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프로젝트 2기 스터디 모임
안녕하세요. 저는 14년차 개발자 입니다.
현업에서는 주로 자바/스프링으로 서버단 작업을 하지만
안드로이드, 아이폰, node.js, php, c# 등도 꾸준히 공부해서 웬만한 개발을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지금도 SI프로젝트 개발중입니다.
지난 달에 이어 취업에 직격탄으로 도움이되는 프로젝트 스터디 모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1기 참고모집글 : https://okky.kr/article/623225
지난 달 1기 신청자는 몇명이었을까요? 54명이었습니다. 그중에 마지막 4주치까지 참석한 최종인원은
단 6명입니다. 11%의 인원만 살아남았습니다.
왜 이렇게 소수의 인원만 남았을까요?
1. 무료라는 인식의 가벼움.
모든 무료모임은 주최자의 헌신입니다. 저는 이 모임을 위해 교육컨텐츠를 기획하고 직접 예제개발하고
진행계획을 수립하고, 팀원발표를 들어보면서 부족한점 피드백을 해주고, 에러를 잡아주고 끝나면 각종 쓰레기를 치우고,
간식도 준비하고.. 기타등등 고생을 했지만 일단 사람들이 많이 빠져나가면 누구를 위한 교육인가라는 회의감과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좀 기분나쁘게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절대로 무료교육을 하지 않습니다.
2. 대부분의 참석자는 왕초보자
신청자 대부분이 왕초보자들이었습니다. 결국 교육은 왕초보자들을 위해 개편되어야 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hello world조차 띄우기 힘든 초보자에게는 고수의 플레이를 직접 보여주는 방식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직접 시범을 보이거나 미리 찍어둔 영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각 팀을 돌면서 그 팀에
필요한 맞춤형 강의방식을 제공합니다.
3. 에러를 붙잡고 늘어지는 끈질긴 집요함
에러는 시스템을 이해하는 더 넓은 세계로 인도합니다. 에러를 잡으면서 실력이 상승합니다.
기술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구글 검색 실력을 상승시킵니다.
에러의 스트레스를 견뎌내야 하고 에러를 통해 관련지식을 습득하면서 인식의 지평을 넓혀야 합니다.
그걸 이겨내지 못하면 언제나 실력은 제자리 걸음일 것입니다.
구글링 스킬과 디버깅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2기 교육과정 소개
4드론 저글링 러시를 알려드립니다. 스타를 배울때 메뉴얼책 다 읽고 실전에 돌입하진 않죠.
그 많은 기능들을 달달 외우기도 힘들 뿐더러 실전을 부딪히며 익히는것이 기억에도 오래가고 진정
자기의 지식이 됩니다. 코딩 교육의 완성은 직접 뭔가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입니다.
가장빠른 빌드오더로 실전을 경험합니다.
1기 교육 후 정리한 자료모음
http://zanghscoding.iptime.org/codingcourse/
지난달과 바뀐점)
1. 유료모임전환.
2. 참여자 수준에 따른 그룹핑(왕초보 : 강의+클론코딩, 초보 : 강의+미션 클리어방식)
3. 강의식 & 미션클리어
4. 모범생 리더제도 도입
5. 풍부한 예제소스 제공
1. 유료모임전환
10월부터 참가비는 10만원입니다. (매달 인상될 예정)
단, 1주차 참여비용이 5만원, 2주차 참여비용이 5만원 입니다.
1주차 참여후 포기시 5만원 환불.
2주차 참여후 포기시 환불없음.
3, 4 주차는 무료참여입니다.
이런 방식을 도입하는 이유는 1,2주차에 가장 많은 이탈율이 발생하며 이 시기를 이겨낸 분은
3,4주차에도 잘 나오기 때문입니다. 30만원짜리 자바스크립트 강의를 하면 단 한명도 결석자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낸돈이 아까워서 안빠지기 때문입니다.
3, 4주차까지 참석한 분은 많은 것은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주최자는 배틀크루저 생산 빌드오더까지 준비해놓았으나 현실은 항상 마린만 뽑다 끝나죠.
2. 참여자 수준에 따른 그룹핑
참여자 수준에 따라 왕초보반과 초보반으로 나눕니다.
왕초보와 초보를 구분하는 기준은 스스로 구글링찾아서 구현하기 힘든 분은 왕초보이고,
스스로 구글링찾아서 구축할 수 있는 분은 초보입니다.
왕초보반은 제가 먼저 시범을 보이고 따라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지식과 문법을 설명합니다.
초보반은 왕초보반을 수료한 분들이 다음달 연장 참여시 초보반으로 진행됩니다.
초보반 수료 후엔 초중급반 -> 그다음 중급반으로 진행됩니다.
등급은 총 왕초보/초보/초중급/중급 4단계로 구분합니다.
3. 왕초보 : 강의식, 초보 : 미션클리어방식
신청자 대부분이 왕초보이므로 왕초보를 위한 클론코딩 방식을 도입합니다.
제가 hello world부터 살을 붙여나가는 방식으로 코딩시범을 보이고 제 소스를 참고하여
각자 앱을 구축해가는 방식입니다. 왕초보자에게는 각종 에러가 발생합니다. mysql 접속 에러,
sdk 한글경로에러, node버전, react-native 최신버전에서 발생하는 에러 등 에러발생시 현장에서
도와드립니다.
초보자반은 좀더 수준높은 기능을 구현합니다. 그리고 추가미션을 수행해가며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해가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4. 리더제도 도입
4주 올 출석 및 실력향상이 눈에띄게 늘었던 모범생은 리더자격이 부여됩니다.
리더는 팀원들을 이끌 책임을 집니다. 그리고 무료로 참여가능합니다.
1기 수료생중 2명은 리더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5. 풍부한 예제소스 제공
초보자에게 코딩은 영어를 모르는 상태에서 영작을 하는 막막함과 같습니다.
영작을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많은 문장을 읽어봐야 합니다.
초보자에게 제일 빠른 코딩스킬 향상은 이미 만들어진 소스코드를 많이 해석하고,
제작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소스에 적용된 문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예제소스를 제공합니다.
초보자에게는 피가되고 살이되는 귀중한 재산이 될 것입니다.
10월엔 영어단어앱 만들기 입니다.
매월 새로운 주제의 앱을 만들어봅니다. 단, 이전기수가 개발한 소스를 참고하여 소스 기반으로 실무를 익히고 전기수 보다 한 발 더 나아가 완성도 높은 앱을 만듭니다.
9월엔 4개주제의 앱으로 진행했지만 팀 통합과정에서 애매해지는 부분이 있어서 모든 팀이 하나의
공통 주제로 진행합니다.
개발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리액트 네이티브 + 노드JS
- 안드로이드/스위프트 + 노드JS
- 플러터 + 타입스크립트(nest.js 프레임워크기반) : 플러터와 타입스크립트 둘 다 할 줄 아는 리더존재
어떻게 진행되나요?
수업시간은 이제 하루 8시간은 무리고 하루 4시간으로 줄였습니다.
1시간 코칭 + 3시간 실습형태입니다.
토요일 오전반(10-14시), 오후반(14-18시)
일요일 오전반(10-14시), 오후반(14-18시)
총 4개 타임으로 운영됩니다.
무엇을 공부하나요?
- 리액트 네이티브 + node.js
- 플러터 + typescript(nest.js 프레임웍기반)
- 안드로이드 / 스위프트 + node.js
위 6개의 기술구성 중 관심있는 기술에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리액트네이티브(RN)는 엑스포기반이 아닌 순수 리액트네이티브로 공부합니다.
플러터는 typescript로 백단구성을 합니다. 최신 플러터에 관심 있거나 typescript에 관심 있는분이
배우시면 좋습니다.
스터디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토요일 오전/오후반 , 일요일 오전/오후반 총 4타임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토요일 오전반)
매주 토요일 10:00~14:00 까지 입니다. (10/5 시작)
토요일 오후반)
매주 토요일 14:00~18:00 까지 입니다.(10/5 시작)
일요일 오전반)
매주 일요일 10:00~14:00 까지 입니다.(10/6 시작)
일요일 오후반)
매주 일요일 14:00~18:00 까지 입니다.(10/6 시작)
첫모임은 이번주입니다.
만드는거 자체에서 흥미를 느끼고 완성되었을때 희열을 느꼈으면 합니다.
제가 추구하는 교육의 성과는,
전체프로젝트의 개괄적인 내용을 경험해 봄으로써 기본적인 뼈대 지식을 얻는데 있습니다.
대중화된 앱기능을 만들어봄으로써 보편적인 기술지식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취준생은 완성된 소스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고,
현업자는 실무능력을 단시간내에 배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가자격 제한이 있나요?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열심히 할 자신없는 분, 주말에 바쁜 분, 간보다가 분위기 흐릴 분은 사양합니다.
어떻게 참가신청 하면 되나요?
제 메일로 신청하세요.
email : azanghs@naver.com
신청반/관심기술/이름/사는곳/나이/경력/연락처
ex) 토요일 오전반 / android / 홍길동 / 목동 /28세/ 자바3년차 / 010-0000-0000
를 적어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어디서 모이나요?
제 코딩학원에서 모입니다.
상왕십리역 도보 5분 거리입니다.
구체적인 스터디 진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의 팀에는 클라이언트앱개발자와 NODE.JS 개발자가 섞여있고 한 팀당 5~8인 정도로 구성됩니다.
왕초보반은 초반 강의 또는 미리 찍어둔 영상을 공개하여 튜토리얼을 보고 (30분정도) 나머지 시간은 실습합니다.
하다가 막히거나 에러나면 저를 찾으세요.
실습시간 중간에 전체 진행과정을 살피면서 각 그룹별 맞춤형 강의를 진행합니다.(30분정도)
총 1시간 강의 + 3시간 실습 형태로 진행하게 됩니다.
초보반은 좀더 어려운 기능을 강의합니다. 그리고 단순 따라하기식이 아닌 추가 미션을 직접 구현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초보반 또한 1시간 강의 + 3시간 실습형태로 진행합니다.
1주차 : 회원가입 / 로그인
2주차 : 단어 저장, 불러오기, 수정, 삭제
3주차 : 단어 - 뜻 맞추기 게임
4주차 : 오답 노트 관리
주최자도 열심히 달리고 참여자도 열심히 달리고 같이 달려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