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71
gemini.google.com 에서 제 토정비결을 봤습니다. 곧 설이라서요. 토정 이지함 선생님의 기록도 학습을 한 것 같습니다. 제시해주신 생년월일(1971년 윤달 5월 2일)을 바탕으로 계산된 괘는 '732' (지천태 괘 계열)로 분석됩니다. 2026년 병오년(丙午年)의 전반적인 흐름을 정리해 드릴게요. 🐎 2026년 병오년(丙午年) 토정비결 운세전체(总体)운: "구름이 걷히고 밝은 달이 나타나는 형국"
CDPMS
Style
Components
{} - 259
1. 프롤로그: 자소서의 종말김우식(27세, 취준생)은 오늘도 '사람잡는인' 사이트의 새로고침 버튼을 누른다. 13개의 탭이 크롬 브라우저 상단에서 덜덜 떨고 있다. "신입 개발자 채용(경력 3년 이상 우대)" 이것은 '따뜻한 아이스 아메리카노' 같은 소리인가, 아니면 '조용하게 소리 지르기' 같은 고도의 은유인가. 우식은 머리를 쥐어뜯었다. 2019년, 컴공과만 가면 인생 탄탄대로라던 교수님의
CDPMS
Style
Components
{} - 1.1k회사는 학교가 아니죠.(9)
둘 다 공부해야 하는건 같은데… 학교는 배운 것으로 목표달성이지만… 회사는 결과물이 나와야 목표달성이에요.
CDPMS
Style
Components
{} - 1.1k
일반인과 개발자의 AI에 대한 관점이 다른것에 굉장히 흥미가 있는 편인데 관련 이야기를 나눌 사람이 없어서 당근에서 동네 개발자 친구, 개발자 모임을 찾아볼까 했거든요 근데 막상 글 올리려니 엄청난 거부감이;;;; 아니 저 오키도 재밌어서 좋아하고 회사에도 젠틀하고 깔끔한 개발자분들 매일 만나고 있거든요? 근데 왠지… 그냥 직업이 아니라 아이덴티티가 ‘개발자’인 사람은 뭔가 좀 사회성이 부족하고 남한테 관심없고 만사가 자기중심적일 것 같다는 편견이 있
CDPMS
Style
Components
{} - 1.7k
요즘 다들 “경제 어렵다” 말하는데, 이 말 자체는 틀린 말이 아님. 금리, 물가, 소비 위축, 투자 감소까지 구조적으로 빡센 구간인 것도 사실이다. 근데 이 전제 위에서 부자가 되는 사람과 제자리인 사람이 갈린다. 부자는 보통 이렇게 생각한다. “환경이 안 좋은 건 전제고, 그 안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게 뭐지?” 반대로 부를 못 쌓는 사람은 “환경이 안 좋아서 어쩔 수 없다”에서 사고가 멈추는 경우가 많다. 차이는 재능보다 사고 구조에 더
CDPMS
Style
Components
{} - 863
저에게는 동갑내기 동료가있었습니다. 지금은 해고당하고 없는 동료입니다. 근데 현 프로젝트에는 아직도 이 동료의 흔적들이 남겨져있습니다. 가령, 온리 ai한테 맡겨서 주석같은것도 지저분하게 달려있다던가, 제 나름대로 합리적으로 굳이 파일, 폴더를 안쪼개고 작성한 코드들을 멋대로 쪼개고 분류해서 오히려 코드흐름 파악을 방해하게 만들어놓은거를 발견했다던가 말이죠. 무언가 일을 던져줬을때 그 요점을 파악하는 면에서는 남보다 빨랐으나 함께하는거에서는 참 많이
CDPMS
Style
Components
{} - 2.7k취업이 시장이 어렵다고는하지만(50)
최근 취업시장 어렵다 어렵다 하는데여 요~상하게도 실력 있는 경력자들은 대부분 이직하고 일하고 있쪄 근데 꼭 이런 말 하는 사람들 있음미댱 “요즘 시장이 안 좋아서 이직이 안 된다” 솔직히 말하면 시장이 어려운 건 전제 조건이고 그 위에서 갈리는건 결국 사람이여요 경력 몇 년인데도 설명 못 하고 본인이 뭘 해왔는지 말 못 하고 혼자서 구조 설계 못 하고 항상 환경·회사·시장 탓만 나오면 그건 시장 문제가 아니라 경력이 그냥 연차였던 거에 가깝쪄 요즘
CDPMS
Style
Components
{} - 333
sqldeveloper → pgadmin4 → tableplus 하다가 결국 DBeaver + Redis Insight 로 왔습니다 하나의 GUI 툴에서 postgres, redis 둘 다 한꺼번에 보려고 했지만 무료 툴에서는 불가능 하거나 너무 부실했고 어차피 redis는 redis insight가 가장 상세하면서도 직관적이기도 해서 그리고 dbeaver가 postgres 무료gui툴 중에서는 빠르고 직관적인 것 같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826
전 여친도 비슷한 말을 하기도 하고 제가 지금 사는 지역에 사는 사람들도 이런 말을 많이 하시던데 ‘아웃소싱‘ 이라는 곳에서 일을 받고? 거쳐가는건지 담당을 하는건지 그렇고 주로 제조쪽이나 물류쪽에서 일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이런건 알바라고 봐야되는건지… 인턴이라고 생각을 해야되는건지 정직원인건지 저는 그냥 여태 다녔던 직장이 그냥 무조건 인턴도 아니라 정직원 채용에 회사랑 바로 직결해서 채용이 된건데 저 고용형태?는 애매모호 하더라구요 전 여친은
CDPMS
Style
Components
{} - 515
24년 10월에 투잡을 시작한 이후 실적은 12월(24년), 3월, 6월, 11월(25년) 이렇게 4번 있어왔는데 일하는 시간은 하루에 보통 10~20분 정도… 윈도우를 쓸수있는 환경이면 작업 가능하고 실적이 생길때는 추가적으로 서류 준비 같은게 더 필요하고 때에 따라 출장을 가야될수도 있는 상황인데 문제는 이거 실적을 언제 딸수있는지도 모르는지라 사실 그것도 그렇고 실적을 딴다고 해도 순익이 천차만별이라 마지막에 따낸 일이 11월달인데 그때는 50만
CDPMS
Style
Components
{} - 136
코드 리뷰와 디버깅에 집중하면 시스템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무리한 기능 추가보다 안정적인 리팩토링에 힘쓰자.48년생: 코드외에도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 충분한 휴식과 리펙토링을 병행하자.60년생: 너무 무리한 기능 추가는 버그의 원인이 된다. 현실적인 스펙에 맞추자.72년생: 오랜 프로젝트의 메인 스폰서에게 안부를 전하는 것을 잊지 말자. 피드백을 청취하자.84년생: 레거시 코드의 마이그레이션이 끝날 조짐이다. 슬픔 대신 개선을 추구하자.96년생:
CDPMS
Style
Components
{} - 926회사는 학교가 아닐까요?(31)
저는 회사는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직원의 역량의 성장이 곧 구성원들에게 좋은 피드백을 이끌어내고 회사의 이익으로 이어진다고 봐요 특히 개발자같은 지식 노동자의 경우 회사내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가르치고 하는 지적 교류가 왕성한것이 좋은데 회사가 학교가 아니다라는 말은 배우기위해 질문하는 것을 원천 차단해버리는 느낌이라 좋지 않은것같습니다. 일을 하면서 자연스레 개개인의 역량을 키워나가는것은 일과 분리할수 없지요. 장기간 쉬었음이 문제가 되는것도 일을 하
CDPMS
Style
Components
{} - 767
이번 고도화 항목으로 REDIS 적용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날짜 가지고 만 정렬을 하게 되는데 REDIS 에 “좋아요” , “방문 횟수” 등 으로 조회를 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거에 대해 논의되고 있습니다. 작년 쯤인가 간단하게 토이프로젝트로 REDIS 를 적용해보고 배워봤지만 전 회사는 정부과제 업무였고 웹 서비스도 폐쇄 서비스 여서 트래픽 이나 이런 부분에 신경쓸 것도 없었는데 이직한뒤 지금은 대기업 하청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
CDPMS
Style
Components
{} - 219
맨날 늦게까지 코딩하다가… 아 오늘은 제발 일찍 자야지 안 자면 사람이 아니다 하고 컴터를 끄려는 찰나 유튜브 자동재생이 틀어준 영상 때문에 버프 받아서 그대로 2시간 더 일하고 잤습니다. 그 후로 코딩할 땐 이것만 계속 듣고 있네요. 트랜스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올려봅니당 (하츠네 미쿠 곡 있음 11:25) https://youtu.be/qBBDxaGRNt0?si=KoZuI8URstSG6T3P&t=55s 2011년 영상이라 3
CDPMS
Style
Components
{} - 486
클로드 코드에 대한 내용으로 유데미 웹 개발의 스타 강사인 max schwarzmuller 의 강의입니다. https://www.udemy.com/course/claude-code-the-practical-guide 사실 이 강의가 올라온 것을 보고 클로드 코드 구독을 시작했습니다. 회사 udemy business 에는 아직 올라오지 않아서 구매해서 들었습니다. 그럴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2시간 짜리 강의이므로 하루에도 완주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453
이제 거의 10일 다 되어 가는데… 약국약을 먹어도 병원약을 먹어도… 예전엔 등 지지면서 푹 자면 이틀이면 나았는데, 요즘 감기가 독해진건지 제가 나이먹고 약해진건지… 전자라고 해주세요…. 제발 ㅠㅠ AI고 세상고민이고 아프니 다 귀찮네요 다들 건강 먼저 챙기십쇼 !!
CDPMS
Style
Components
{} - 1.3k
검색해보니 잘못 입금된 코인을 안 돌려주고 썼다가 횡령죄 기소된 사람이 무죄 받았다고 합니다. https://www.joongboo.com/news/articleView.html?idxno=363546495 대법 "가상화폐는 재물로 볼 수 없어… 법정화폐와 동일보호 못 받아" 판시 유죄 선고 했던 1·2심 판결 뒤집혀… 이유는… 코인은 형법상 재물이 아니다!라는 건데, 형법에서 재물의 기준은 공간을 차지하는 물건 가치성 내포 …라
CDPMS
Style
Components
{}
kenu,전독시


길가다주웠어


대추나무 사람걸렸네
옥희보살
월급은나의빛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