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t.x 가 Node.js 보다 좋은 이유 (반 쯤 우스개)
1. JVM 을 쓴다
1.1 분명 JVM 은 V8 엔진보다 오래된 역사를 가졌고, 그 역사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갈고 닦아서 더욱 안정적으로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구글(V8)이 대단한 업체이지만, 선(JVM)도 바보는 아닙니다.
1.2 JVM 기반의 언어(Groovy 등)에서 개발한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1.3 Vert.x 가 Node.js 보다 라이브러리가 적다고 하는데, 웹에서 쓰던 Javascript 에서 socket 을 직접 열거나 file 을 직접 열거나 해보신 분? 그런게 없으니 라이브러리가 많은거지, Vert.x 는 이미 Java 등의 라이브러리나 JVM 자체적으로 지원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1.4 기본적으로 멀티 쓰레드를 이용합니다. JVM 에서 원래 되던거니까요.
1.5 JMX 등...JVM 에서 지지고 볶고 하던거 다 됩니다.
2. 폴리글랏이다
2.1 Java 뿐만 아니라 몇 가지의 언어를 더 지원합니다. 마이너 버전이 올라가면 지원 언어가 더 늘어나곤 합니다. 해당 언어의 좋은 라이브러리를 위해서 여러 언어를 짬뽕으로 섞어서 개발하고 EventBus 로 비동기로 호출해서 결과를 받아오면 됩니다.
2.2 Javascript 라는 언어가 Java 보다 매력적이라서 Node.js 을 쓴다구요? Vert.x 는 Javascript 도 지원된다구요...
2.3 Javascript 로 개발하다가 혈압 올라 키보드 부셔먹을 뻔 했다는 글 많이 보실 겁니다. Javascript 로 개발하닥 도저히 동작 방식이 이해가 안된다구요? ruby 으로 짜보세요. Vert.x 는 폴리글랏입니다. 2.x 버전에서 지원하던 python 이나 clojure, ceylon 도 곧 지원할지도 모르죠.
2.4 개발툴이 아쉬우세요? Sublime 이나 WebStorm 은 분명 좋은 개발툴인데...하지만 IntelliJ 나 Eclipse 같진 않으시다구요? 그럼 그냥 Java 로 짜세요.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