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자동화를 이용한 고품질 소프트웨어 개발(TDD+레거시코드 리팩토링) 워크샵
슬로우캠퍼스에서 4.12~13 이틀동안 테스트자동화를 이용한 고품질 소프트웨어 개발 워크샵을 엽니다.
레거시 코드 리팩토링에서는 레거시 코드를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면서 레거시 코드를 분석하고 동작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기능 커버리지가 100%가 되게 테스트 코드를 작성한 후에 현재 요구상태에 맞게 리팩토링으로 설계를 진화시키는 방법을 배웁니다.
TDD 워크샵에서는 새로운 요구사항을 TDD 사이클에 따라 분석하고, 테스트 코드를 만들고, 제품 코드를 작성하고, 리팩토링으로 중복을 제거하고 코드를 개선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직간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TDD 사이클에 따라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제품 코드를 개발하고 설계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리팩토링으로 코드를 점진적으로 변경하고 설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테스트 코드를 간결하고 유지보수 가능하도록 작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TDD 로 즐겁게 SW를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자세한 강의 내용과 시간표는 슬로우 캠퍼스 ( http://bit.ly/xpworks_tdd ) 에서 확인하기기 바랍니다.
1월 달에 있었던 강의 회고 내용과 참석자분이 올려주신 블로그 글을 참고하세요.
- 1월에 참여하신 분의 후기 : TDD 수련 워크샵 참여 후기 ( https://blog.naver.com/prodiscovery/221234398022 )
1월 TDD 워크샵 회고 내용
Plus (좋았던 점)
– TDD 와 리팩토링에 대해 개념을 잡고 직접 따라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리마인딩하고 다시 좀 공부해야 겠습니다.
– 막연하게 TDD 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몰랐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알게 되었습니다.
– 페어프로그래밍을 처음 해 보는데, 이야기도 나누고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볼 수 있고, 도움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TDD 에 대해 기존 블로그에서 제공하지 못한 상세한 설명이 좋았다.
– 좋은 직원 파트너를 만나서 감사했습니다. ( 류현오)
– IDE 를 사용해서 실질적인 테스트 코드, Pair Programming, 리팩토링 진행
– IDE 를 통해 실제 TDD 적용을 하는 방법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TDD, 리팩토링의 개념을 알 수 있었다.
– 평소는 결과 먼저 생각 후 작성했었는데, 실패 Case 부터 작성하고 TDD 과정을 거치면서 더 간단한 로직을 구현할 수 있었다.
Minus (아쉬운 점)
– 시간이 좀 짧아서 조금 복잡한 코드에 대한 TDD 와 리팩토링을 경험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IDE 와 Java 에 익숙치 않아 따라갈 때 단축키를 몰라 힘들었습니다.
– 1일로 진행하기는 짧음
– 더 배우고 싶었지만 시간 여건 문제… 아쉽습니다.
– 동아리에서 진해하던 리팩토링 스킬적인 부분이 빠져서 아위운데 다음주에 할 것 같아요.
– 하루가 너무 짧네요. 다음 수업도 듣고 싶은데 궁금하고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