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하는데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백엔드쪽 공부를 시작할 때
JDBC가 아닌 JPA를 먼저 공부했습니다.
JPA 내부 메커니즘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에 있어 전혀 지장이 없더라구요.
그리고 개인적인 토이프로젝트 진행하면서 Querydsl로 인해 동적쿼리도 문제 없었습니다.
근데 아직 우리나라는 JPA보단 JDBC쓰는 회사들이 더 많은걸로 알고있습니다.
또한 멀티 DB를 사용한다던지, Querydsl로도 해결안되는 정말 복잡한 쿼리인 경우 등등
JDBC 템플릿이나 datasource를 써야한다고 알고있는데
1. 역시 JDBC나 datasource를 공부해야되는게 맞겠죠? 아니면 취업 이후에 공부해도
될까요?
그리고 지금 제가 가고있는 공부 방향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강의를 모두 수강한 후
강의에서 사용한 쇼핑몰 프로젝트 기능추가하고, 기본적인 CRUD 게시판 정도 구현하는 수준입니다.
jwt나 oauth2 인증, 비동기 통신, 인가 처리, 웹 소켓 등등 해보고싶은건 많은데
해보고싶은걸 하면서 혼자 프로젝트를 만들어 갈지
아니면 스터디를 구해서 다른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만들어갈지
잘 모르겠습니다..
2. 정답은 없겠지만 선배님들은 어떤식으로 취업 준비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