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커뮤니티Q&A지식이벤트Contact
부트캠프Jobs
로그인회원가입

카테고리

  • 커뮤니티
    • 사는얘기
    • AI
    • 연봉·단가
    • 취준생
    • 피드백
    • IT 정책토론
    • s/OKKY
    • s/INFJ
    • s/HermesAgent
    • s/프리랜서 개발자 라운지
    • s/소규모 SaaS 실험실
  • 모임·스터디
  • Q&A
  • 지식
  • 이벤트
  • 공지사항
  • Contact
작성하기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대추나무 사람걸렸네·5개월
    405
    1
    앞으로 월요일은 외식 안하기로(4)

    사실 수요일에 이 글을 쓰는것도 좀 웃기긴 한데 월요일에 퇴근하고 갑자기 땡기는 국수집이 있어서 갔죠 금일 휴업 걸려있더라구요 ㅋㅋㅋㅋ 근데 그 집만 쉬는게 아니죠 근처 둘러봐도 휴무…. 심지어 24시 식당도 휴무 뭐 그렇네요 ㅠㅠ 그래서 결국 햄버거를 시켰었어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톰소여·5개월
    365
    1
    AI VS 인간(5)

    AI VS 인간으로 해서 비용이라던지 창조적 능력, 학습적 능력 해서 왜 인간이 더 우월한지 설명해줘. 2026년 현재, AI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영역에서 인간이 여전히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이유를 비용, 창조적 능력, 학습적 능력 측면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비용 및 에너지 효율성 (Cost & Energy Efficiency) AI 모델, 특히 거대언어모델(LLM)을 운영하는 데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바람을바람·5개월
    318
    0
    피부암 흑색종 AI 앱

    10년전쯤에 서울대출신 피부과전문의가 SK그룹 스폰 받아서 쓴 논문 겸 앱 보고 감탄했죠 이게 미래구나 ML 로 만든것이었어요 자기 점 사진 올리면 악성 흑색종일 가능성 표시해주는 것 뭐 그런것 하는 곳이 전세계적으로 수십곳이었고 한국은 파일럿 프로젝트 정도 해본것이겠죠 당시에도 싱가포르쪽이 아시아에서는 가장 앞서있었고 지금의 LLM 에이전트 시대에는 gemini 한테 내 사진들(구글 포토, 드라이브, 폰 로컬파일 등 gemini가 접근 가능한 사진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pepeAi·5개월
    1.8k
    8
    다들 다음 직업 고르셧나요?(31)

    저는 5~6년 정도 요리하던 개발자입니다.파인다이닝처럼 전문적인 절차를 밟은건 아니지만숏 코스요리도 해보고 브런치, 파스타, 화덕피자도 경험했습니다.전직이후에 개발자의 삶을 시작할때 비전공 개발자라는 위치에서 무시도 당하고 연봉도 적게 책정되어도 할말이 없고….그때는 요리했다는게 약점으로 작용하여 더 노력하고 무시 당할까 싶어서 더 노력했습니다.근데 이제는 요리 했다는게 오히려 좋은 세상이 오는거같네요세상사 다옹지마입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좐슨·5개월
    290
    5
    첫방문입니다.^^(2)

    그누보드 환경에서 개발자 분들이 만들어준 각종 기능들 복붙하며 필요한 만큼만 이용하는 비개발자입니다. ai코딩을 접하며 okky라는 곳을 알게되었습니다. ai코딩과 이곳의 연관성이 왜 연결됐는지 모르겠지만요. 사이트 방문 첫 갬성은 다크모드 화이트 모드 전환하는 찰나의 액션이 색다르네요. 게시글 제목을 에디터에서 쓴다는것도 새롭.. 반갑습니다. 전문가님들^^ (삐약삐약)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야친절·5개월
    180
    0
    양촌리 이장같은 누르하치(1)

    어제 출장길에 복귀하는길에 만문노당(滿文老檔)을 밧습니다 . 물런 요약본 이건뭐 대제국의 시초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유치원생들의 민원수준 📌 대표 사례 1: “고기를 떨어뜨렸는데 누가 주워 먹었다” 병사 A가 고기를 들고 가다가 떨어뜨림 병사 B가 그걸 주워 먹음 A가 화가 나서 누르하치에게 직접 보고 누르하치의 판단: “떨어뜨린 것은 네 잘못이다.그러나 B도 허락 없이 먹었으니 둘 다 조심하라.” → 떨어진 고기 하나로 최고 통치자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5개월
    723
    4
    난 항상 키보드 F, J키에 있는 선들이 뭐에 쓰는 건지 궁금했어.jpg(10)

    from redditF와 J 키에 있는 가로줄(돌기)의 용도는 '타자 칠 때 손가락의 기준 위치를 잡기 위한 것' 키보드를 보지 않고 타자를 치는 '터치 타이핑'(https://en.wikipedia.org/wiki/Touch_typing)을 할 때, 왼손 검지는 F, 오른손 검지는 J에 올려두는 것이 기본 자세 내 기준 위치는 QWER, WASD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슬구·5개월
    360
    1
    .....(1)

    .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고민에 빠진 개발자·5개월
    591
    2
    경력직 면접 질문은 어떤게 들어오나요?(8)

    아직 일을 다니고 있는데, 퇴직후 반년이상 쉬면서 건강좀 되찾고 다시 취업하려고 하는데, (물론 공부는 꾸준히 할겁니다.) 한번도 경력직으로 이직을 해본적이없습니다.(현재 회사에서 6년다녔습니다.) 주로 경력직으로 이직한다면 어떤 질문이 들어오는지 궁금해서 질문글을 올립니다. (현재 보안솔루션 회사를 다니고있고, 관련 분야로 가면 좋겠지만 아닌곳도 상관없습니다.) 예를들어 보안쪽 회사의 면접 질문을 생각해보자면 어떤 취약점 조치를 취해보았는지에 대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니나으음·5개월
    595
    0
    면접관으로써 면접자분들에게 개발적 질문을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12)

    개발자가 혼자였던 상태에서 이직하느라 2~4년차의 풀스택개발자분들을 대상으로 면접관으로써 면접을 몇차례 진행하고있습니다. 면접자분들에게 각 개인질문으로는 이력서,경력기술서에 작성된 것을 기반으로 사용했던 기술에 대한 질문을 하고 이후에 공통질문 리스트로 로그인 인증에서 JWT토큰 방식과 세션 방식의 차이점 (가볍게) JWT 토큰을 사용해서 로그인한 사용자를 벤 했을경우 해당 유저의 접근차단방법 자주 사용되서 캐싱해야할 데이터가 있다면 f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짠개발자·5개월
    3.5k
    16
    개발자로 살지 않기로 했습니다.(21)

    IT산업도 하락 추세에 Ai도입으로 취업자리가 줄고 정치적 영향으로 프로젝도 줄고 죄다 안 좋은 소식들 뿐이네요. 저는 앞으로 30년은 더 일해 먹고 살아야 하는데 여기서 하산 하겠습니다. 건승하십시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톰소여·5개월
    395
    2
    빅쇼트~?(6)

    관세까지는 참았는데 땅 달라고 하니까 못 참은 듯… 그린란드… 밤 사이 트럼프가 무슨 짓거리를 했길래 주식 시장이 폭락 중이지? 2026년 1월 20일(현지시간) 미국 증시가 폭락한 주요 원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 매입 추진 과정에서 유럽 8개국에 대해 전격적인 관세 부과를 위협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폭락의 구체적인 배경과 시장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요 지수 폭락 현황 (1월 20일 종가 기준) 나스닥(Nasdaq): 2.4% 하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옥희보살·5개월
    151
    1
    [오늘의 개발자 운세] 2026년 1월 21일 수요일

    예상치 못한 예외와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팀원과의 꼼꼼한 코드 리뷰로 문제를 예방하자.48년생: 불명확한 주석은 동료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60년생: 불필요한 라이브러리 의존은 프로젝트 안정성을 해치니 삼가야 한다.72년생: 협업 중 발생하는 충돌을 피하기 위해, 신중하게 커밋하자.84년생: 동료의 칭찬이 코드 품질에 대한 인증으로 다가온다.96년생: 소규모 코드 수정이 큰 성능 향상을 이끌어낸다.08년생: 꾸준한 노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yo1122·5개월
    861
    5
    알바나 일용직 등 하면서 재취업 준비중이신 분들 계세요?(12)

    쌩 퇴사 처음인데 밖은 많이 춥네요 대출 있어서 매달 고정 지출이 부담되는데 재취업이 쉽지않네요 이제 마지막 회사다 라고 생각하고 시키는 일 하면서 버티기? 들어가야 될 나이대 들어선 것 같네요 예전처럼 기술스택 관심있는 곳, 연봉 조금이라도 더 주는 곳 이런 곳을 찾아 이직하는게 아니라요 사람 스트레스도 버텨가며… 지금까지 만나왔던 팀장급 분들이 생각나네요. 저에게 했던 말도 떠올려지게되고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월급은나의빛·5개월
    590
    3
    AI시대 개발자에게 주는 앤드루 응의 조언

    AI 연구자들의 빅보스 중 한 명인 스탠포드교수 앤드루 응의 스탠포드 강의 한국어 더빙 영상이네요. 매우 품질이 좋습니다. 중간중간 스탠포드 홍보같은 면도 있지만 스탠포드 학생들 상대로 한 강의이니 당연하겠죠. 클로드 코드를 결제해서 써 봐야 하나… 아래는 원문영상 (더빙말고)의 요약입니다. 이 영상은 스탠포드 대학 CS230 수업(2025년 가을 학기)의 'AI 분야 커리어 조언(Career Advice in AI)' 강의로, 앤드류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자라난콩·5개월
    360
    1
    주말마다 틈틈이 만든 소소한 독서 기록 서비스 '북적'을 소개합니다.(2)

    안녕하세요(꾸벅), OKKY에서 매번 좋은 정보를 얻어가는 눈팅 회원 중 한 명입니다. ^^ 평소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데, 입맛에 딱 맞는 기록 도구가 없어 고민하다가 주말마다 틈틈이 코딩해서 만든 개인 프로젝트 '북적(Bookjeok)'을 공유해보고자 글을 올립니다. 거창한 서비스는 아니지만, 책을 읽고 기록하는 과정에서 제가 꼭 필요하다고 느꼈던 기능들을 위주로 가볍게 구현해 보았습니다. 1. "나만 보고 싶은 솔직한 기록&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jghjghjg·5개월
    1.8k
    5
    폐쇄망은 내 몸값 깍는 일이네요(7)

    코드한줄 고치려면 결제에 방화벽에 보안에 몇일을 잡아먹고 굽신굽신 결제좀 해주세요 구걸을 몇번이나하고 Ai 도 안되서 삽질을 얼마나 해야되고 ide도 구리죠 남들 배포하고 운영하고 뿌시고 10번할동안 코드 한줄잡고 있는거죵 자동으로 내 몸값 깍이는거죠 남들은 ai 데리고 훨훨 날아가는데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킷캣맨·5개월
    1.3k
    3
    4년차 백엔드 개발자, 슬럼프?가 씨게 온것 같습니다.(13)

    첫 회사는 스타트업이었고 2년 6개월 정도 근무했습니다. 개발자가 많을 땐 2~3명, 없을 땐 혼자라서 주도적으로 일할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혼자 결정하고 만드는 방식이 성격에 잘 맞았던거 같아요. 도메인도 나름 재밌는 부분이 있었고요. 다만 기술 스택이 레거시해서 도태되는 느낌이 들었고, 임금체불이 반복되면서 결국 퇴사했습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가 두 번째 회사고 1년 근무했습니다. 개발팀 10명 정도에 코드리뷰도 활발한 편이에요. 비교적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베헬라·5개월
    666
    0
    프론트 경력자가 spring 배우고 프리랜서(3)

    이제 프론트엔드 6년차입니다. 프리랜서를 생각 중인데, 역시나 java spring일이 많은 거 같더라구요! 아무래도 도메인 경험도 BE가 좀 더 유리한 거 같구요. 제 연차에서 java spring을 처음 배우고 시작 하면 그냥 초급으로 치고 들어가는 건가요?? +공고에 보이질 않아서, 초급 일이 있기는 한건지.. 얼마나 받는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nubie·5개월
    1.4k
    3
    한번 프리랜서 경력 시작하면 정규직으로 돌아가지 힘들까요?(14)

    대기업 프리랜서 제안 와서 지원은 해놨는데, 저는 안정적인걸 원해서 정규직을 바라는데 일자리가 너무 안구해지니 프리랜서라도 시도 중입니다. 처음 프리랜서 도전이여서 제가 업무를 잘 해낼 수 있을지도 걱정 되기도 하구요. 언발에 오줌 눈다 생각으로 이거라도 되면 다녀보려고 합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이전
  • 1
  • 더 많은 페이지
  • 106
  • 107
  • 108
  • 더 많은 페이지
  • 6626
  • 다음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All That Developer

FacebookYoutubeEmail
  •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연락처
  • 광고문의
운영정책슬랙봇
  • 개인정보 처리방침
  • 통합 서비스 이용약관
운영정책슬랙봇
상호명: (주)오키코리아 | 대표명: 노상범
사업자등록번호: 592-87-0203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서울강남-04742호
| 직업정보 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0020230009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3 TGL경복빌딩 502호 (06103)
| 고객센터 : info@okky.kr (영업시간 평일 10:00~17:00) 주말 · 공휴일 휴무
© 2026 (주)오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sponsored by
iNamesiNamesiNames
NHN Cloud
NHN CloudNHN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