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샌 금융 si/sm이 젤 난듯
줄긴 했지만 그래도 주변 보면 다 일하긴 하더라구요
소규모 솔루션 업체들은 고용 박살난듯
Si도 요새 코드 어시스트 도입할려고 많이들 하고 있어서 si도 안전치 않은데 코딩이 적은 sm이 그나마 제일 안전하고 좋은듯
요새 바이브코드라고 해서 수요없는 앱 공급도 넘쳐나고 개발로 점점 먹고 살기 힘든세상이 오네요
앞으론 특정 언어나 프론트, 벡엔드 가지고 살아남긴 힘들고 두루두루 잘 하고 도메인 지식 전문성 가진 분들이 살아 남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