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커뮤니티Q&A지식이벤트Contact
부트캠프Jobs
로그인회원가입

카테고리

  • 커뮤니티
    • 사는얘기
    • AI
    • 연봉·단가
    • 취준생
    • 피드백
    • IT 정책토론
    • s/OKKY
    • s/INFJ
    • s/HermesAgent
    • s/프리랜서 개발자 라운지
    • s/소규모 SaaS 실험실
  • 모임·스터디
  • Q&A
  • 지식
  • 이벤트
  • 공지사항
  • Contact
작성하기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투명버그·3개월
    5.1k
    9
    슈발 개발자 ai로 대체된다 다 구라임(18)

    제목으로 어그로 끌어서 죄송하지만 현 시점 저의 마음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공공기관 프로젝트 유지보수 일을 주로하는 개발…비스무리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정부프레임워크는 내 친구! 자바 1.6 버전 플젝도 있음) 이번 새 기능을 추가하여 배포를 진행했는데 분명 로컬에선 문제 없이 돌아간 게 운영에 배포하니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왜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 안했냐구요? 그런건 없습니다. 워낙 영세한 쟈근 기업이라… 테스트 db도 없어 로컬도 운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톰소여·3개월
    923
    3
    계획대로 살기 힘들어요.(3)

    어제 계획한 대로.. 진행해보았습니다. 버거킹 와퍼 4개 겟 했습니다. 3개 먹고 1개는 저녁입니다. 5개 담았다가 1개 덜기를 잘했어요.(나름 더는 인생입니다.) HTS 보고 트럼프 연설 보고 역시 연설하네 했어요.( 어제 반틈 비우길 잘했다 싶었어요.) 퍼플렉시티는 못질렀어요. 갑자기 달라가 올라서 ㅠㅠ.(결제 환율은 넘나 또 달라유 ㅠㅠ 수수료 땜시) 아직은 AI쯤은 없어도 되는 코딩 실력이라서.. (사실 crud 위주 자프링이라서..) 퍼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독거소년·3개월
    665
    2
    아이폰의 스탠바이모드가 갖고 싶었습니다.(4)

    저는 아이폰 SE2를 쓰고 있었습니다. 충전기를 꽂고 가로 모드로 하면 스탠바이모드가 동작합니다. 예뻐서 갖고 싶었어요. 하지만, 아이폰 se2는 AOD(Always on display)가 되지 않아 항상 표시를 못하는 문제가 있었죠. (잠금시간 사용하지 않음으로 해도 스탠바이모드에서는 적용 안되고 화면이 꺼집니다. 살짝 건들면 켜지긴 해서 주기적으로 살짝 움직이게 모터를 달까 생각도 했습니다. 하지만 소음도 있고, 책상이 더 더러워지죠. ) 이번에

    CDPMS

    Style

    Components

    {}
  • AI·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3개월
    690
    1
    Claude Code 사용자가 예상보다 훨씬 빨리 사용 한도에 걸리고 있다

    source https://www.bbc.com/news/articles/ce8l2q5yq51o Claude Code, Codex, Gemini 항상 비슷한 얘기가 나옴요. 이것도 사용 환경마다 다를거라 정답이 없을텐데 Codex가 CC보다 토큰 캐시 최적화가 더 잘 된 느낌이에요 Anthropic은 자사의 AI 코딩 도구 사용을 가로막고 있는 문제를 해결 중임 컴퓨터 코드를 작성할 때 도움을 주는 AI 기반 도우미인 Claude Code는 최근 몇

    CDPMS

    Style

    Components

    {}
  • 취준생·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취준생이요·3개월
    1.8k
    0
    파견 계약직(7)

    29살 취준생입니다. 잡코리아에서 리드커리어 ktr파견 계약직(1년+1년) 제의가 왔습니다 아무것도 안하는거보다 이거라도 해서 경력을 쌓는게 좋을 거 같아보이는데 찾아보니까 파견계약직은 좋은 곳으로 가더라도 안하는게 좋다는 의견들도 많이보여서 파견계약직에 대한 개발자분들의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피드백·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amy·3개월
    670
    0
    홍보, 마케팅은 대체 어떻게 해야하는건가요(6)

    서비스를 하나 만들었는데요 제가 여기저기 한두군데 글같은거 올리면서 해보고 있는데 어지간한 커뮤니티는 올리면 바로 그냥 썰리거나 밴먹고 서비스 완성도는 올라가고 있는데 아직 홍보나 마케팅 능력이 부족해서 사용자가 확 안느는게 보이니까 뭔가 좀 답답하네요 (써본 사람들한테 물어보면 다들 만족스럽다고 좋아해주네요…. 감사하게도) 물론 서비스 기능도 더 추가하고 더 확장도 하고 이것저것 할 계획이긴 한데 그전에 일단 서비스 트래픽이 좀 나와주어야 저도 자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cryingSpamMan·3개월
    2.9k
    8
    세상이 어렵다는걸 업무량으로 체감중(4)

    평화로웠던 월급 루팡 생활이 깨졌습니다. 전사적으로 시스템 개편 예정이라 업무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중이네요 회사 백오피스도 완전 리뉴얼 예정입니다. 신규 개발자도 채용예정이고….사람이 늘어나는게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겠네요사람 뽑으면 교육도 해야 하고 플젝 관리도 해야하고 리소스 관리도 해야 하고 먼가 사람이 늘어나면 내가 편해야 할것같은데 일이 잔뜩늘어나는 느낌경기 불황이 이어지다보니 이대론 안된다라는 윗단의 판단아래에 다 바뀔 예정입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월급은나의빛·3개월
    3.3k
    5
    개발자와 엔지니어의 연봉 차이(6)

    2025년도 js 기술 설문 조사를 보다 보니, 개발자 설문한 결과도 있는데 재미있습니다. 개발자와 엔지니어의 연봉 차이가 4만5천 달러라고 해서 무슨 말인가 했습니다. 직장에서 어떤 타이틀로 부르느냐는 설문에 “개발자”, “프런트엔드 개발자”, “시니어 개발자”, “풀스택 개발자” 와 같이 개발자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경우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시니어 엔지니어”, “프런트엔드 엔지니어” 와 같이 엔지니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경우를 비교했습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이미지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3개월
    1.2k
    2
    프로젝트가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시간(3)

    <p><sup>source reddit</sup></p><p>돈 더주면 내일 끝나요</p>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3개월
    1.2k
    1
    그만두기로 했다. 쇳덩어리(AI)들이 이겼다.(3)

    source https://dbushell.com/2026/04/01/i-quit-the-clankers-won/ ...요즘 제가 너무 자주 보게 되는 말입니다! 다들 점점 믿음을 잃어가고 있더군요! 제 주변에서도 점점 더 많이 이런 분위기가 퍼지고 있습니다. 이미 NPC 같은 커리어 코스에 체념해 버린 사람들이 아니라면, 이제 블로깅은 끝났다고, 코딩도 다 끝물이라고 말하죠. Cognitive Dark Forest가 우리의 인간성을 먹잇감 삼을 텐데

    CDPMS

    Style

    Components

    {}
  • 취준생·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아임봄·3개월
    3.2k
    1
    3년차 SI 개발자인데 전산직 공무원 진지하게 고민 중입니다.. 난이도 어떤가요?(8)

    맨날 야근에 주말 출근 하니까 몸이 상해서 워라밸 찾아 전산직 9급이나 7급 생각 중입니다. 근데 CS 지식은 학부 때 이후로 다 까먹었는데, 정처기 딴 수준이면 비벼볼 만 한가요? 직장 병행으로 보통 얼마나 걸리는지, 정보 얻을 만한 곳 있을까요?

    CDPMS

    Style

    Components

    {}
  • AI·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mmd·3개월
    444
    0
    쇼츠 생성기...Claude 사용하면 되나요?

    아래는 자신의 컴퓨터 공학 전공 실력을 토대로 영상을 주면 자동으로 유튜브 쇼츠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짜고 있다는데 물론 혼자 만드는게 아니고 개발자 한명 고용해서 하고 있네요 Claude로 간단히 해결되는 걸까요? 이준석 책상엔 모니터 4대…선거 코앞인데 밤마다 코딩 삼매경, 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대추나무 사람걸렸네·3개월
    1.8k
    1
    본의 아니게 리엑트를 하게 됐네요(10)

    제가 예전에 웹 기반 개발 경험도 있다고 하니 제가 다음에 진행할 프로젝트들의 웹 관련 서비스는 제가 담당을 해달라고 하는데 약간 초심으로 돌아왔다고 해야될지… 하드웨어랑 연관이 깊은 직무여서 사실상 웹을 쓰는 인원은 없다시피 했거든요 여기서 잘만 하면 흡족하게 점수를 딸수있을거고 아니면 여기서 끝내고 다른 일을 찾아봐야겠습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AI·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3개월
    364
    0
    Claude Code 에이전트용 실시간 가시성 대시보드

    from https://github.com/simple10/agents-observe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논현크루·3개월
    1.4k
    0
    공공기관 웹페이지 인증 근황(3)

    인터넷 등기소 오랜만에 이용하는데 인터넷등기소OTP가 의무로 생겼네요 전자증명서 발급(사업장 주소지 등기소에서 대면으로만 가능) 받는것도 번거로웠는데 이건 이제 기본이고 OTP 추가로 써야합니다. OTP는 어떻게 발급 받나 보니까 또 등기소 가서 실물OTP머신 사거나 인터넷등기소OTP 앱 다운받아서 모바일 인증해야 됨 앞으로의 미래가 벌써 눈에 보입니다.. 우리은행 계좌개설 인증OTP 앱 국민은행 대출승인 OTP 앱 인터넷등기소OTP 앱 키움증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야친절·3개월
    709
    2
    임진왜란으로 드러난 조선 병력의 진실: 34만 군적과 10만 실병력의 괴리(2)

    (1) 군적수포제 때문에 ‘서류상 병사’가 대량 발생 군포만 내면 군역을 면제받는 사람이 폭증했습니다. 이들은 군적에는 남아 있지만 실제 군사력은 0이었죠. - 장부상 병사: O - 실제 훈련·출정: X 이게 가장 큰 원인입니다. (2) 보법(保法) 구조 자체가 병력을 부풀림 정군 1명 + 보인 2~3명 보인은 군포만 내는 사람이라 전투병이 아님. 예를 들어 군적에 300명이 있으면 실제 전투 가능한 정군은 100명 정도였던 셈이죠. (3) 잡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옥희보살·3개월
    255
    1
    [오늘의 개발자 운세] 2026년 4월 2일 목요일(1)

    프로젝트의 버그 수정과 깔끔한 커밋이 예상된다. 팀원 간의 협업이 안정적인 빌드처럼 순조롭게 진행된다.48년생: 꾸준한 코드 테스트가 드디어 성공적인 빌드 결과로 나타난다. 팀 전체의 노력에 대한 보상이 느껴진다.60년생: 협업 도중 불미스러운 코드 리뷰가 예상되니 대인 관계에 주의하자. 반면 핵심 기능은 성공적인 업데이트가 있다.72년생: 주요 프로젝트에서 예기치 않게 핵심 기능이 작동하여 기쁨을 준다. 팀 내 역할 승진 소식도 전해진다.84년생:

    CDPMS

    Style

    Components

    {}
  • 멘토링·튜터링·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사바라다·3개월
    559
    2
    무료 멘토링합니다.

    아래에 저랑 비슷한 상황이신분이 무료 멘토링하신다고 하셔서 저도 글 올려봅니다. 한이음 멘토링 지원했다가 담당하려고 했던 프로젝트들이 모두 떨어져서 아쉬운 마음에 갈곳잃은 열정을 삭히고자합니다. ㅠ 저는 처음에 대기업 PM으로 입사하였다가 개발자가 되고 싶어서 나와서 현재는 백엔드 개발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후로는 IT기업만 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스타트업으로 들어갔고 중견기업, 나스닥 상장 기업을 거쳐서 지금은 이름 알려진 IT회사에서 백엔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월급은나의빛·3개월
    439
    3
    [라우팅 차이] next.js vs tanstack start(1)

    tanstack start 는 .(dot) 으로 경로를 구분하는 ‘flat file routing’ 도 지원합니다. 다음은 동일한 앱의 페이지 소스 구성입니다. # 폴더 라우팅 방식 (next.js) src/app ├── layout.tsx ├── page.tsx └── (authed) (폴더) ├── layout.tsx └── dashboard (폴더) ├── page.tsx ├── layout.tsx └── tra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하루히즘·3개월
    1.3k
    1
    배치로 해결이 안 되는 규모의 비즈니스란...(12)

    지금 적당히 소규모 회사에서 그럭저럭 일하면서 먹고살고 있는데요. 이커머스 백오피스 업무고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관리하는 일이 많다보니 스프링에서 Quartz를 이용한 배치를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뭐 월말에 비활성 계정을 처리한다던지 데이터를 조회해서 시스템에 등록하는 배치라던지 등등.. 하다가 갑자기 든 생각인데요. 이렇게 배치가 주기적으로 돌면서 몇 건씩 잡아다가 처리하는 방식이 있고, 스트리밍이나 그런 파이프라인처럼 데이터가 들어오는

    CDPMS

    Style

    Components

    {}
  • 이전
  • 1
  • 더 많은 페이지
  • 93
  • 94
  • 95
  • 더 많은 페이지
  • 8308
  • 다음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All That Developer

FacebookYoutubeEmail
  •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연락처
  • 광고문의
운영정책슬랙봇
  • 개인정보 처리방침
  • 통합 서비스 이용약관
운영정책슬랙봇
상호명: (주)오키코리아 | 대표명: 노상범
사업자등록번호: 592-87-0203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서울강남-04742호
| 직업정보 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0020230009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3 TGL경복빌딩 502호 (06103)
| 고객센터 : info@okky.kr (영업시간 평일 10:00~17:00) 주말 · 공휴일 휴무
© 2026 (주)오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sponsored by
iNamesiNamesiNames
NHN Cloud
NHN CloudNHN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