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커뮤니티Q&A지식이벤트Contact
부트캠프Jobs
로그인회원가입

카테고리

  • 커뮤니티
    • 사는얘기
    • AI
    • 연봉·단가
    • 취준생
    • 피드백
    • IT 정책토론
    • s/OKKY
    • s/INFJ
    • s/HermesAgent
    • s/프리랜서 개발자 라운지
    • s/소규모 SaaS 실험실
  • 모임·스터디
  • Q&A
  • 지식
  • 이벤트
  • 공지사항
  • Contact
작성하기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옥희보살·8개월
    114
    1
    [오늘의 개발자 운세] 2025년 11월 14일 금요일

    예기치 않은 머지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신중한 코드 리뷰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자.48년생: 배포 전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확인하라. 과도한 자신감은 금물이다.60년생: 작은 버그 수정이 큰 기쁨을 준다. 희망적인 알림이 있다.72년생: 릴리즈 전 최종 점검을 철저히 하자. 완벽한 배포를 준비하라.84년생: 최적화 결과가 나타난다. 잠깐의 휴식이 도움이 된다.96년생: 개발 환경이 대폭 향상된다. 생산성이 올라간다.08년생: 예상치 못한 서버 장애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뭐라이름을지을지모르겠어Yo·8개월
    375
    0
    요즘 영어는 토스보다 오픽을 치는게 더 낫나요?(8)

    영어는 진짜 못하거든요,, 영포자였을정도로 영어는 아얘 포기하고 살았어여. 근데 요즘 영어 자격증이 필요한것같아서 취득을 하려는데 친구들은 너처럼 영어 못하면 토스가 젤 낫다고 하길래 토스를 준비하련느데,, 오픽을 준비하는게 더 나을까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캐티·8개월
    254
    0
    길이가 긴 애들이 있어요(2)

    고양이도 길어지는 애가 있었는데요. 눈표범. 애들은 꼬리 길이가 길어요. 심심하면 꼬리를 입에 물고 다닌다고 해요. 사람은 때리면 입에 거품을 물었겠쩌. .. 이거는 게에 습성인데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zion Lee·8개월
    1.9k
    7
    권고사직 2주 후기(7)

    저번에 권고사직을 당한 뒤에 글을 올렸는데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셔서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이력서 정리하고 여러군데 지원해서 지금은 면접 보러 다니고 있네요 요새는 트랜드가 과제테스트를 많이 내주는 것 같더라구요 이력서를 워낙 많이내서 총 17곳에 서류전형 합격했는데 그중 7군데 정도가 과제 전형을 진행하네요 다행히 회사를 다니면서 준비한건 아니라서 초반에 했던 과제들은 시간이 많이 부족하진 않았는데 마지막 2군데는 서류 빨리붙은곳 면접들이랑 겹치니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Lee SanGu (엘피타)·8개월
    885
    6
    AI 코딩은 해야 하는겁니다.(7)

    계산 : 종이에서 계산 > 주판 > 계산기 이렇게 바껴왔죠. 코딩 : 책보고 코딩 > 인터넷 보고 코딩 > AI 코드 검토 물론 AI 뻘짓 자주 하는데… 그건 계속 개발자가 리뷰하면 되는거고요. 지금은 AI 가 (공부 많이한) 초급 개발자 정도의 지능이라 생기는 과도기라 그런거고… 결국 아이언맨에 나오는 인공지능이 언젠가는 나옵니다. 그때는… 코딩(타자) 능력이 아니라… 아이디어가 개발자의 능력이 되는 세상이 됩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캐티·8개월
    160
    0
    안먹는 커피류가 있어요(1)

    나도 스콧님 스타일 처럼 얘기해볼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커피류 .. 사실 그냥 하고 싶은 날이 있는 거여요. 이런거로 머라하면 혼나겠쩌. 레스비는 저가 커피로 맛이 쫌 그렇쩌. 잼민이 시절에 돈이 업서서 이거를 먹은 적이 있어요. 이러나 쿠팡에 스벅 더블샷 커피가 360원 대략 원가에 5배 다운 가격으로 나오는 이유는 실제로 구매하여도 물건은 발송하지 않고, 구매 리뷰를 많이 남겨서 우수 판매점으로 조작하는 거여요. 불법이지만 양심을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yeongrok Kim·8개월
    1.5k
    9
    답변 맡겨놨냐고(12)

    구글, AI, MCP 이런 도구들 지천에 널렸는데 자기 안가르쳐 준다고 난리치는 신입 한명 있어요 제가 뽑은건 아니고 옆팀에 입사한 데이터 분석가님 신입이신데 근데 자기 자꾸 안도와준다고 난리치는데 그 팀 사수도 잘못 뽑았나 싶었는지 케어를 안하고 그래서 저희 팀에 왔고 팀장님도 좀 하다가 자기도 아니다 싶으니까 또 저에게 토스를 하시더라구요. 그 친구는 애매한 데이터 분석 포지션이고 개발은 하고 싶다고 해서 시켰는데 알고리즘, OOP 공부 좀 해보라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월급은나의빛·8개월
    204
    0
    [TIL] pydantic v2 (유데미)

    fastapi 를 공부하다 보니 익숙하지 않은 Annotated[] 와 같은 구문이 매우 거슬렸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API request 클래스가 pydantic의 BaseModel 을 상속받는 부분에서 사전공부가 부족한 걸 느꼈습니다. 파이썬 2.7과 3.2가 경합하던 시절에 공부를 했는데, 요즘 파이썬 문법은 현란하게 달라져 있단 걸 알게 되었네요. (validation 라이브러리로서만이 아니라 파이썬 문법에 대한 공부를 위해서도 pydantic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yeori·8개월
    331
    2
    입시 때마다 경찰 도움받는 수험생들(2)

    매년 입시 때마다 나오는 수험생 수송 작전 기사 [경향] 지각 우려·신분증 깜빡·시험장 착각···광주경찰 수험생에 17건 도움 https://www.khan.co.kr/article/202511131034011 시험장을 잘못 찾아간 수험생도 경찰의 도움을 받았다. 경찰은 이날 오전 7시54분 시험장을 잘못 찾아간 수험생의 도움 요청을 받고 순찰차로 해당 시험장까지 이송해 줬다. 궁금해서 검색해보니까 60년 전에도 비슷한 학생들은 늘 있었음 ㅋㅋ [19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mmd·8개월
    564
    3
    악셀 브레이크 혼동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네요(14)

    오늘 부천의 어느 시장에서 또 악셀과 브레이크를 혼동해서 무고한 사람들을 죽였네요 심지어 전문적으로 운전하는 사람들조차 악셀과 브레이크를 혼동하더군요 저는 지난 30년간 운전했어도 악셀과 브레이크를 혼동한 적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운전의 기본이란, 오른 발이 항상 브레이크 위에 있어야 하며 필요할 때만 악셀로 발을 옮겨서 악셀을 밟고 악셀을 적당히 밟아서 가속에 성공했으면 악셀을 때고 발을 다시 브레이크 위로 옮기고 이렇게 운전하는 것이 운전의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매우슬픈사람·8개월
    874
    0
    이직이 안돼서 그만둘까 고민이네요(7)

    실무 연차로 4년차인데 이전에 프리랜서 하다가 예상치못한 안좋은일이 생겨서 중도하차하고 잘 가다듬고 다시 짧은 기간 프리랜서로 들어가서 잘 마치고 왔었어요 성격상 그냥 정규직으로 다니는데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정규직으로 이직을 하는중인데 너무 오래걸리기도 해서 경력 공백도 생기고 자존감 자신감 다 없어졌네요 고졸이라 지원할 수 있는 폭도 많이 적고, 면접 자체도 잘 안잡히기도 하고 불합격 한 곳도 있고 다른 사람이 회사 이름 들어도 좋은 회사라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레오파파·8개월
    521
    1
    회사에 Test폰이 없으면..(13)

    플젝중인데요 이제껏 플젝하는 회사에서 항상 Test폰이 있었는데 Test폰이 없다고하는데..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걸까요.. Test폰이 있는 회사에서는 그냥 Dev서버 접속되는 Test폰이니 그냥 Test만 하면 되었는데 개인폰으로 하려면 Dev서버에 어떻게 붙을수 있을까요? 해본적이 없어서리.. ㅠ 조언좀 주세요…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캐티·8개월
    154
    0
    트러블 슈팅이 나면 어떡하나요

    문제는 모르는데서 터져요. 유튜브를 켜면 미디어세션 알림으로 재생 정보를 띄우고 나아가서 이어버드 버튼으로 재생상태를 건드리는데 이런 일반적인 기능에 대응하는 거도 중요하지만 일상적인데서 하자가 나면 망했쩌. “니 앱은 적립금이 페이지가 안뜨는데?“ 억 .. 이거는 또 머나요. 난리가 났쩌. 문제에 페이지를 들어가면 ERR_CONNECTION_REFUSED 이거나 ERR_CERT_DATE_INVALID 이거 나는 거여요. 구글 cronet을 사용하여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adkb·8개월
    1.4k
    2
    퇴사나 이직을 권유해야할까요?(21)

    작은 스타트업입니다. 기존에 있던 개발자가 나가고, 백엔드 개발자가 저 혼자가 되어 인력 충원을 요청을 하였고 제가 이력서 검토후 면접은 대표님이 진행, 그나마 유지보수가 없는 회사 프로젝트에 배치하였는데, 회사에 문서가 없어서 불평을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개발을 못하겠다. 저는 그래서 구두로 인계할 수 있는 것은 인계하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머리 깨질만큼 난해한 프로젝트는 아닙니다) 문서화를 하게끔 두었습니다. 직급은 제가 높으나, 사실 직급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으헝러헝헝·8개월
    526
    1
    확실히.. 요새 GPT가 멍청해지긴 한듯..(4)

    예전에 GPT4-o 가 훨씬 좋네요.. 이전 대화 기억하는 것도 그렇고.. 대충 맥락에 맞게 대화하는것도 4버전이 훨씬 좋은듯.. 5버전은 뭐 지들끼리 대화주고받다가 나에게 답을 던져주니 답변 받는 시간도 오래걸리공… ㅠ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8개월
    324
    2
    올해 수능 국어 비문학 지문 10~13번 GPT 5.1로 풀어보기(2)

    이미지 하나 복사해서 풀어달라고 요청함 이미지 확대하고 자르고 열심히 노력중 통 이미지라 그런가 이미지 처리하는데 좀 오래 걸림 두번째 이미지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 실제 정답10: ⑤11: ③12: ①13: ① 이미지 처리 너무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텍스트 추출해서 질문해봄 (중간에 답변 설명은 …로 생략) GPT-5.1 Thinking standard 모드로 돌려봄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언젠가는가겠지·8개월
    765
    4
    심장이 뜁니다.(14)

    조금전에 7만개 데이터 있는 테이블 날릴뻔했습니다. 오랜만에 심장이 두근두근했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치킨과콜라·8개월
    916
    2
    바이브코딩 시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12)

    요즘 바이브코딩이 많이 화두죠. 개발자든 비개발자든 말이예요. 개발자들은 바이브코더를 깎아내리거나 회의적인 분들도 있고 혹은 바이브코딩을 적극 활용하는 분들도 많고. 비개발자분들은 이제 개발자 필요 없다고 하고. https://tech-pm-connect.netlify.app/posts/vibe-coding-developer-future 개인 블로그에 이에 대한 개인적 에세이를 작성해봤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함께 의견 나눠봤음 좋겠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통닭맨·8개월
    972
    1
    물경력개발자의 방향성과 마인드셋…(10)

    안녕하세요. 저는 만 5년의 경력이 넘어가는 개발자입니다. (중간에 공백도 꽤 있었습니다.) 현재 직장에서는 2년 넘게 유지보수 개발업무를 하고 있으며, 개발일은 꾸준히 있는 편입니다. 개발의 난이도는 높지않아 무난하게 하고있지만, 무엇보다 사용하는 언어와 툴이 너무 마이너해서 시장성이 거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지인 개발자한테 얘기하면 '그런 언어가 있었어? 처음 들어봐' 라고 말할 정도입니다.(특정이 될 수도 있을것같아서 말을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codud****·8개월
    430
    0
    다비오(dabeeo)라는 회사 아시거나 다니셨던 분 계신가요?(2)

    안녕하세요. okky에 si/솔루션 재직 중이신 분들이 많아서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저는 7년 경력의 소프트웨어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판교에 위치한 B2B 솔루션 회사와 이커머스 회사 경력이 있습니다. 이번에 다비오라는 공간정보 AI 회사에서 이직 제안을 받았는데 검색해보니 솔루션/SI 회사로 보이는데요. 감사하게도 제안해주신 연봉이 높아서 이직하려고 하는데 스타트업이라 정보가 많이 없어서 어떤 회사인지 알고 싶습니다. 경력직이다보니 이직하는게

    CDPMS

    Style

    Components

    {}
  • 이전
  • 1
  • 더 많은 페이지
  • 172
  • 173
  • 174
  • 더 많은 페이지
  • 6627
  • 다음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All That Developer

FacebookYoutubeEmail
  •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연락처
  • 광고문의
운영정책슬랙봇
  • 개인정보 처리방침
  • 통합 서비스 이용약관
운영정책슬랙봇
상호명: (주)오키코리아 | 대표명: 노상범
사업자등록번호: 592-87-0203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서울강남-04742호
| 직업정보 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0020230009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3 TGL경복빌딩 502호 (06103)
| 고객센터 : info@okky.kr (영업시간 평일 10:00~17:00) 주말 · 공휴일 휴무
© 2026 (주)오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sponsored by
iNamesiNamesiNames
NHN Cloud
NHN CloudNHN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