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달성 스터디 모집합니다.
안녕하세요~
근무 외에 잉여시간들을 활용해보고자 스터디 모임을 시작해보려고합니다.
직접 개설해서 운영해보는건 처음이라서 걱정이 많은데,
조언해주실부분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일단 모임 주최자로서 제 소개부터드리자면,
저는 현재 중소기업SI에서 일하고있는 3년차 웹개발자입니다.
주로 작업하는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버 측 언어 : java, jsp
클라이언트 측 언어 : javascript, html, css, json
클라이언트 측 js 프레임워크 : jQuery
프레임워크 : Spring, ibatis, sitemesh or tiles
DB : oracle, mysql
버전관리 : svn
작업환경을 설명해 드린 이유는 스터디의 목적과 관련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스터디의 목적은 '목표달성'과 '커뮤니티형성'입니다.
목표는 어떤 같은 프로젝트를한다던지 하는 공통의 목표는 아니구요, 각자 자신이 고민한 목표를 정해서
그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들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방식입니다. 자기개발이죠.
그리고 커뮤니티형성은 거창하게 보이는 단어이긴하지만..
회사 외에 개발쪽 친분이 없어서 혼자 개발하면서 어려움을 겪거나, 주어진 업무만 하다보니 고인물이 되는거 같은 느낌을 받는다거나, 같은 직군의 사람들을 만나서 새로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저뿐만 아니라 또 있을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런 분들을 모아서 친분도 쌓고, 스터디를 해보려는 의도입니다.
< 스터디 모집 대상 >
1. 현재 개발 관련 업무를 하고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위에적은 저와 같은 환경과 비슷하게 작업하시는 분들이면 좋겠습니다.
2. 직급, 나이, 성별은 상관없습니다.3. 자기발전을 위해서 잉여시간을 활용하고 싶지만 맘처럼 진행이 잘 안되는 분.
4. 개발 관련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싶으신 분.
5. 관련 업무를 하고있는 분들께 피드백을 받고 싶으신분.6. 나태해진 스스로에대한 자극이 필요한 분.
7. 본인이 진행중인 목표나 프로젝트를 공유하고싶으신분.
8. 그외 등등..
1. 각자 자신의 목표를 정합니다.
목표는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목표의 크기나 일정도 본인이 정하는 것이고 사소한 것부터 큰 범위의 목표까지 상관없습니다. 다만 스터디의 활성화를 위해서 개발관련 목표였으면 좋겠습니다.
예) 관력 서적을 완독하겠다. 개인프로젝트를 완성하겠다. 서버구축을 해보겠다. 메뉴하나를 완성하겠다.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해보겠다. 개발관련 영어단어를 1000개 외우겠다.
2. 과정을 공유 + 피드백 합니다.
공유와 피드백은 모임인원이 모두 참여해야됩니다.
공유의 방식은 요일을 정한다던지 날짜를 정해서 오프라인에서 만나서 각자 현재 진행중인 과정을 공유하려는게 현재의 제 생각이지만,
어렵다면 모두가 가입되어있는 메신저나 클라우드나 카페같은 것을 통해서라도 공유를 하려고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진행중인 목표에 대한 과정을 다른 분들에게 검사받을 방법도 각자 정해야하는데요,
예) 책을 읽고 정리한 문서, 프로젝트 진행 상황 설명 또는 git 주소 공유, 캡처 등.. 시각적으로 다른분들이 본인의 과정을 검사할수있는 방법이라면 뭐든 가능합니다.
피드백은 공유와 함께 진행되는데요, 자유롭게 대화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될것같습니다 (모두 참여).
3. 목표달성!
목표의 크기나 일정을 본인이 정하기 때문에 스터디모임은 그 일정을 관리해주는 개념이고 체크할 뿐이지 강요는 없습니다.
스스로 남들과 공유한 목표에 책임감을 가지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달성하지 못하거나 일정이 미뤄지더라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공유와 피드백으로 서로 자극받는 부분이 생길것이기 때문에 혼자할때보다 효과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목표가 달성된 후엔 다시 또 목표를 정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 스터디 장점 >
1. 혼자하는게 아니고 여럿이 같이 하기때문에 혼자할때 보다 열심히하게 된다.
2. 다른사람의 피드백을 들을 수 있다.
3. 개발자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4. 모르는 부분을 물어보고 피드백도 받으면서 자기가 진행하는 공부 외에 다른부분들에 대한 지식도 같이 습득 할수있다.
< 스터디 인원 & 시작날짜 >
일단 저포함 4명이 모이면 진행을 해보려고합니다.
< 스터디 오프라인 장소 >
먼저 모인 인원들끼리 합의하에 정하려고합니다.
< 신청 >
ssunstarry90@gmail.com 로 메일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