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7월 특별 취업 세미나 후기!
OKKY 7월 취업 세미나 후기
안녕하세요. OKKY 운영자 Karen입니다.
지난 24일, OKKY 7월 특별 취업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
프로그램은
eBrain Academy의 김수보 소장님께 듣는 ‘초보개발자를 위한 직장 이야기’
김수보 소장님, eBrain Consulting의 김동석 부장님, Infobank의 오종인 팀장님, Synapsoft의 권병철 과장님을 모시고 이야기한 ‘Free Talking’, ‘Networking Time’
이었는데요. 어떤 시간이었는지 하나하나 전해 드리겠습니다.
참석자
a. 연사 (왼쪽부터)
① 김수보 소장님 (eBrain Academy)
② 권병철 과장님 (Synapsoft / 개발)
③ 오종인 팀장님 (Infobank / 개발)
④ 김동석 부장님 (eBrain Consulting / HR전문가)
b. 참석 회원
① 구직 상태
▷취업을 앞둔 학생 및 취업준비생 44%
▷새 직장을 찾고 있는 동종업계 구직자 52%
▷다른 분야에서 일하다가 IT 분야로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 4%
② 관심사 및 질문 사항
▷다양한 회사와 업무 환경
▶정규직 / SI / 스타트업
▶보안, 솔루션, IoT, DB
▶개발 업무, PM
▷취업 방법과 노하우
▶이직
▶이력서, 자소서, 면접, 자격증
▶기업이 바라는 신입의 수준, 자질, 자세
▷개발자 진로
▶연차별 고민
▶개발자 전망
▶커리어패스
▶여성 개발자
▶신기술
2. 프로그램
a. 사회에 첫발을 딛는 초보개발자를 위한 직장 이야기 | 김수보 소장님
① 회사, 개발자 이야기 개관
▷신입을 가장한 경력자를 원하는 기업과 시대
② 기업별 업무/전산/근무 환경 및 구조
▷현업 중심의 일반 기업
▷광고 수익 기반의 인터넷 회사
▷인터넷 쇼핑몰 회사
▷인터넷 서비스 스타트업
▷솔루션 회사의 연구소
▷대형 SI 회사
▷인력 파견 회사
③ 개발자 진로에 관하여
▷기술 구현 능력(설계, 코딩)과 업무 전문 지식을 추구하라
▷회사가 나를 왜 뽑는지 생각해 보라
▷길게 보고 실력을 쌓아가라
▷직업 - 생계 유지 및 자아 실현이 중요
▷스토리를 만들어라
첫 강의는 어렵지 않으면서도, 피부에 확 와닿는 알찬 내용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입사 후 어떻게 일하게 될 지를 실제적으로 알려주신, 기업별 업무/전산/근무 환경 및 구조가 기억에 많이 남는데요.
입사를 준비할 때, 보통 그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스펙에 대해서는 많이 알아보지만, 실제로 내가 그 회사의 어떤 위치에서, 누구와, 무슨 일을 하게 될 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막상 들어갔는데 생각한 것과 전혀 다른 일을 하게 될 수도 있지요. 회사 구조와 업무 환경에 대해 미리 알고 지원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신입을 뽑는 공고들을 함께 살펴보면서, 요즘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신입을 가장한 경력자’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시대의 흐름이, 대기업 신입으로 들어가 처음부터 끝까지 안정적인 경력을 쌓는 것보다, 중소 기업에서 어느 정도 경력을 쌓고 자신이 원하는 분야로 이직하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을 짚어 주셨습니다.
* 강의 자료(ppt)는 Q&A 정리 내용과 함께 따로 올리겠습니다 :)
b. 채용 담당자들과의 Free Talking
| 김수보 소장님, 권병철 과장님, 오종인 팀장님, 김동석 부장님
후배 여러분들을 위한 애정이 어찌나 넘치시던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진행되었던 Free Talking 시간! 뒤에서 무뚝뚝하게 앉아계시던 오종인 팀장님께서 정말 많은 말씀을 해주셔서, 운영진도 놀랐습니다. ;)
2부 프리토킹에는
☞1부에 강의해 주신 김수보 소장님과 함께
☞만렙 Android 개발자이신 오종인 팀장님,
☞역시 Java 만렙 개발자이신 권병철 과장님,
☞수많은 기업과 지원자들을 상대해 오신 김동석 부장님께서 자리해 주셨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아서, 몇 분의 질문만 들어보고 바로 Networking 시간으로 넘어갔습니다만. 한 사람의 질문에도 그냥 답하시지 않고, 역으로 질문도 하시면서 최선을 다해 답변해 주시는 모습에 감동했습니다...ㅠㅠ 각 연사님들 사이에서 엇갈리는 의견도 있었는데요, 모든 분들께 자세히 공유하기 위하여 역시 따로 정리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C. Pizza와 함께하는 Networking Time | 모두 함께 (A~D 그룹 별로 진행)
마지막 ‘피자와 함께하는 네트워킹 시간’에는, 전체 인원을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에 연사님들께서 한 분씩 들어가셨습니다. 피자를 먹으며, 서로 궁금했던 것들과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을 자유롭게 나누었습니다.
예정시간을 훌쩍 넘겨서 끝마무리를 지었는데요. 그만큼 많은 것들을 듣고, 나누고, 얻어 가셨으리라 믿습니다. ^^ 이곳에서 나눈 대화는 연사님들께도 받아서 정리해 올리겠지만, 참석하셨던 분들께서도 후기로 많이 남겨주셨으면 좋겠네요~!
열정을 담아 좋은 말씀 전해주신 연사님들, 늦은 시간까지 함께 해주신 회원분들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세미나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개발자를 행복하게 해주는 커뮤니티"
OKKY 운영진 Karen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