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커뮤니티Q&A지식이벤트Contact
부트캠프Jobs
로그인회원가입

카테고리

  • 커뮤니티
    • 사는얘기
    • AI
    • 연봉·단가
    • 취준생
    • 피드백
    • IT 정책토론
    • s/OKKY
    • s/INFJ
    • s/HermesAgent
    • s/프리랜서 개발자 라운지
    • s/소규모 SaaS 실험실
  • 모임·스터디
  • Q&A
  • 지식
  • 이벤트
  • 공지사항
  • Contact
작성하기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Lee SanGu (엘피타)·5개월
    578
    2
    바이브 코딩 청소작업(3)

    자바… VueJS 모두에서 쓰레기가 나오는 군요. 뭐… 간만에 날코딩의 시간도 되었고. ㅋㅋㅋㅋㅋㅋㅋㅋ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enu,전독시·5개월
    1.5k
    3
    SVN으로 Spring 프로젝트 하던 시절: 어느 개발팀의 이야기(3)

    이 문서는 3명의 개발자가 SVN으로 Spring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겪는 다양한 사건들을 통해 신입 개발자의 성장을 그리고, 개발팀의 협업 문화를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등장인물신입 (준호): 이제 막 회사에 입사한 열정 넘치는 신입 개발자. 모든 것이 새롭고 어렵다. 중급 (수진): 3년 차 개발자. 신입을 챙기면서 자기 몫을 해내야 하는 팀의 허리. 고급 (민준): 10년 차 고급 개발자. 팀의 기술적 중심을 잡아주는 해결사. PM: 프로젝트의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원피스·5개월
    913
    0
    sqlp 자격증이 이직에 도움되나요?(10)

    현재 6년차 자바 개발자입니다. 계약직 기간이 올해 하반기라서, 이직준비 할려고 합니다. Sqlp가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다른 코테 + aws 자격증이 도움될까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옥희보살·5개월
    153
    0
    [오늘의 개발자 운세] 2026년 1월 31일 토요일

    효율적인 코드 리뷰로 숨은 버그를 발견할 수 있다. 체계적인 디버깅으로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하자.48년생: 애플리케이션 로그에 기분 좋은 메시지가 남을 만큼 코드 품질이 빛난다.60년생: 팀원들과의 화합으로 예상치 못한 PR 충돌도 원활히 해결된다.72년생: 기능 확장에 욕심 부리지 않으면, 현재 시스템의 신뢰성이 돋보인다.84년생: 큰 규모의 리팩토링은 삼가하고, 소규모 패치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96년생: 주요 API 호출에서 중요한 모듈이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MuDaeng·5개월
    461
    6
    잊어먹을때마다 보는 글(2)

    https://okky.kr/user/150025/articles/1390807 자바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한량개발자·5개월
    985
    1
    프리랜서 계약을 했으나, 사실상 정규직 처럼 업무 지시하고 출퇴근 정해져 있다면 다들 나중에 근로자성 이의 제기하나요?(6)

    갑자기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프리랜서 계약을 했는데, 업무를 정규직 처럼 지시하고 출퇴근도 정하고 한다면 근조라성으로 판단이 되어 나중에 분쟁아닌 분쟁이 생길수 있다하는데 프리랜서 일하시면서 이런 경우를 목격해보신분 계신가요?? 그리고 프리랜서 계약할 때 예를 들어 3개월 이라고 정해져있는데 막상 미팅해보니 3개월 분량 아니고 야근 및 주말에도 일을 해야할것같다는 느낌은 어떻게 캐치를 하시나요? 아니면 계약전에 어떻게 미팅을 통해서 직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조금만겸손하게·5개월
    706
    2
    아직 너무 순진하다.(5)

    현 회사에 입사했을 때, 개발자 두명 붙여줄테니 열심히 하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입사 당시에 미드레벨 한명이 함께 입사했고 나머지 한명은 채용 프로세스대로 충원해줄테니 걱정말라고 위에서 말했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고객응대와 전임자분들이 남겨놓은 프로젝트를 고도화 했죠. 함께 일하는 분한테는 위에서 충원을 약속했으니 석달만 함께 고생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잦은 야근을 뚫고 어느정도 업무에 익숙해지니까 돌연 위에서 잘하는거 같아 그냥 안뽑겠데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이추추·5개월
    493
    0
    인서울 편입 vs 코딩 학원(독학), 어떤 선택이 나을까요?(2)

    안녕하세요 이제 막 군 제대하고 경기도 사립대 컴공과 2학년 마친 03년생입니다. 개강을 앞두고 고민이 깊어져 현직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현재 다니는 학교가 교육 환경이나 공모전 기회 면에서 지원이 좀 부족하다고 느껴져서 편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아래 두 가지 길 중 어떤 쪽이 장기적으로(취업이나 커리어 면에서) 더 메리트가 있을까요? 1년 휴학 후 편입 준비: 인서울 대학으로 편입하여 더 나은 환경에서 인맥과 학력을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edg·5개월
    303
    0
    수학이 어렵습니다(1)

    단순한 예시이고 자주 응용하지만 매번 어지러워요. Slider layout • Playground • Svelte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마이웨이1234·5개월
    366
    3
    자기에게 맞는 회사(2)

    긴 취준 기간과 여러 회사 수습, 인턴을 거치고 최근에 작은 중소기업에 취직했다. 벌써 반년 가까이 됐네. 문득 지나온 길이 생각나서 끄적여본다. 첫 번째 회사. 기업 대시보드 개발 수습으로 들어갔다. 나름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어느 날 사수가 조용히 부르더니 "여기 회사랑 안 맞는 것 같다"고 하더라. 그렇게 나왔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너무 앞서나갔던 것 같기도 하고. 근데 그때는 그게 뭐가 문제인지 잘 몰랐다. 두 번째 회사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쓸모있는 개발·5개월
    523
    0
    SW 의 수요없는 공급 급증하겠죠.(2)

    앱스토어의 앱이 코딩 에이전트 클로드 cli 등장이후 거의 지수적으로 늘어나고있다고해요 누구나 앱, 프로그램을 만들고 조금만 맘에 안들어도 고칠 수있는시대 수요없는 공급, 혼자만 쓰는 프로그램이 늘어가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동도인·5개월
    915
    0
    남의 코드를 폄하 하는건 좋은게 아니지만.. 그럼에도(32)

    1. DTO 대신 Map으로 데이터 주고받기 2. 하드코딩 관리 위의 두 가지 방식은 도저히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첫 번째는 Controller 단에서 데이터를 전부 Map으로 받고, 이를 그대로 Service 로직에 던지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관리해야 할 클래스 수가 줄어든다는 이유만으로는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Map<String, Object>로 받으면 처음부터 만든 개발자가 아닌 이상 대체 어떤 데이터가 넘어오는지 바로 파악하기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enu,전독시·5개월
    601
    3
    gemini-cli 일 잘하네요.(3)

    https://mp4.okdevtv.com 에 actor 추가하라고 시켰는데, 갓벽하게 만들어 놓네요. 이러니 AI를 왜 안 써요. 제 프롬프트입니다. actor category 추가해줘 admin channel 에도 actor 추가 푸시 https://mp4.okdevtv.com/admin 여기도 추가하고 푸시 빠진 곳 있는지 확인하고 추가 그리고 푸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sbroh·5개월
    957
    0
    나락으로 가는 software 회사들(6)

    AI is eating the world.AI가 여러 회사들을 보내버리고 있음. (해외) 2026년 1월 29일 기준 데이터로, 주가, 시가총액, P/S 비율(가격/매출 비율), YTD(연초 이후) 수익률, 1년 수익률, 52주 고점 대비 하락폭 등을 표기. 대부분의 종목이 큰 폭으로 하락. AI(특히 Anthropic의 Claude Code 등)가 코드 생성과 앱 구축을 저렴하고 빠르게 만들어, 사용자당 과금(seat-based pricing)과 G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아이락·5개월
    365
    0
    [펌] 컴퓨터 부품 값이 미쳐날뛰는 이유(1)

    RAM이 테라…. 이러다 PC 1대 사는 것도 어려워지는 아닌지 모르겠네요. 출처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준태·5개월
    1.1k
    2
    웹페이지 개발 현주소(12)

    여러분이 느끼기에는 웹개발을 하면서 프론트 백 db 서버 모든 부문에서 어떠한 툴 또는 언어가 보안과 호환등 여러 측면을 고려했을때 강세라고 생각이 드나요? 이전까진 자바공화국이였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들이 나오는 요즘 끝없이 공부해야하는데 어떠한 기술이 가장 일반적(?)이라 볼수있는지 제 짧은 식견으론 잘 모르겠네요. 다들 주력으로 사용하는 기술스택이나 좋다고 생각드는 것들 한번씩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달고양이·5개월
    1.0k
    11
    고졸 막타 성공했습니다.(14)

    만족하지 못하고 연봉 5프로 극딜 추가로 넣었습니다. 고졸 테이블이라고 원래는 안되는건데 열심히 하랍니다. 흐흐흐. 이번달은 정산되서 안되고 다음달부터 추가해준답니다. 고졸 분들 화이팅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yeori·5개월
    641
    4
    동계올림픽, 월드컵 개망하는 이유(6)

    동계올림픽 독점 중계권을 jtbc가 따냈다고 함. 지상파 제끼고 종편이 처음 독점한 사례입니다. jtbc는 이걸 다시 다른 방송국에 재판매할 생각이었는데, 감히 종편 따위가 중계권을 가져가자 빡친 지상파들이 담합해서 중계권 거래를 안 해버리고… 내친 김에 동계올림픽 홍보도 안 해버림. 자연스럽게 국민들은 동계올림픽이 열리는지도 모르고 노관심. 문제는 이번 한 번이 아니라 2030년까지 장기 계약이라는 거. 월드컵도 jtbc가 중계권을 2030년까지인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독고die·5개월
    679
    0
    경력단절 조언을 구할 수 있을까요?(7)

    요약.91년생에 경력 단절 1년 3개월이 넘어가는데 현실적으로 포기해야하는게 맞을지 돌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서탈,면접탈락 합쳐서 400개 정도의 회사에서 떨어졌습니다.) 안녕하세요. 경력 단절 상태의 백엔드 개발자입니다.어디에라도 제 이야기를 털어놓고 싶었고, 혹시나 조언을 얻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2019년 6월, 비전공 늦깎이 개발자로 운 좋게 첫 취업을 하게 되었고2023년 3월까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바람을바람·5개월
    450
    2
    드디어 구글문서에서 탈출해서 옵시디언으로(3)

    예전부터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한 검색 등 웹페이지 카피한걸 구글 문서 몇개에 나눠서 대강 때려 박아뒀었는데 이게 LLM이 저 대신 검색하고 정리해서 대량으로 고속으로 정보를 제공하니까 구글문서로는 감당이 안되네요 LLM챗봇들의 웹사이트에서는 리스팅이나 검색은 아주 수준이 낮아서 못 쓰겠고 그리고 LLM을 여러개 쓰고 웹브라우저에서도 캡쳐하고 하니까 프로젝트 단위로 한꺼번에 문서관리를 더 잘해야겠다고 느낍니다 웹브라우저에 markdownload 를 설

    CDPMS

    Style

    Components

    {}
  • 이전
  • 1
  • 더 많은 페이지
  • 95
  • 96
  • 97
  • 더 많은 페이지
  • 6625
  • 다음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All That Developer

FacebookYoutubeEmail
  •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연락처
  • 광고문의
운영정책슬랙봇
  • 개인정보 처리방침
  • 통합 서비스 이용약관
운영정책슬랙봇
상호명: (주)오키코리아 | 대표명: 노상범
사업자등록번호: 592-87-0203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서울강남-04742호
| 직업정보 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0020230009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3 TGL경복빌딩 502호 (06103)
| 고객센터 : info@okky.kr (영업시간 평일 10:00~17:00) 주말 · 공휴일 휴무
© 2026 (주)오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sponsored by
iNamesiNamesiNames
NHN Cloud
NHN CloudNHN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