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 iOS앱 개발 스터디(기초~간단한날씨앱)
기존에 여기서 모집하여 진행을 시작했던 안드로이드 스터디는
목표였던 Dagger2, RxJava에 성공적으로 입문하고
Architecture Components는 아직 베타이기 때문에 상황을 보고 나중에 하기로 하고
개인프로젝트 스터디로 변경되어 토요일에만 하기로 했습니다.
iOS 앱 개발 스터디를 모집하려 합니다.
목표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회차 - Storyboard, UIViews, IBOutlet, IBAction
2회차 - 코드로 UIView찾기, 코드로 클릭이벤트 연결(UITabGestureRecognizer), FirstResponder, UITextEdit
3회차 - Segue, UIImageView, AlertController(Dialog), uptime, DispatchQueue(비동기/지연), UILabel html
4회차 - TableView(리스트)
5회차 - ScrollView(Paging, 가로로넘기는뷰)
6회차 - cocoapod, Realm(내장객체DB), 네트워크(http, json)
7회차 - Firebase(Analytics, CloudMessage ,Crash)
8회차 ~ (주말만) - SKplanet 날씨 API를 이용하여 간단한 날씨 앱 만들기 (모두 같은 예제를 각자 만들어보는 프로젝트)
#########################################################################
1회차 - (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각 파일들에 대해 어떤역할인지 대략적으로 알고, Main.storyboard의 ViewController에 화면구성해보고,
Swift코드(ViewController.swift) 변수에 UILabel,UIButton을 연결해보고, 클릭이벤트도 받아보기)
2회차 - ( 드래그를 통해 변수연결하고 이벤트 연결한 것을 코드만을 이용해 해보고, UITextEdit에 글자입력시 뜨는 키패드 처리 및 가입과 같은 상황에서 다음 UITextView로 이동하기 )
3회차 - ( 다른화면으로 전환 및 원래화면으로 되돌아오기를 해보고, UIImageView에 Assets의 이미지와 일반적인 파일의 이미지를 불러와 적용해보고, uptime(폰을 켜고나서 시간이 얼마나 경과했는지), DispatchQueue를 이용하여 비동기/지연, UILabel에 html태그를 입힌 텍스트가 글자효과가 나타나는지 )
4회차 - ( 리스트형식의 TableView를 사용하여 알맞은 갯수만큼 띄우고 데이터 타입에 따라 여러모양의 칸도 사용해보고, 새로고침, 더불러오기까지 )
5회차 - ( ScrollView를 사용하여 화면 세로보다 크게 구성해보고, ScrollView를 사용하여 가로로 넘기는 Page형식의 화면들도 구성해보기 )
6회차 - ( cocoapod을 프로젝트에 셋팅하여 라이브러리를 쉽게 넣을 수 있게 하고, Realm 라이브러리를 적용해 CoreData를 좀 더 쉬운 객체DB로 사용하는 것과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설정을 하고 http get/post로 json형태의 데이터를 가져와보기 )7회차 - ( Firebase 라이브러리 중 Analytics, CloudMessage ,Crash을 적용해보기 )
#########################################################################
(1~7회차까지의 내용들은 iOS앱 프로젝트를 경험해보고
게임 또는 하이브리드 앱이 아닌 일반적인 네이티브 앱에 한해
쓰일 확률이 높은 부분만을 추린 주제들입니다.)
(이 후에도 스터디가 유지될 수 있다면 매주 또는 격주로 주말 1회 2시간 정도해서 VIPER 아키텍쳐, Udacity iOS앱개발 고급수준 강의토론, 배포중 이슈공유, iOS 버전 업데이트 내용, Udacity Nanodegree 등의 계속 발전해갈 수 있는 토론 스터디로 진행했으면 합니다.)
진행 방식은 교재없이 해당 주제에 대해 스터디장이 간단하게 알려드리고,
손에 익숙해질때까지 여러가지 시도해보고 토론하는거로 하겠습니다.
<선행조건>
1. Swift를 기본적인 수준(최소한 변수,조건문,반복문,배열,함수,클래스,옵셔널 정도) 이상 다루시는 분
(extension, SwiftAPI함수 등의 필수는 아닌 부분(예제 앱 만드는데 필요한)은 같이 진행하면서 공부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MacOS 노트북을 가지신분
( MacBook이거나
윈도우 노트북에 x86등의 사이트를 통해 MacOS설치하고 XCODE가 정상동작 하시는 분가상머신에 MacOS설치한 것은 제외 )
기간 : 8월부터 1~2달
장소 : 강남 스터디룸
시간 : 토요일 오전 10시~12시 ( 2시간 )
인원 ; 최소 4명~8명
회비 : 각자 스터디룸비(2시간 진행 시 최대 4000원 예상) (첫 3회는 회마다 전날 계좌이체, 이후에는 협의하여 여러 회분 한번에 모으기)
스터디에서 진행한 프레젠테이션 파일은 Tips & 강좌 게시판에 올려도 된다면 SpeakerDeck에 올린후에 Embed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