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커뮤니티Q&A지식이벤트Contact
부트캠프Jobs
로그인회원가입

카테고리

  • 커뮤니티
    • 사는얘기
    • AI
    • 연봉·단가
    • 취준생
    • 피드백
    • IT 정책토론
    • s/OKKY
    • s/INFJ
    • s/HermesAgent
    • s/프리랜서 개발자 라운지
    • s/소규모 SaaS 실험실
  • 모임·스터디
  • Q&A
  • 지식
  • 이벤트
  • 공지사항
  • Contact
작성하기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Lee SanGu (엘피타)·3개월
    610
    5
    클로드 갈궈서 React 문서 하나 만들어봤습니다.(2)

    초보자를 위한 문서입니다. 대강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구경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작동 테스트는 했습니다. https://www.skyer9.pe.kr/wordpress/?p=11463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포돌·3개월
    833
    0
    와~~~우 개발 다하니까 이제서야 기획 걸고 넘어지기(5)

    최종 협의 된 기획서 아니고 최초 기획서 가져와서 하기로 했다고 해버리기~협의 안된 사항 됐다고 거짓말 해버리기~열불나서 옥상 가서 그냥 비 맞고 왔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CopyCat·3개월
    437
    0
    [진로고민] 4년 차 SI 개발 후 2년 차 운영/품질 관리자,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1)

    안녕하세요. 진로에 대한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저는 95년생으로, 지방대 컴공 졸업 후 2020년부터 금융 SI 업체에서 4년간 개발자로 근무했습니다. 이후 금융업을 하는 공공기관 성격의 회사에 '2년 계약 후 정규직 전환' 조건으로 전산 운영 및 품질 관리직으로 이직하였습니다. 지난 2년 동안 관리자로서 보고서 작성과 문서 역량을 쌓는 데 집중하느라 개발 실무와는 거리가 멀어진 상태입니다. 현재 계약 만료 시점인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이미지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3개월
    217
    2
    여기 치폴레볼 하나랑 파이썬 LinkedList 스크립트 하나 주문이요~(3)

    <p><sup>from reddit</sup></p>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Lv. 36 라이츄·3개월
    411
    3
    오랜만에 들어오는군요.(2)

    저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 그 후로도 알바를 전전하다가… 작년 말에 ADsP랑 SQLD 둘 다 1트에 따고 지금은 데이터 분석쪽 부트캠프 듣고 있는데 이것도 슬슬 끝나갑니다. 그 다음은 뭐… 또 다시 취업전선에 뛰어들겠죠. 취업해서 월급 받아야 스위치 2랑 포코피아를 사니까요. 리눅스 노트북도 올해 햇수로 9년째 돼서 새로 사줘야 하고요… 노트북이 얼마나 오래됐는지, VScode 돌린다고 뻗더군요. 예전에 혼자서 Biopython 쿡북 보면서 따라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jsuhz·3개월
    1.5k
    0
    6년차 개발자인데 이직할때(10)

    아직 회사 면접에서 자기소개 다 하나요..? 진짜 궁금한게 경력 15년 20년 이런 시니어 분들도 자기소개해요..?? 기술면접보가 더 시러요 ㅜ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먹자·3개월
    1.9k
    5
    1월 부터 지금까지 프로젝트 못 구하고 있네요.(11)

    14년차 물류 프로젝트 위주로 프리랜서 생활 하면서 먹고 살고 있습니다. 기존 일하던 곳에서 새로운 프로젝트 이어서 하거나 잡코리아나 사람인에 이력서 공개해놓으면 연락 오는 곳 중에 골라서 가서 공실 거의 없이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먼저 연락이 오는 횟수도 이전에 비하면 확연히 적고, 그마저도 면접까지 이어지는 일이 드뭅니다. 금액을 낮춰도 마찬가지네요. 매일 공고 확인해가면서 자격요건 만족하는 곳 있으면 넣어보고 있는데 이것도 잘 되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3개월
    340
    4
    금요일에는(1)

    +--------------------------------------+ | Don't Push To Production On Friday | +--------------------------------------+ \ (•◡•) / \ ♥️ / ---- | |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옥희보살·3개월
    192
    1
    [오늘의 개발자 운세] 2026년 3월 13일 금요일

    사소한 코드 변경도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면밀히 점검하자. 체계적인 리팩토링은 장기적으로 효율성을 높인다.48년생: 코드 충돌 시 한 번 양보하면 협업이 원활해진다. 융통성이 중요하다.60년생: 리팩토링 전 시니어의 조언을 구하면 도움이 된다. 경험을 활용하자.72년생: 동료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으며 인정받는다. 협업이 빛난다.84년생: 숙련된 개발자들이 많으니 겸손을 유지해야 한다. 배우는 자세가 필요하다.96년생: 코드 커버리지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월급은나의빛·3개월
    1.4k
    6
    [TIL] 리액트, 모르는 게 많았네요.(10)

    유데미 강좌 “React 마스터 클래스: Part2 - 고성능 훅으로 지배하는 실무 아키텍처 미션” 를 완주했습니다. “이런 사람이 들으라”고 적혀 있는데, 다음과 같은 것들은 완전히 공감됩니다. useMemo나 useCallback을 언제, 왜 써야 하는지 명확한 기준 없이 습관적으로만 사용하던 코딩 방식을 바꾸고 싶은 분(useMemo, useCallback : react compiler 도 알게 됨. 함수마다 붙어 있는 useCallback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화이팅하자·3개월
    789
    0
    요즘 면접시 코딩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나요?(2)

    안녕하세요. 만 4년이 되어가는 웹개발자입니다. 현재 이직 준비중이며, 추가로 준비해야 할 부분을 점검하다 보니 코딩테스트 대비가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막상 문제를 보면, 예전 같았으면 구글링을 열심히 하면서 이것저것 찾아보고 부딪혀 가며 공부했을 텐데, 지금은 GPT나 Claude Code 같은 AI 도구를 너무 잘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어느 정도까지 AI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감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recaina·3개월
    2.2k
    10
    이직 성공(17)

    우선 비전공(개발과 무관한 학사가 있습니다)개발자이며 만 12개월 경력이고, 서류는 16개월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직에 성공했습니다. 아무도 관심은 없겠지만 작은 기업에 합격했고, 다녀봐야 알겠지만 그래도 두근두근 설레이는 마음이네요. 면접때 첫인상들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기대가 됩니다. 무엇보다 현재 직장보다는 워라밸 적으로 좋을 것 같네요. 지금 직장은 여러모로 정식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힘들었던 곳이었습니다. 주말출근과 잦은 야근… 원래 주말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brehuh10·3개월
    1.1k
    1
    10년차 이상 이직 고민입니다(7)

    안녕하세요.. 10년차 개발자입니다! 총 세번의 이직을 했고 대기업 SI로 4년 정도 다니고 있는데… 직급이 올라서 많은 책임과 여러 복잡한 인간관계로 인해 우울증을 얻었어요.. 그래서 쌩퇴사 후에 쉬려고 하는데요. 쉬고나서 어느 자리로 이직을 해야할지 감이 안오는데.. 개발도 하긴 했지만 주로 PM 역할을 하였고, 그래서 최신 기술은 잘 몰라요.. 기술 스택은 스프링부트, jsp, 타임리프, 서버 리눅스 등등.. 풀스택이긴했지만.. 요즘 흔히 사용하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아이젠트리·3개월
    825
    0
    반프리 개발자고 실업급여 신청을 하려는데 ..(3)

    보통 반프리로 플젝가면 회사 2개랑 계약하잖아요 회사1 : 고용보험 등록되고, 최저임금 주는 회사 회사2: 3.3 퍼만 떼가고 나머지 금액 월급 주는 회사 이렇게 2개로 들어간다고 알고있습니다 최근에 프로젝트 기간 만료로 퇴사하게 되었어요 (2년다님) 그래서 실업급여 된다고 신청하라해서 갔는데 회사 2에 대해서 고용 상실 등록이 안되어있더라고요? 회사 2는 고용보험을 내지않는걸로 알고있는데 25년1월1일 부로 신청이 되어있는거에요? 그럼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space0403·3개월
    639
    0
    그냥 모르겠네요..(3)

    10인 미만이고 현재 프로젝트 개발자는 실질적으로 3명(신입 저포함 2명, 시니어 1명 마감일은 다가오는데 입사한지 2주 쫌 넘어가는 쌩신입한테 중요한 기능을 맡기는게 어쩔수 없는건 아는데 걍 방향을 모르겠어요 본인들도 자기 태스크 있다고 나몰라라고 대략적으로 문제는 이거예요 고도화인데 URL 1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해서 어떤 문서를 저장하는데 클라이언트는 url 여러개를 한번에 처리하고 싶은거죠 문제는 이 저장과정이 1개로 최적화되어 있었기 때문에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yeori·3개월
    1.1k
    0
    당근마켓 읽씹이 많은 분위기인가요?(8)

    아재로서 어제 당근마켓에 처음 가입하고 130만원짜리 중고 물건을 거래하려고 채팅을 보냈습니다. 40분 전에 올라온 따끈한 판매글이길래, 냉큼 채팅 눌러서 안녕하시냐, 직거래 가능한 지 문의 드린다, 나는 오늘도 가능하다, 물건 확인하고 바로 현금으로 드리겠다… 두 줄 남겼는데 2시간 가까이 아무 대답이 없네요? 여기 원래 이런 분위기인가요? 처음 해보는 거라서 분위기 파악이 안 되네요. 매너 버리고 막 저기 하는 곳이면 그냥 여기저기 찔러보고 대답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양버양·3개월
    832
    0
    프론트엔드 커리어 고민(6)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글써보는 비전공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4년차 직장인입니다 요즘 ai로 말이 많고, 한 회사에 4년 넘게 다니다 보니 이직 고민을 하게 되면서 앞으로 커리어를 위해 생각이 많아졌는데요 제가 도메인이 좀 특수합니다 교통쪽이고 관제시스템을 만드는데 지도 위에 데이터를 뿌리고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대시보드를 만들고 디지털트윈, 실시간 데이터, 영상, 등등 주로 프론트단에서 개발했었구요. 제가 디자인 전공이었던지라 uiux 디자인을 쭉 전담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cvcvcvc·3개월
    611
    0
    붉은사막 예구하신분?(8)

    저는 갓겜충이라, AAA 게임 아니면 잘 안사는데, 오랫만에 사보고 싶은 게임이네요. CPU 사양이 좀 딸리긴 한데 1080p 에 30 프레임 목표로 하면 또 돌아갈 것 같기도 하고…(집의 게임컴이 GPU 는 GTX1070 에 CPU 는 인텔 4세대 i5 4690 입니다. 고전 게임을 주로 합니다.) 가격은 일반판이 대략 8만원. 볼륨에 비하면 싼거라고 생각합니다. 몇년후에 DLC 다 나온다음에 살지, 지금 살지 고민되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mmd·3개월
    288
    1
    Internet Domain에서 이상한 것이 있습니다(2)

    internet domain 중에 red, bio, sh, pink, football 등 특이한 Top Level Domain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사용 가능한 Top Level Domain의 Full List와 이들이 언제 생겼는지 등등 그리고 어떤 절차로 이러한 특이한 Top Level Domain을 새로 제정하는지 등 여기에 대해 종합적인 정보를 보려면 어느 웹사이트를 참고해야 할까요 아래 링크에도 정확시 설명되어 있지 않네요. 어느 책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이미지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3개월
    420
    3
    가스라이팅 as a Service(2)

    <p><sup>from reddit</sup></p><p>이것봐라?</p>

    CDPMS

    Style

    Components

    {}
  • 이전
  • 1
  • 더 많은 페이지
  • 64
  • 65
  • 66
  • 더 많은 페이지
  • 6624
  • 다음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All That Developer

FacebookYoutubeEmail
  •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연락처
  • 광고문의
운영정책슬랙봇
  • 개인정보 처리방침
  • 통합 서비스 이용약관
운영정책슬랙봇
상호명: (주)오키코리아 | 대표명: 노상범
사업자등록번호: 592-87-0203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서울강남-04742호
| 직업정보 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0020230009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3 TGL경복빌딩 502호 (06103)
| 고객센터 : info@okky.kr (영업시간 평일 10:00~17:00) 주말 · 공휴일 휴무
© 2026 (주)오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sponsored by
iNamesiNamesiNames
NHN Cloud
NHN CloudNHN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