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마감]리액트, 자바스크립트 기반 보드게임 제작 스터디 모집
안녕하세요, 저는 디자이너에서 개발자로 전향한지 1년 정도 된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취업 후에 코딩에 대한 재미와 열정이 조금 떨어져서 그런지 퇴근 후에는 거들떠도 안보다보니 실력이 제자리걸음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스터디를 개설하고 합니다.
보드게임을 만들기로 정한 이유는 코딩을 하면서 일하는 느낌이 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면서 재미와 성취감이 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보드게임을 좋아합니다.
장소, 시간
참여자들의 상황 및 의견에 따라 조율
- 영등포, 홍대, 합정, 신도림 근방에서 주 1회 오프라인 모임을 가질 예정입니다.
- 제가 영등포에 살아서 대충 원하는 위치를 적어보았습니다. 참여희망자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정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 시간은 매주 토요일 14시부터 22시까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간
5월 말 혹은 6월부터 시작하여 8월이 되기 전까지 약 두 달간 진행하려 합니다.
- 모임의 생산성이 높고 조금의 시간을 더 쏟으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겠다고 판단이 될 경우 합의하에 목표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 모임의 분위기가 좋고 생산적이지만 목표에 비해 지나치게 기간을 짧다고 판단되는 경우 합의하에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 모임의 분위기가 매우 안 좋거나 생산성이 떨어지고 이렇게 모임을 하느니 안 하느니만 못하다고 판단되거나 스터디의 의미를 찾을 수 없을 때 목표 기간을 단축하거나 모임이 파기될 수도 있습니다.
목표
필수
- 로스트시티, 스플렌더 같은(혹은 원하시는) 간단한 게임을 패스엔플레이로 구현합니다.
- 무료 혹은 적당한 가격의 호스팅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배포합니다.
-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README로 작성합니다.
선택
- 웹소켓을 이용하여 유저간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도록 합니다.
- 테스트 코드를 작성합니다.
3js나d3같은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추가합니다.
활동 계획
참여자들의 상황 및 의견에 따라 조율
- 하나의 클라이언트, 하나의 API로 두 개의 REPO를 생성하고 각각의 branch와 라우트에 각자 코드를 진행합니다.
- 주말에 주 1회 오프라인으로 모여서 전체적인 진도 체크, 각자 진행상황 발표 및 질의응답, 각자 코딩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참여자들의 적극적은 팁, 정보 공유와 코드 리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slack 채널을 개설하여 진도 상황, 막히는 부분, 오류, 설계 공법 등을 계속 소통하면 좋겠습니다.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참여자들의 상황 및 의견에 따라 조율
클라이언트
- boardgame.io
- React
- Redux
- styled-components
API
- Nodejs
- Express
- (DB가 필요하다면)Mongodb
이런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 온,오프라인 소통에 적극적이신분
- 자신의 코드를 수정하고 갈아엎는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신분
- 시간 약속을 잘 지키시는, 지킬려고 노력하는 분
- 남의 코드를 잘 봐주시고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으신 분
이런 분들은 조금 곤란합니다.
html과css,JavaScript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으면 곤란합니다.React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으면 곤란합니다.Git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시면 곤란합니다.- 너무 타인에게 의존적으로 참여에 임하시는 분은 곤란합니다.
- 나이가 많거나 실력이 굉장하시더라도 너무 권위적으로 타인에게 대하는 분은 곤란합니다.
인원은 저를 포함해서 5명~6명 정도 생각하고 있고 그보다 적어도 진행할 예정이지만 그 이상은 제가 감당할 자신이 없습니다.
제가 가르치고 할 수 있는 실력도 아닐뿐더러 누군가가 가르치고 누군가가 배우는 구도의 모임이 아닙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서 각자가 노력해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모두가 같이 배우고 공부하고, 스킬을 향상하고 경험치를 쌓는 것에 의의를 둔 모임입니다.
참여 의사가 있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010-이팔사팔-95O8로 문자 혹은 카톡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