
  • 친목·네트워킹·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enbraining·약 2개월
    387
    1
    같이 인프라 동아리 운영하실 분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광주광역시에서 재직 중인 1년차 클라우드 엔지니어입니다. KAIST의 SPARCS(https://sparcs.org/)처럼 인프라를 운영하며,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해볼 수 있는 모임을 만들고 싶어 글을 썼습니다. 모임 방향 - 홈랩 서버 연계 및 공동 인프라 운영- 미러 서버, 위키, 블로그 등 다양한 프로젝트 구축 및 운영- Proxmox, Ceph, Kubernetes 등 실습 및 정보 공유 이런 분이면 좋습니다 - 홈랩이나 자체 서버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jws42301·약 2개월
    1.7k
    0
    개발자 종특인진 모르겠는데....ㅎ(13)

    선민의식, 우월의식, “““우아 떨기(특히 이게 젤 심함)””” 왤캐 좋아하는걸까……? ㅋ 궁금하네여 (+ 몇몇 분들은 긁….혀서? 그런가… 비추했네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カワウソ·약 2개월
    279
    0
    (ㅎ)?ㅡ(1)

    ㅎ ??? 네, 추가로 처리해야 할 작업이 있을까요? (ㅎ) 이제 하다하다 비꼬는거까지 시스템 프롬프트에 넣어뒀나용

    CDPMS

    Style

    Components

    {}
  • AI·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세피룸·약 2개월
    2.6k
    1
    개발자는 필요한가?(36)

    개인적인 생각 클로드 3만원으로 충분한 개발이 가능함. 토큰 소진시 사용할 수 없을때 부족한 부분을 생각하고 프롬프트 작성 남는 시간은 휴식 (토큰 소진 시간이 딱 휴식 갖기에 좋은 시간) SI 및 SM 이 시장은 단가만 내려갈뿐 개발자는 그대로 필요 할 것 갑은 책임을 떠넘길 사람도 필요하고, 기존에 해당 업무 경력자 위주로 채용하면 업무 설명도 최소화 개발자의 능력치는 중요하지 않음 자체 서비스 회사 여기는 개발자 채용이 확줄이는게 이미 벌어지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룰루레몬드리올리버칸·약 2개월
    624
    2
    Reddit에 글을 올려 100개 가까운 좋아요와 댓글을 받았네요(3)

    기존에는 그냥 AI한테 작성해달라고 했다면 이번에는 진짜 서툰영어로 작성 후 안 읽히는 부분 즉 문법이 아예 틀린부분만 점검해서 수정해달라고하니까 정말 많은 사람들이 댓글을 달아주고 이야기 나누네요 결국에 중요한건 AI가 글을 이쁘게 담아주는게 아니라 내가 하고싶은 얘기를 내 마음으로 써야 의미가 있다는것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톰소여·약 2개월
    788
    0
    ai 가 나와도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야 해요.(4)

    왜냐면.. 한글을 알아먹는 AI는 없기 때문이에요. 지금으로는 번역을 걸치지 않은 한글 AI는 만들 능력도 없고 만들 의지도 없어 보여요. AI에게 요청을 하면 AI 가 1차로 영어로 번역을 합니다. 이때 무수한 토큰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AI가 영어로 된 질문에 답변을 만들어요. 이때는 똑같은 토큰이 사라지겠죠. 그리고 사용자에게 답변을 해주기 위해 같은 언어 즉 한글로 번역을 해줍니다. 이때 무수한 토큰이 사라집니다. 그러니 같은 질문을 한

    CDPMS

    Style

    Components

    {}
  • AI·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하킬레스·약 2개월
    528
    0
    토큰 단가는 1,000배 떨어졌는데 왜 AI 비용은 폭증하는가

    ChatGPT가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사람이 예측했다. "AI가 더 싸질수록 AI 비용 부담은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2026년 현실은 정반대다. 토큰 단가는 2020년 대비 1,000배 이상 하락했지만, 기업들의 AI 지출은 같은 기간 10배 이상 증가했다. 더 싸졌는데 왜 더 많이 내는가? 이 역설을 이해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의 격차가 지금 이 순간에도 빠르게 벌어지고 있다.   이 책은 그 역설의 구조를

    CDPMS

    Style

    Components

    {}
  • AI·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약 2개월
    320
    1
    [번역] AI의 가능성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2)

    source reddit 제 주변에는 뉴스나 소셜 미디어에서 본 정도를 넘어서 AI가 어디까지 가능한지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저도 IT 업계에 있긴 하지만 인프라 쪽이고, 회사는 뭘 도입하는 속도가 꽤 느린 편이라서, 그냥 제가 직접 돈 들여 만들어보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만들고 싶었던 걸 드디어 시작했고, 이걸 좀 알아봐줄 사람들한테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lol. 준비한 지는 대략 두 달 정도 됐고, 1년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edg·약 2개월
    397
    0
    TDD는 이런거에요?

    AI가 자꾸 틀렸다 문제가 있는 것 같다. ← 아무튼 위험하다고 알려줌. 이러는데요. Circular logger • Playground • Svelte 로그 파일 좀 4KB 만큼만 남기려고 했는데 결국 다른 전부 돌렸는데 일단 젬마4 E4B는 틀린 것도 몰라서 불편하네요. 애를 붙잡고 있느니 그냥 직접 타이핑 쳐서 보는 것이 빠릅니다. 063Hello World!Hello World!Hello World!Hello World!Hello World!;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흑우입니다·약 2개월
    2.0k
    3
    사회생활 힘드네요(15)

    중급초프리랜서인데 20년차이신 다른분이 저한테 코딩은 잘하는데 요령이 없고 프로젝트 파악을 안하려한대요. 고객사에 그럴듯해 보이게 그리고 타이트해 보여야 한다고 SI개발자로 오래 살아남으려면 프로젝트 파악하고 정치를 잘해야 한다고 하셨었는데 좀 현타 오네요. 솔직히 돈좀 적게 받더라도 보람을 조금이라도 느끼는 환경에 가고 싶은데 집안사정으로 돈은 계속 필요하고… 유전적으로 자폐스펙트럼도 있어서 사회성이 극도로 떨어지는 저로선 진짜 너무 힘든상황이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이미지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약 2개월
    933
    2
    바이브코딩 바이브사용자.jpg(2)

    <p>앗....</p>

    CDPMS

    Style

    Components

    {}
  • AI·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edg·약 2개월
    399
    1
    어디서 많이 본 듯 한(1)

    거만한 토트 t=4796 (1:19:56) 거만한 토르도 비슷했습니다. AI로 무언가를 구현한 뒤 반드시 검증하는 편인데, 여러 AI를 동시에 사용하다 보니 전부 검증하기가 쉽지 않네요. AI 결과를 검증하는 툴을 개발하려는 마음은 여러 번 있었지만, 막상 원하는 대로 완성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겠죠. 가장 정확한 것은 함수의 입출력을 정의해주고 맞을 때까지 faster faster faster .. 하는 거에요. 왜 인지 오늘은 AI가

    CDPMS

    Style

    Components

    {}
  • 취준생·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cyplr·약 2개월
    1.0k
    1
    소마 고민(5)

    안녕하세요 저는 00년생 취준생 개발자입니다. 졸업은 한지 1년 됐고 계속 서류탈하다가 그냥 넣어본 소마에 합격한 상태인데 소마라는 과정이 1년이나 긴 과정이고 나이도 그렇다보니 조금 고민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현재 뭔가 인턴같은것도 붙지 않은 상태라면 일단 하고 취준을 병행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개구리는개굴개굴·약 2개월
    2.0k
    12
    개인정보 유출 신고 결과(11)

    이전 글 : https://okky.kr/articles/1554761 안녕하세요. 개인정보 KISA에 신고 하고 21일 정도 지나 후기를 작성 합니다. 이전 글 한번 읽어 주세요. 신고 후 3일정도 지나 KISA에 전화도 오고 메일도 오고 여러가지로 연락이 왔습니다. 결국은 신고포상금은 지급을 못한다고 하네요 KISA 신고포상금제 약관을 보면은 “실제 서비스 중인 웹 사이트나 시스템(서버, 네트워크, 보안 장비 등) 에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동의

    CDPMS

    Style

    Components

    {}
  • 이전
  • 1
  • 더 많은 페이지
  • 61
  • 62
  • 63
  • 더 많은 페이지
  • 8307
  • 다음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All That Developer

FacebookYoutubeEmail
  •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연락처
  • 광고문의
운영정책슬랙봇
  • 개인정보 처리방침
  • 통합 서비스 이용약관
운영정책슬랙봇
상호명: (주)오키코리아 | 대표명: 노상범
사업자등록번호: 592-87-0203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서울강남-04742호
| 직업정보 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0020230009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3 TGL경복빌딩 502호 (06103)
| 고객센터 : info@okky.kr (영업시간 평일 10:00~17:00) 주말 · 공휴일 휴무
© 2026 (주)오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sponsored by
iNamesiNamesiNames
NHN Cloud
NHN CloudNHN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