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기반 프로젝트 스터디원 추가 모집합니다
안녕하세요 약 한 달 전 https://okky.kr/article/896920 해당 글을 올렸고 멘토님은 구해지지 않아 스터디원 4명에서
스터디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회차를 마치고 한 분이 방향성이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스터디를 그만두게 되어 한 분을
추가 모집하고자 합니다. 현재 구성원은 7년차 개발자, 3년차 개발자, 취준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소는 노량진 스터디룸에서 매주 목요일 19시 30분 부터 약 1시간 반 정도 진행됩니다.
저희가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스프링을 잘 활용하여 서버를 구축하는 것이며 현재까지 총 3회 진행하였습니다.
1주차 - DI 컨테이너 구현해보기
2주차 - AOP 관련 학습 및 구현
3주차 - 로그인 기능 구현 (스프링 시큐리티)
앞으로의 계획은 대략 아래와 같으며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인증 정보를 바탕으로 권한 처리하기]
1. 간단한 CRUD 구성 후, 읽기, 쓰기, 페이지 접근 등 사용자에 따른 권한 처리해 보기.
2. 사용자 권한을 실시간으로 바꾸는 API 만들어보기
(가능하다면 권한과 사용자 정보 체크는 캐쉬를 이용해보자.)
[서비스 분리하기]
1. 인증 서버와 게시판 서버는 분리해서 작성하고, 분리된 서버를 API 게이트 웨이로 접근하도록 작성해 봄.
2. Webclient or RestTemplate를 사용해 CRUD에 사용자 정보를 내려주기
3. MQ를 사용해 보기
[배포 테스트]
1. github action을 통한 배포를 구성해보고
2. 무중단 배포를 구성해봄
[정리 및 모니터링 구축]
1. pinpoint 설치 및 사용
2. ELK 설치 및 사용
3. prometheus grafana 설치 및 사용
방향성이 맞지 않아 결원이 생긴만큼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은 본인이 생각하는 방향성에 맞는지, 매일 일정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어떤 기능을 구현하거나 적용하는데서 만족하는게 아니라, 더 좋은 방법은 없을지, 어떤게 더 좋은 코드일지에 대해 고민하는 분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lblbjy@gmail.com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