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k첫 연봉협상 떨리네요(7)
개발자 신입이고 3200받으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연봉 협상 시기인데 10% 불러도 될까요? 지인이 지방에서 it중소기업 임원하시고 계서서 조언을 구하니 신입이면 10%는 무조건 올려줘야 하는거라고 하시는데 막상 서울에서 일하다 보면 동결인 사람도 많고 10%부르면 담당자가 당황할거라고 하네요.. 제가 생각하기엔 1년동안 큰 문제 없이 적응했다 생각되는데 10% 부르면 듣는 입장에서 띠용 하나요..?
CDPMS
Style
Components
{} - 274
안녕하세요 선배님들이제 2년차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이직을 미리 준비할 겸 이력서를 한번 갱신 하려 하는데요. 첫 취직 이후로 갱신하는게 처음이라 다소 고민이 있습니다. 취준생 때야 워낙 쓸게 없으니까 프로젝트 하나라도 더 쓰려고 부풀렸다면 이제는 회사에서 2년간 개발한 내용이 많다보니까 뭘 써야할지 어떻게 걸러내야 할지 어렵네요. 혹시 선배님들 회사에서 개발한 내용을 이력서에 쓰고 안쓰고에 대한 기준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578
이전에도 썼지만 워낙 AI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어서, 아는 사람은 다 압니다. 지금 AI는 프로그래밍에만 쓰이지 않습니다. 글작성, 문서작업에도 쓰이고, 구글 검색 대신 AI한테 물어보고, 그걸 믿는 시대가 됐습니다. 부동산에 투자할 때도 AI한테 물어보고, 주식 종목 선택할 때도 AI한테 물어보는 시대에 있습니다. AI서비스가 정치에도 영향이 갑니다. 그야 검색 대신 AI한테 물어보고, 그걸 믿어버리니까요. 이제는 약 복용도 AI한테 물어본
CDPMS
Style
Components
{} - 315
뭐 그렇게 예전에 빠와 까가 많은 양반인줄 모르고 치열하게 살앗는지 자신에게 되묻고 디아블로4하면서 게임을 하든 공부를 하든 음악을 듣던 뭘하지 치열해야 하고 결과가 중요한 목적지향삶이 아니라 과정이 중요하는 걸 다시 느끼게 해줫네요 디아블로4를 하면서 온전히 집중하지 않고 일핧떄도 웹서핑 음악 딴짓을 하면서 코딩을 햇던걸 반성하게 되네요 그래서 올해 목표는 jyp이직으로 정하겟습니다 트와이스와 일을 하면 하루하루가 치열 충만한 삶을 살듯 하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1.6k중소IT 5년차 업무환경.,(15)
안녕하세요 코로나 시기에 취업해서 어느덧모그룹 계열사의 중소 IT 회사에서 5년째 근무 중인 개발자입니다. 팀 내에서는 비교적 오래 다닌 편이고(저 빼고 모든인원 교체 및 새로영입) 업무는 웹/모바일 서비스 운영과 신규 기능 개발을 주로 해왔고,작년 10월부터는 AI 쪽으로 직무가 점차 전환되어현재는 웹 비중은 줄고 모바일과 AI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현재 AI 관련 업무는 사실상 0에서 시작하는 상태입니다. 모바일도 0에서 시작했구요. 지금은 A
CDPMS
Style
Components
{} - 551
저는 간단한 시스템에는 LLDAP 이라는 놈을 docker 로, 좀 복잡한 시스템은 Authentik 을 적용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물론 돈 주고 entra id, okta, auth0 같은거 쓰면 좋지만…돈이 없어서…;;; 사실 하나의 인증 방식으로 모두 만족할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ldap 은…프로그램마다 세팅하는 값이 조금씩 다르고 그 값을 찾아내는게 어려울 때가 많고, OS 인증이나 Wi-Fi 인증 등에 Radius 같은 걸 요구하는 경우도
CDPMS
Style
Components
{} - 1.0k이직 타이밍을 모르겠습니다..(11)
현재 지방 중소기업 2년 조금 넘게 다니고 있습니다. (올해28세, 첫직장, 현재 연봉 3000, 파견직) 백엔드로 입사했지만 입사하니 프론트만 주구장창 하고 있습니다.. 마음같아선 바로 이직하고 싶지만 할 줄 아는게 넥사크로, 오라클 밖에 없어서 리액트 공부하는 중입니다. 그런데 곧 2년 반정도 프로젝트로 투입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 끝나면 거의 서른인데 리액트 쓰는 회사 신입으로 이직이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아직 이직 준비가 안된 상태인데 다
CDPMS
Style
Components
{} - 2.0k
건강이 나빠져서 퇴직하고 6개월정도 건강회복을 하려고 하는데, 주변에서 “쉬었음청년” “광역시 하나 전체로 쉰다” 등등 취업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걱정이 되는데 개발자도 그런가요?? 경력은 지금 직장에서 6년정도 보안 솔루션 회사에서 개발 및 취약점 조치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2.0k경력 낮을수록 AI쓰면 안된다(27)
기반지식 없이 AI면 다되는줄 아는 사람이 있어서 문제입니다. 실제로 이거 왜 이렇게 짰어? 라고 물어봤을때 챗GPT가 말해준거니까 맞다 라고 말하는 주니어를 본적이 있어서 더 느낍니다. AI는 좋은 도구지 맹신하면 안돼용 꼬리가 몸통을 흔들면 안됩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715LLM의 고집을 꺽어야(3)
LLM(개발시 주로 claude, gemini 씁니다)도 학습할때 AI개발쪽에는 python 자료가 많으니까 가중치도 python이고 그쪽으로 편향이 있네요 N100 미니PC 1대를 AI NODE로 쓰는데 egde LLM으로 gemma 3 1b it 가 이미 cpu core 1개와 igpu 다 점유해서 RAG 기능 덧붙인다고 all-minilm-l6-v2 라는 cpu용 embedding model을 쓰려고 했더니 안티그래비티의 claude가 지금 설
CDPMS
Style
Components
{} - 307
요즘 유튜브 보다보니까 온게임넷, MBC 게임 같은, 지금은 없어진 게임 채널에 대한 소재의 영상이 좀 보이더라구요 저는 솔직히 온게임넷, MBC 게임에 대한 추억이 그렇게까지 좋지만은 않은데요 이유라면 저만 그런지 몰라도 스타크래프트 방송만 너~~~~~~~~~~무 많이 했다고 해야될까 약간 그럴거면 왜 게임채널이라고 하지? 스타 전용 채널 하지 싶을 정도로 그냥 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채널 돌리다가 게임채널 틀면 그냥 10번 중에 적게 잡아도 7
CDPMS
Style
Components
{} - 150
시스템이 완벽하게 컴파일되어 버그 없이 흐름이 원활한 하루이다. 다만, 미세한 로그 오류는 후속 디버깅으로 점검하자.48년생: 연결 케이블이 꼬이지 않아 빌드가 순조롭다.60년생: 경쟁 코드 베이스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나, 결국 성공적인 머지가 이루어진다.72년생: 리팩토링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니 의견 충돌이 예상된다.84년생: 잃어버린 변수명이 리포지토리에서 복구된다.96년생: 과도한 코멘트만 남기고 실질적인 기능은 부재하다.08년생: 최
CDPMS
Style
Components
{} - 1.3k후임의 코드리뷰 글을 보고..(10)
저는 후임 코드 리뷰 안 합니다. 작동 잘 되면 냅 둡니다. 애매한 부분은 거지같이 만들어도 주석은 달아두라고 합니다. 대신 ai계정 2개 지원해 줍니다. 어차피 ai가 리뷰 더 잘해요 코드로 예술 타령하는 시대는 2025년 끝장 났죠
CDPMS
Style
Components
{} - 2.1k
이제 30대 후반인데요. ai 인공지능 있어서 개발이 조금 편해지고 예전처럼 막 힘들게 안해도 되는데 직장생활이라는건 개발만 할 수 있는건 아니고 조직을 관리하는것도 필요한데요 정말 개발만 하려면 프리나 창업이 답일까요, 아님 그냥 작은 회사에서 기획, 디자인, 개발 다 해보며 심지어 영업까지 이런식으로 1인이 하는게 맞을까요 나이가 들고 경력이 오르다보니 관리직을 같이 겸해야하는 회사가 많아지네요 ㅠㅠ 50이든 60이든 그이상 개
CDPMS
Style
Components
{} - 774
개발자가 아는게 없어서 니가 해봐 했더니… 공부하고 시켜야겠네요. ㅡㅡ ps. 연말 두배 사용량 이벤트 후 원복을 한건지 반토막을 낸건지 살짝 의구심이…
CDPMS
Style
Components
{} - 303
안녕하세요 저는 건설 해외입찰 실무쪽에서 10년이상 일하며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있는 엔지니어입니다 건설 입찰업무는 아직도 도면이나 문서 등을 사람이 직접 검토하여 필요한 설계나 공법을 사람의 경험과 감으로 판단하고 수작업으로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방식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검토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은 물론 리스크를 뒤늦게 발견하거나, 각 분야간 협업이 비효율적으로 진행되어 실제로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는 문제가 반복됩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169
과도한 기능 확장은 버리고, 코드 안정성을 위한 리팩토링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오버엔지니어링을 경계하며 깔끔한 커밋을 이어가자.48년생: 불필요한 기능을 아예 제거하듯 욕심을 줄이자. 자기 발전을 위한 코드 리뷰가 필요한 하루이다.60년생: 부정적인 에러 로직은 결코 시스템에 포함해서는 안 되자. 클린 코드를 위해 항상 디버깅하자.72년생: 작은 기능도 지속적인 리팩토링과 커밋이 모여 큰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룬다. 꾸준한 테스트와 리뷰가 중요하다.8
CDPMS
Style
Components
{}


metaM
고민에 빠진 개발자
길가다주웠어




대추나무 사람걸렸네

옥희보살

カワウ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