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커뮤니티Q&A지식이벤트Contact
부트캠프Jobs
로그인회원가입

카테고리

  • 커뮤니티
    • 사는얘기
    • AI
    • 연봉·단가
    • 취준생
    • 피드백
    • IT 정책토론
    • s/OKKY
    • s/INFJ
    • s/HermesAgent
    • s/프리랜서 개발자 라운지
    • s/소규모 SaaS 실험실
  • 모임·스터디
  • Q&A
  • 지식
  • 이벤트
  • 공지사항
  • Contact
작성하기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undo·5개월
    275
    2
    끝말잇기가 하고싶어서(3)

    LLM 이랑 놀고왔습니다.역시나 아직도 인정을 안하는 모습.. 멍청몬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좋냐좋냐고존야띵·5개월
    2.2k
    3
    유지보수는 업무 성과로 인정받지 못하나요?(35)

    입사한 지 2년이 아직 안된 개발자입니다. 회사는 50명 정도 되는 중소기업이고 자사 웹 솔루션을 B2B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해온 업무의 절반은 기존 고객사에 대한 기술지원 및 유지보수였습니다. 영업과 설치만 하고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100곳 넘는 고객사에 솔루션이 나가 있고, 내부에 히스토리나 문서도 없어서 총 몇개의 고객사 대상인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이런 고객들을 상대로 SSL 갱신, 서버 이관, 보안 취약점 점검 및 개선, 장애 대응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캐티·5개월
    216
    0
    불면증이 아닌 다른 문제

    잘거야 조용히 좀. 응! 일어나. 아이 .. 새벽에는 에티켓 좀 들어야 하는거 아니나요. 실제로 야밤에 동네에서 시끄럽게 굴면 범죄가 되어요. ‘‘여기 운영진 켄님과 보스님은 아니고 매일 보살님이 지적한 부분은 아니라 보는데 아무튼 이외에 누군가 일반적으로 Z세대 표현 + ADHD 문맥 보이면 계정을 짜른다 하였쩌. (현재 정도를 가능한 거의 최대로 줄임) 사실 지난 3개월 이전에도 경고가 났는데 잊어먹어 버렸쩌. 쳐야 하는 프로젝트는 늘었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키약카약·5개월
    1.8k
    5
    AI 대비 웹 개발자 분들 대비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19)

    AI 대호황을 맞아 채용 공고들 슬쩍만 봐도 기존에 많이 없던 파이썬 API 포지션도 많이 보이고 자바스크립트도 꽤 늘었고요. 반대로 자바는 많이 죽은 게 보이네요. 아무래도 제일 크게 증가한 포지션은 파이썬으로 이번에 한 채용 플랫폼에서 진행한 스타트업 채용 박람회에도 구경다녀왔지만 눈에 띄도록 늘었더라고요. 주변에 자바 개발자로 역량을 쌓아 온 동기들도 최근에 이직한 회사들에서 주로 파이썬을 사용해서 포지션을 AI~로 방향을 틀어가는 것 같기도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대추나무 사람걸렸네·5개월
    485
    2
    옛날(90년대~00년대중반)에는 빌드할때 느낌이 어땠으려나요(12)

    요즘이야 컴퓨터가 많이 좋고 빨라서 그냥 빌드 누르면 길어도 제가 하는 프로젝트는 몇분까지 걸리려나..? 그냥 몇초내로 끝나는데 90년대랑 00년대 중반까지는 컴퓨터가 그리 빠르지 않았을 시기라 오죽하면 벤치마크 중에 원주율 구하는 프로그램 돌리는것도 판단 항목이 될 정도였으니… 만일 같은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빌드한다 쳤을때 지금의 컴퓨터랑 차이가 얼마나 날까 싶네요… 뭔가 크지 않을거 같기도 하면서도 차이나면 지금이랑 차이가 많이 날거같기도 하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5개월
    707
    2
    “옛날”이 그리운 지점이 뭔지 정확히 말하면 이거임.txt(6)

    나는 프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27년 일했는데, 예전엔 내가 만나는 거의 모든 엔지니어가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그 자체에 진짜 열정이 있었음. “learn to code” 구호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더 넓은 대중에게 매력적으로 만든 이후부터, 그리고 특히 지금 AI까지 들어오면서, 실제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 중에서 5시 땡 하면 “난 더 이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아님” 모드로 꺼지는 사람(‘애가 있어서 더 하고 싶어도 못 함’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cryingSpamMan·5개월
    490
    3
    버스 파업때문에 헐레벌떡 뛰어 왔더니(2)

    힘들어서 일에 집중이 안되서 넋놓고 있는 중 런닝 안한지 몇달 됬는데 그래서 체력 쭉 빠져서 그런가봐요 이미지는 채찍피티를 갈궈서 만들었습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cryingSpamMan·5개월
    547
    3
    애플, AI파트너로 구글 제미나이 낙점(5)

    애플, AI파트너로 구글 제미나이 낙점…구글 시총 4조달러 돌파애플과 구글은 12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내고 "차세대 애플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글의 제미나이 모델과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하는 다년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구글의 AI 기술은 애플이 올해 내놓을 AI 비서 '시리'의 새 버전을 포함해 애플 인텔리전스의 주요 기능을 구동하는 핵심 동력이 될 전망이다. 이제 시리야 가 아니고 헤이 구글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옥희보살·5개월
    181
    1
    [오늘의 개발자 운세] 2026년 1월 13일 화요일

    협업 중에 예상치 못한 버그가 나타날 수 있다. 차분한 코드를 위해 리팩토링하자.48년생: 프로젝트 환경 설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팀 내 협업에 긍정적인 기운이 더해진다. 동료의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60년생: 레거시 코드를 정리하고 최신 기술로 전환하면 시스템이 한층 빛난다. 효율성이 극대화되리라 믿는다.72년생: 잔존하는 버그처럼 남은 불협화음은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 코드 머지 충돌도 원만하게 해결하자.84년생: 드림 잡처럼 이상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대추나무 사람걸렸네·5개월
    1.6k
    4
    요새 카페 현실이라고 불리는 짤(6)

    뭣모르고 장사하다가 잘 안되니까 유행하는디저트 게시함 요즘은 낙타똥 파는 중… 이것이 원조 두쫀쿠(낙타똥)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zion Lee·5개월
    2.1k
    11
    권고사직 이후 취업 1달차회고(5)

    회사별로 문화가 이렇게나 다를 수 있구나 하는걸 느끼네요 이전 직장에서는 팀장님이 정책 하나 코드 한줄도 다 리뷰를 하고 모든걸 문서로 남기라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았었는데, 이번 직장은 문서가 아예 없고 코드 리뷰 자체가 없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이런 환경을 겪어 보니 이전 직장에서 하던 일들이 왜 해야되는지를 알게 되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왜 해야하는지를 알게되니 우리 팀에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하면 좋을지도 제안 할 수 있게 되네요. 1달동안 많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흐물흐물알감자·5개월
    470
    2
    혹시 직무가 완전 바뀌는 경우가 일반적일까요?(5)

    예시를 들자면 지금까지 데이터 분석을 하다가다음달부터 프론트 엔드를 해야한다던지(처음부터 배워야함) 이런 케이스가 일반적인걸까요?요즘 채용 시장 쉽지 않다던데그냥 이런 것도 덤덤히 받아들이고 버티는 게회사생활일까요?? 지금까지 배워왔단거 갈아엎고새출발을 해야하는 상황이라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곤란하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커피포션·5개월
    1.1k
    1
    물경력이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6)

    이제 갓 1년 넘긴 신입 개발자인데요 첫 회사 연봉이나 환경 복지 동료직원분들까지 다 좋은데 뭔가.. 개발자로써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업무를 하지 않는게 계속 마음에 걸립니다. 업무라고 해봐야 간단한 로직 수정요청정도 진행하는 수준이라 실력도 1년 전에서 나아진게 없는 것 같아요 물론 회사 서버 구성이나 빌드, 배포과정 그리고 오류 응대하면서 배우는 것들이 있긴 하지만 회사 코드 자체가 구식 스프링 + jsp 라 지금 경험으로 최신 기술 사용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항상모자른사람·5개월
    821
    0
    보통 3년차쯤 이직 생각들 하시나요?(2)

    흠 전 아직 한참 멀었지만.. 지금 내가 신입때랑 바뀐게 뭐가있지..? 하고 곰곰이 생각해본다면.. 그냥 현장에서 살아남았다는 경험 말고는 뭔가 없는 것 같아요.. 경력 이직은 사실 사회생활 하면서 아직 한 번도 안해봤는데 플젝에서 이룩한 성과나 기술스택에 관한 기술질문이 주를 이루겠죠? …..어째 뇌 내 시뮬레이션 돌려봤는데 2분만에 광탈 판정 받을거같네요 현재의 저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enu,전독시·5개월
    1.2k
    3
    코더 vs. 프로그래머(4)

    한참을 논쟁했던 주제입니다. 이 논쟁이 판을 바꿨다고 생각됩니다. AI를 사용 vs. AI로 가치를 만드는 경우 전자는 AI로 급급하게 따라가는 상황이고, 후자는 AI를 이용해서 더 많은 재화를 생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addyo.substack.com/p/the-ai-native-software-engineer 아직도 저는 후자가 되지 못한 상태입니다. 몇 백 년 전에 잘했던 분이 봉이 김선달이었죠. 전설적인 사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대추나무 사람걸렸네·5개월
    397
    1
    제 마소 계정에 중공군이 침투했는데 급하게 글써봅니다(3)

    딱 7시 됐을때 쯤에 갑자기 아웃룩으로 알림이 오더라구요 제 핫메일(아웃룩) 계정으로 중국에서 로그인에 성공했다고 하면서 막 활동 기록 보니까 로그인 완료가 하나 있고 하나는 비정상적인 활동이 감지됐다고 알림으로 봐서 제가 알게 된거구요 근데 이거 좀 짜증나는게 authenticator앱까지 깔아서 핸드폰끼리 코드도 주고받아야 로그인되게 설정 해놨거든요 그런데도 로그인이 됐다는게 일단 짜증더라구요 혹시 이거 로그인에 성공했으면 아웃룩이나 원드라이브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캐티·5개월
    348
    0
    겜하느라 몰랐던 사실

    게임이 해로운 여지가 남아요. 사실이 아니고요. 프레임 한 장씩 다 본거 아니지만 반대 순서로 틀었다는 사실을 방금 알았어요. 위에거는 신박사가 아니고 신박Ai 유튜버 입니다. 신박사라 하여도 믿었을것 같습니다. 이분은 미국에서 ai 일을 한다고 하네요. 이러나 나는 snn 모델로 눈이 돌아갔어요. dnn cnn rnn 이거도 조건부로 사용하는 여지가 있어도 snn부터 파서 깊이 내려가다 보면 먼가 나오는 지도 모르겠쩌.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푸팟뽕·5개월
    1.8k
    3
    30중반입니다.. 진지하게 진로 변경 할까요?(22)

    프리 잠깐 맛보고 현재 금융권 it로 있습니다. AI 뜨고 나서 다른분야는 조금씩 무너져도 금융권은 철밥통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올초부터 급격히 일거리가 줄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연말,연초에 야근, 심지어 배포 때문에 주말출근 하는일도 잦았는데요 25년 2~3분기부터 사업이 급격히 줄더니만 그에따른 프로젝트수도 엄청줄었고요 같은 층 내에 외주직원들 들어오는 빈 사무실이 3개가 있는데 그사무실 전체가 빈지가 1년이 넘어가요 항상 외주직원들로 북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반야월·5개월
    1.0k
    6
    무급 휴가중에 업무지시(8)

    지금 병가중인데 회사에서 연락이 왔네요. 너무 급한건이 있어서 처리좀 해주셨으면 한다구요. 좀 어이가 없었지만 정말 중요한건이긴해서, 알겠다 하고 집에서 대기를 했죠. 그런데 해당 업무처리에 필요한 자료를 주지않더군요. 곧 주겠다. 한시간 뒤에 주겠다. 조금만 있다가 주겠다. (나중에 알았지만 아예 손도 안댔더군요) 결국에는 내일 주겠다. 내일 일해라…하네요. 한마디 하는게 맞겠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대추나무 사람걸렸네·5개월
    366
    2
    오키에서 일간 베스트로 등록되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9)

    지금까지 오키에서 에디터 쵸이스(에쵸)가 더 좋은걸로 알고있었는데 에쵸는 1번이고 일베는 22번이네요 에쵸가 더 따기 힘들다는 증거이긴 할텐데 일베가 금메달이라는건 의아합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이전
  • 1
  • 더 많은 페이지
  • 114
  • 115
  • 116
  • 더 많은 페이지
  • 6626
  • 다음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All That Developer

FacebookYoutubeEmail
  •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연락처
  • 광고문의
운영정책슬랙봇
  • 개인정보 처리방침
  • 통합 서비스 이용약관
운영정책슬랙봇
상호명: (주)오키코리아 | 대표명: 노상범
사업자등록번호: 592-87-0203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서울강남-04742호
| 직업정보 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0020230009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3 TGL경복빌딩 502호 (06103)
| 고객센터 : info@okky.kr (영업시간 평일 10:00~17:00) 주말 · 공휴일 휴무
© 2026 (주)오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sponsored by
iNamesiNamesiNames
NHN Cloud
NHN CloudNHN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