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커뮤니티Q&A지식이벤트Contact
부트캠프Jobs
로그인회원가입

카테고리

  • 커뮤니티
    • 사는얘기
    • AI
    • 연봉·단가
    • 취준생
    • 피드백
    • IT 정책토론
    • s/OKKY
    • s/INFJ
    • s/HermesAgent
    • s/프리랜서 개발자 라운지
    • s/소규모 SaaS 실험실
  • 모임·스터디
  • Q&A
  • 지식
  • 이벤트
  • 공지사항
  • Contact
작성하기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킷캣맨·5개월
    568
    1
    개발하는 시간보다 클로드 스킬 찾는 시간이 더 길어지는듯해여

    그리고 클로드 맥스로 요금제 변경할까 고민하는시간도 늘어나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옥희보살·5개월
    188
    1
    [오늘의 개발자 운세] 2026년 1월 22일 목요일

    예상치 못한 런타임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체계적인 코드 리뷰가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된다.48년생: 레거시 시스템에서 예기치 않은 법적 이슈가 감지될 우려이다. 팀원과 긴밀한 코드 리뷰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자.60년생: 외부 API와 연동된 모듈에서 불안한 로그가 포착될 수 있다.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대응 전략을 마련하자.72년생: 협업 도중 커밋 메시지에서 의견 충돌이 예상된다. 동료와 충분히 소통하며 신중히 결정하자.84년생: 중요 레포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대추나무 사람걸렸네·5개월
    1.3k
    2
    입사하면 안되는 회사 특 (2026년 기준)(10)

    사실 몇년 전부터 해당되는거긴 했는데 입사할때 보통 노트북도 요즘은 많이 주죠 그리고 그놈의 2018년형 그램을 주는 회사가 아직도 있는데 그런 회사는 거르시면 됩니다 ㅋㅋ 일단 2026년 시점에서 2018년형 노트북을 준다는거 부터가 더럽게 짠 회사이기도 하고 나온지 8년 가까이 된 노트북이 정상일 턱이 없죠 더군다나 그램은 내구성 개똥꾸진 쓰레기라서 힌지 관절염, 키보드 안먹히는거 있음이 있을 확률이 아주 높읍니다 ㅋㅋ 거기다가 8년이나 지났는데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enu,전독시·5개월
    529
    4
    은하수 본 기억이 있나요(12)

    요즘은 하늘의 별도, 은하수도 보기 힘드네요. 1980년대에는 맨눈으로 봤었는데, 좋은 렌즈로 잘 찍은 사진 같아요. 지금은 노안이라 별도 잘 안 보이고, 도시 불빛 때문에도 안 보이고, 그래도 은하수 볼 때도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북두칠성, 카시오페아, 오리온 자리는 제가 확실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돈까스킬러·5개월
    731
    0
    만 32세 일본취업 고민이 있습니다..(7)

    안녕하세요 형님들 일본 취업 관련해서 고민이 있습니다.. 제가 늦게 취업을 해서 이제 8개월 차 신입 개발자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살고 싶어서 더 늦기 전에 일본어를 공부해서 일본 취업을 하려고 합니다. 찾아보니 일본 취업 관련 국비 과정이 여럿이 있고, 그중 제가 신청하려는 국비 과정이 8월에 시작합니다. 5월까지 다녀서 경력 1년을 채우고 8월 국비과정을 듣는다. 5월까지 다녀서 경력 1년을 채우고 일본어를 준비해서 내년 3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yeori·5개월
    261
    2
    미국 관세판결 아직도 안 나옴(2)

    이게 어려운 재판이 아닌데 법기술자들이 또 잔기술 부리며 장난치는 모양. 1심, 2심 모두 보편 관세는 입법부의 권한이라고 못 박았었습니다. 트럼프는 위법 판결 나오면 판사 니놈들이 다 책임지라고 지랄지랄을 그냥.. ㄷㄷㄷ 시간 끌만한 재판이 아닌데 계속 질질 끄네요. 이거 어디서 많이 본 거 같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sbroh·5개월
    457
    1
    켄트 벡 형님이 3년 전 가라사대.(6)

    나는 ChatGPT를 써보는 걸 꽤 오랫동안 꺼려왔습니다. 오늘에서야 그 꺼림을 극복하고 써봤는데, 이제 왜 그렇게 꺼려했는지 알겠더군요. 제 기술 중 90%의 가치는 이제 0달러로 떨어졌습니다. 나머지 10%의 레버리지는 1000배로 뛰었습니다. 이제 재조정이 필요해요. 벌써 벡형님이 이 얘기를 한 지가 3년이 되어간다. 그 이후 또 AI코딩 역량과 개발방법에는 어마어마한 성장과 변화가 있었고.. 그런데 아직도 ‘신입은 AI 쓰면 안돼’라는 사람이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Lp12f·5개월
    823
    0
    코더와 개발자의 차이가뭔가요?(11)

    SI,SM 다니면 코더이고 서비스회사 다니면 개발자인건가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대추나무 사람걸렸네·5개월
    838
    3
    퇴사했던 회사가 비장의 무기가 있는거였을지(3)

    제가 24년 말까지 다니던 회사 물론 좋게 나간건 아니었는데 상사(팀장)랑 마찰이 있고 그 상사가 말해서 나간거거든요 그러고 퇴사한지 1년 된 시점에서 그 회사가 전시회에 나온걸 보게됐고 제가 다니는 회사도 전시회에 나왔던터라 구경 갔더니만 26년을 내다보는 최신 기술도 아니고 24년도 봄에 저 다닐때 다른 부서 팀장분이 만지고 있던 장비를 출품작이라고 내놓은거 보고 참… 뭐, 저희 회사도 1, 2년 전 플랫폼을 출품하긴 했어도 자체적인 설계가 반영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n = n + 1·5개월
    527
    6
    AI를 Agent 모드로 사용할때(16)

    라때는 말입니다. AI Agent 모드가 나왔다고 해서 나도 한번 딸깍이 해보자 하고 무턱대고 vscode에서 Agent 모드를 적용 해서 써봤습니다. 결과는 기존 코드들 수정하면 안되는 다른 모듈과 연계 하는 부분까지 AI가 손을 대서 난리가 났습니다. 그때만해도 AI모드 롤백? 기능이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모르지만 AI가 진행한 부분까지 롤백하는방법을 몰라 식은땀 흘리며 git 코드를 롤백해서 몇시간 코드를 날린적이 있었습니다. (작년 초중반쯤이었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땅우는땅우·5개월
    873
    1
    스프링 시큐리티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시나요??(10)

    개발자로 일하면서 로그인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개발했습니다. 스프링 책이나 인강보며 공부하는데 스프링시큐리티에 대한 부분이 항상 나오네요. 스프링 시큐리티에서 제공하는 함수, 객체를 활용해서 권한, 인증 부분 구현하는데 너무 복잡해서 이해가 잘 안되네요,, 실무에서 스프링시큐리티 사용해서 코드 만들어 보시거나, 공부해보신분들 스프링시큐리티를 사용한 로그인 구현부분이 잘 이해되시나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HJOW·5개월
    767
    3
    SSL 인증서 폐해.v2.log(5)

    프로젝트가 뭐하는건지를 설명하긴 곤란하지만 여하튼 이니시스 결제를 붙여 사용합니다. 사용자가 카드/가상계좌 결제도 하고, 결제취소도 해야 하는 일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구축된 지 좀 되서, 자바7 (JDK 1.7)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결제취손데 이니시스 서버와 서버 간 통신을 해야 하거든요. 이 때 이니시스 서버와 SSL 통신 (https 주소로 접근)을 하면 어떤 때는 pkix 빌드 페일 어쩌구 오류가 나고, 어떤 때는 SSLHand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n = n + 1·5개월
    2.0k
    5
    엇 중요한 판결이 나왔는데요(36)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저는 git copilot 1년 결제 해서 쓰고 있는데 여러분은 어떤걸 쓰시나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꿈만꾸는개발자·5개월
    830
    3
    OZ리포트 이건 대체 언제없어지지..(13)

    지구상에서 사라져야할 프로그램 top3안에 든다고 생각하는데 공공기관 엮여있어서 오래걸리겠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쓸모있는 개발·5개월
    1.0k
    3
    공무원되려는사람 다시 늘었다네요(6)

    한동안 공무원 되려는 사람은 많이 줄었는데요 노량진에 다시 늘었다고합니다. 하긴 AI 다 뭐다 사기업들 잘안뽑으니 공직이 짱이죠.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6012013677 충주맨도 "저점 매수 타이밍" 강추하더니…노량진 확 달라졌다 [현장+]에듀윌 역시 지난해 4분기 9급 공무원 과정 신규 가입자가 전년 대비 25.9% 늘었고, 수험서 판매량도 25% 증가했다.경쟁률도 반등했다. 행정안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yo1122·5개월
    707
    1
    홈페이지도 없고 메일도 네이버인 이런 곳은 어떤 곳일까요(13)

    혹시 재직 경험이나 들은거 있으신 분들 계실까요? 오래된 회사인데 채용공고도 그냥 언어만 적어놓고 담당자 연락처도 없고요 메일도 네이버… 그냥 전형적인 SI 업체인걸까요?? 전형적인 SI 업체라고 하기에도 아닌 것 같구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5개월
    592
    1
    개발하면 스트레스 많이 받을거야~(1)

    요즘 유행하는 김동현밈을 아시나요? 운동 많이 된다~ 스트레스 많이 받을거야~ 김동현 유튜브에서 거의 항상 같은 패턴의 말을 하는데 구독자들이 따라하면서 시작된 밈이에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와이플로·5개월
    368
    1
    난 있잖아.(3)

    고민이 있어, 여기저기서 AI 말들로 넘쳐나는데, 제미나이, 클로드, 챗지피티 등등, 그래, 그게 뭔지는 알겠어, 하지만 난 한 번도 사용해 보지 못했는데? 이거 나만 뒤처지는 거 아냐?라는 불안감이 바로 내 고민이야. 지금 일하는 환경은 AI가 막혀있고, 언젠간 열어주겠지만 지금은 아냐, 불만이 없다곤 할 수 없지만, 그런 거 없이도 지금껏 잘 해왔고, 앞으로도 잘 해 나아갈 거야, 그렇지만 자꾸 드는 불안감은 무시 못 하겠더라고, 이렇게 고민 하나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크흐흐·5개월
    858
    2
    [주식] 요즘 느끼는 .. 포모..(12)

    하루에 1~2천씩 오르는 이 불장에 하루에 1~20만원씩 버는 왕복2시간 지옥철 + 8~9시간 뭐가 잘못된건가 뭐가 흐름인가.. 뭐가 본질인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컴포지트·5개월
    1.5k
    5
    미국이 AI 핑계 대고 사람 안뽑다가 요즘 뽑기 시작했죠?(13)

    인사팀·AI팀 빼고 다 자른다더니…오히려 일자리 늘어난 빅테크 왜 - 매일경제 네. 기업 입장에서는 AI를 핑계로 인력 정리작업 했다가 이제 좀 정리되니까 다시 사람뽑기 시작했죠. 미국은 그냥 이핑계 저핑계 대면서 사람 내쫓고 다시 다른사람 들이고, 잘려도 갈 사람은 가고 할 사람은 하고… 미국의 일상입니다. 근데 한국은 얘기가 다릅니다. 기업들이 한목소리로 2022년을 후회합니다. 바로 개발자 붐이죠. 미국이 AI 핑계대고 사람 자르니까 한국도

    CDPMS

    Style

    Components

    {}
  • 이전
  • 1
  • 더 많은 페이지
  • 105
  • 106
  • 107
  • 더 많은 페이지
  • 6626
  • 다음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All That Developer

FacebookYoutubeEmail
  •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연락처
  • 광고문의
운영정책슬랙봇
  • 개인정보 처리방침
  • 통합 서비스 이용약관
운영정책슬랙봇
상호명: (주)오키코리아 | 대표명: 노상범
사업자등록번호: 592-87-0203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서울강남-04742호
| 직업정보 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0020230009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3 TGL경복빌딩 502호 (06103)
| 고객센터 : info@okky.kr (영업시간 평일 10:00~17:00) 주말 · 공휴일 휴무
© 2026 (주)오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sponsored by
iNamesiNamesiNames
NHN Cloud
NHN CloudNHN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