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커뮤니티Q&A지식이벤트Contact
부트캠프Jobs
로그인회원가입

카테고리

  • 커뮤니티
    • 사는얘기
    • AI
    • 연봉·단가
    • 취준생
    • 피드백
    • IT 정책토론
    • s/OKKY
    • s/INFJ
    • s/HermesAgent
    • s/프리랜서 개발자 라운지
    • s/소규모 SaaS 실험실
  • 모임·스터디
  • Q&A
  • 지식
  • 이벤트
  • 공지사항
  • Contact
작성하기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개발의민족·5개월
    894
    2
    지원하며 느낀건데 cs가 중요하네요(8)

    현회사가 어떤 기술을 도입하거나, 일을 할때 cs지식이나 원리보다는 무조건 속도, 속도만을 우선시하거든요. 그래서 그 원리를 이해하고 사용하거나 도입한다기보다는, 그냥 사용법을 익혀서 빠르게 기능구현하는 데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이런 문화에 길들여져 내부적으론 꽤나 인정받고 있는데요,,, 문제는 이직하러 돌아다니다보면 평소에 등한시했던 그런 이론적인 부분들을 주로 물어본다는 겁니다. 그래서 따로 암기과목처럼 공부하고는 있는데 내용도 방대하고 억지로 외우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jmk·5개월
    533
    2
    공무원이나 노조는 쉽게 못짤립니다(7)

    개발자만큼 쉽게 짤리는 직업 없죠 공무원은 ai가 들어온다한들 신규채용이 줄어들지 기존에 있는사람 99.9퍼 못짜르구요 노조있는 회사도 어떻게든 짤려도 퇴직금명목으로 돈 몇억 벌어갑니다. 개발자만 힘든 세상입니다 개발자 노조는 없을까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sbroh·5개월
    922
    4
    AI에게 존대말을 쓰면 똑똑해진다?(8)

    재밌는 글이 보여 퍼왔습니다다. 출처: 황민호님 페이스북 AI에게 존댓말을 쓰면 정말 더 똑똑해질까요?AI를 기계가 아니라 대화형 에이전트로 대할 때(특히 존댓말/공손한 톤),답변 품질을 끌어올릴 확률이 커진다는 관점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인간 상호작용의 “동조화”를 유도합니다 대부분의 대화형 LLM은 사람의 선호에 맞추도록 인간 피드백 기반 학습(RLHF 등)을 거쳐 “좋은 대답” 패턴을 강화합니다. 그래서 사용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5개월
    379
    0
    Firefox(정확히는 Gecko)가 죽으면 웹에 나쁠까.txt(5)

    양쪽 의견이 궁금함. 분명히 해두면 Firefox/Mozilla에 본능적인 악감정 같은 건 없음. 팟캐스트도 많이 듣고 블로그 글도 많이 읽었는데, Firefox(그리고 더 구체적으로는 Gecko)가 살아남아야 한다는 주장들이 계속 나옴. 논지는 대체로 하나로 수렴함. “IE6을 다시 겪고 싶지 않다.” 나도 그 감정엔 동의함.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진 않음. 근데 “best rendered in IE6” 시절부터 웹사이트 만들던 입장에서, 지금이 그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신입은개발이하고싶어요·5개월
    221
    1
    오키 질문글이 안써지네요(2)

    질문글 열심히 써놓고 등록 누르니까 버튼만 비활성화 되고 반응이 없네요 ㅠ 스팸단어나 토픽 안고른거도아니고 임시저장만 해놓고 언제 다시 질문할까~ 기다리고있습니다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HJOW·5개월
    336
    5
    OKKY 게시글 등록 시 리캡차 검사 합니다.(3)

    제목 그대로 게시글 등록 시 리캡차 검사 합니다. 얘기 이어가기 전에 잠깐 리캡차가 뭐냐면 https://namu.wiki/w/reCAPTCHA 참고 쉽게말해, 님이 컴퓨터 매크로인지 검사하는 녀석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게시글 등록 시 리캡차 검사 합니다. 라는 걸 어떻게 아냐면 아까 제가 글 하나 쓰고 지웠는데 (댓글 없으면 삭제 가능합니다.) 개발자도구 네트워크 탭 띄워놓고 등록했었거든요? 어떤 결과가 나왔냐면… 결론이 뭐냐면 OK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불돌·5개월
    339
    1
    외부 프로젝트용 태블릿pc 추천해쥬떼요(12)

    플젝 나가는데 보안 빡센 곳이라 인터넷 이용하려면 개인 스마트폰밖에 안돼서 LTE되는 모델로 태블릿pc 중고로 구입하려고 하는데 추천해주실 만한 제품 있을까요? 블투 키보드로 스위칭해가며 검색하는 용도!! 고려중인 모델로는 갤탭S6 Lite 중고 괜찮아 보입니다용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5개월
    861
    5
    잘 동작하면 된거야...jpg(4)

    source reddit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cryingSpamMan·5개월
    673
    4
    이거 왜이러는지 아시는 분?(12)

    저것때문에 막혀서 스팸맨 됬는데 이거 해결 안되면 앞으로 글 안쓸랍니다. 지금 쓰는거는 모바일로 쓰는 중인데 여기 접속해서 글쓰자고 이런 불편함 까지 하고 싶진 않아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항상모자른사람·5개월
    1.1k
    6
    공무원 준비하기로 했습니다(12)

    올해까지는 직장병행 하면서 공부하고.. 올 말에 퇴사하고 공시생 돌입할 생각입니다. 개발자라는 직업이 그래도 여러모로 재밌기도 하고 일하는 맛도 있지만.. 돈을 주는 사람들은 그렇다고 절 써주는게 아니니까요.. 향후 몇년간은 일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지만.. 가면갈수록 10년 뒤 20년 뒤 제 모습을 생각해보면 치고 올라오는 ai같은 애들을 이길 수 있나? 라는 의구심이 계속해서 드네요. 아니 애당초 지금도 철저하게 밟힌 상황이죠.. 다만 제도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길가다주웠어·5개월
    274
    6
    금요일에는(3)

    +--------------------------------------+ | Don't Push To Production On Friday | +--------------------------------------+ \ (•◡•) / \ ♥️ / ---- | |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대추나무 사람걸렸네·5개월
    1.6k
    6
    하루 빨리 사람이 없어졌으면 하는 분야(30)

    지금 노조 측에서 반발을 계속 하고있다는데 하루 빨리 로봇으로 대체했으면 하네요 올드보이에 이런 대사가 나오죠 “사람은 말이야, 상상력이 있어서 비겁해지는 거래” 노조의 순기능이라면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더 나은 여건으로 만들기 위함으로 알고있는데 현실에서의 자주 접하는 큰 노조들은 그렇지 않다고 느껴집니다. 상상력이 생기고, 욕심이 생기고, 기어타려고 하면 어느 순간 호랑이 새끼를 키우고 있는 격이 되겠지요 그리고 저 사람들을 대체하는 장비와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옆집아저씨·5개월
    470
    1
    모니터 추천 좀 해주세요(16)

    다들 모니터 어떤 거 사용하시나요? 추천해주실 브랜드나 사양 있으신가요? 현재 맥미니 M2 + 칼디짓 TS3 Plus 허브 + 맥북 M1 환경에서 제우스랩 23인치 포터블 모니터를 사용 중입니다.주 사용 용도는 개발 작업이고, 추후에는 GPU가 탑재된 개인용 컴퓨터를 구입할 계획입니다.개인 컴퓨터가 생기면 영상 작업이나 기타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개발용과 영상/미디어 작업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 추천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옥희보살·5개월
    144
    1
    [오늘의 개발자 운세] 2026년 1월 23일 금요일

    예상치 못한 버그와 워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차분하게 코드 리뷰와 커밋 관리를 실행하자.48년생: 예기치 않은 빌드 실패가 오히려 새로운 기능 추가의 발판이 된다. 코드 리뷰에 집중하자.60년생: 협업 중 예상치 못한 리뷰 코멘트가 발생한다. 팀 코드 품질에 신경 쓰자.72년생: 연속 배포 전에 시스템 건강 상태를 체크하자. 메모리 누수에 주의한다.84년생: 프로덕션 서버 점검 전 외부와의 연결은 피하자. 안정성 유지가 관건이다.96년생: 기능 배포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kenu,전독시·5개월
    583
    3
    인류의 최대 약점(4)

    3가지가 있습니다. 귀찮은 거 싫어함 100살도 거의 못 살고 죽음 ? maroon 5 노래가 잘 표현했어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piaaa·5개월
    764
    0
    웹에이전시(3000) vs 퍼블리셔(3600)(7)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두고 있는 4년제 컴공 대학생입니다. 요새 취업 시장 관련해서 말이 너무 많아서 2월 졸업도 전에 급하게 이력서를 만들고 여기 저기 돌리다가 운이 좋게 총 2군데에 붙게 되었습니다. A회사 (스타트업, 웹 에이전시, 초봉 3000)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스타트업에서 근무를 하고 싶은 마음에 가장 붙고 싶은 회사였는데요.. B회사(IPS 방산회사, 초봉 3600, 퍼블리셔)에서도 합격이 되었고 처우 협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Oauua·5개월
    1.2k
    3
    월급 밀리는데 바로 퇴사vs존버(13)

    월급이 밀리는데, 많이는 아니고 한 1~2주씩 밀립니다. 문제는 그게 벌써 여러번입니다 -.,- 계약처를 하나 아는데 거기서 받는 날이 월급날보다 조금 나중이라 아마 여기서 받아다 월급 주지 않나 싶습니다. 안그래도 개인적으로 이직준비할까 고민했는데, 이러다 이직하기 전에 회사가 망하게 생겼네요ㅋㅋ; 이럴때 바로 퇴사하시나요 아니면 최대한 붙어있으면서 이직 준비하시나요? 회사 사정이 안좋다고 일이라도 없으면 모르겠는데 할일 자체는 계속 있으니 일하고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SNou-Arch·5개월
    845
    3
    노가다 이과생의 바이브라이팅(feat.젬미니)(4)

    딱 하루만이라도 거인의 삶을 체험해 보는 방법 “나는 생각하는 대로 사는가, 사는대로 생각하는가?“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왔으며, 무엇을 위하며 살아갈 것인가?“ 에 대한 대답을 스스로 찾게 해주고 싶습니다. 세줄 요약1.전자책 : 초월 1권 배포 시작(이번글은 “어떻게 썼는지?”에 집중)2.바이브라이팅에 대한 견해과 활용방법(책쓴 과정 워크플로우 1,2,3단계)3.각자의 LLM으로 구매없이 체험 가능한 프로토콜(JSON) 및 사용법 -비용분석 :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계란노른자 냠냄·5개월
    902
    1
    프리랜서 해고(?) 관련(8)

    작년 말부터 올해까지 왜 이런일이 많은지 참 ㅠㅠ 액운이 낀건가 뭔가 힘드네요 업체 요청으로 프리 그만두게 되었는데, 어느 정도 최소한 보장받을 수 있는 기간이 있을까요? 남은 시간 매번 말이 달라지고 너무 그때그때 결정되고 한달 정도 될거 같다고 했다가 어느날 갑자기ㅜ이번주까지라고 했다가. 다음주라고 했다가 이번주라고 하다가 이거 어느 정도 너무 급작스러운 경우는 거부할 수도 있나요 프리랜서 하다보면 이럴때 너무 서럽네요

    CDPMS

    Style

    Components

    {}
  • 사는 얘기·콘텐츠 유형: 텍스트
    프로필 사진cryingSpamMan·5개월
    808
    5
    현대차 노조 로봇 반입 반대(8)

    CDPMS

    Style

    Components

    {}
  • 이전
  • 1
  • 더 많은 페이지
  • 103
  • 104
  • 105
  • 더 많은 페이지
  • 6626
  • 다음
OKKY LogoOKKY Logo
OKKY Logo

All That Developer

FacebookYoutubeEmail
  •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연락처
  • 광고문의
운영정책슬랙봇
  • 개인정보 처리방침
  • 통합 서비스 이용약관
운영정책슬랙봇
상호명: (주)오키코리아 | 대표명: 노상범
사업자등록번호: 592-87-0203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2-서울강남-04742호
| 직업정보 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0020230009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3 TGL경복빌딩 502호 (06103)
| 고객센터 : info@okky.kr (영업시간 평일 10:00~17:00) 주말 · 공휴일 휴무
© 2026 (주)오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sponsored by
iNamesiNamesiNames
NHN Cloud
NHN CloudNHN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