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 중급, 고급의 차이??
초급, 중급, 고급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데, 그 기준이 뭘까하고 생각해봅니다.
1, 프로그래머를 지금 시작하는 사람 - 초급?
2, 어셈블리, C언어를 배웠다. - 초급?
3, 자바언어를 배웠다. - 초급?
4, 자바로 작은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초급?
5, 자바로 웹 서비스를 개발한다. - 중급?
6, 프레임워크를 잘 활용해서 웹 서비스를 개발한다. - 중급?
7, 모든 요소(로그인, 시큐리티, 관리자 화면)와 함께 웹 서비스를 개발한다. - 중급?
8, 영어 네이티브와 영어로 웹서비스를 개발한다 - 중급?
9, 다른 언어(일본어, 중국어)를 할 수 있으면서, 영어로 네이티브와 서비스를 개발한다. - 중급?
10, 인프라, 퍼포먼스등을 고려해서 웹서비스를 개발한다. - 고급?
11, 확장과 디자인를 고려해서 웹서비스를 개발한다. - 고급?
12, 개발에 대한 모든 요소(확장성, 문제점, 인력)를 컨설팅하면서 개발한다. - 고급?
(번호가 올라가면, 기존번호를 품고 올라갑니다. 예을 들어 [3, 자바언어를 배웠다]면 1,2을포함하고 3이되는 것 입니다.)
어느급이든 그 급에 필요한 인원이 되면 되는데, 돈때문에 어떤급을 뽑느냐가 문제네요.
에전에 기술면접에서 Spring Framework에대한 질문이었는데, 마지막으로 장점을 말해보라는 질문 이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질문이었는데, 잘 생각해서 우연치않게 대답한것이 기대했던 대답이어서, 에이전트를 통해 피드백이 기술에 대한 건 문제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떨어졌습니다.
또한 전 직장에 시니어로 한분이 입사를 했는데, 회사와 동료의 입장에서는 별로 도움이 못되는 개발자였습니다.
초급,중급,고급이란 기준은 그 회사에서 결정하는 사람이 있어, 그 사람이 만들어 가는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의 기준의 초급,중급,고급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