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부터 지금까지 프로젝트 못 구하고 있네요.
14년차 물류 프로젝트 위주로 프리랜서 생활 하면서 먹고 살고 있습니다.
기존 일하던 곳에서 새로운 프로젝트 이어서 하거나 잡코리아나 사람인에 이력서 공개해놓으면 연락 오는 곳 중에 골라서 가서 공실 거의 없이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먼저 연락이 오는 횟수도 이전에 비하면 확연히 적고, 그마저도 면접까지 이어지는 일이 드뭅니다. 금액을 낮춰도 마찬가지네요. 매일 공고 확인해가면서 자격요건 만족하는 곳 있으면 넣어보고 있는데 이것도 잘 되지 않네요.
예전에는 업무 도메인이든 기술 스택이든 어느 정도 맞으면 바로 OK가 됐는데…
요즘은 필수 요건에 세부적인 업무 도메인 경험 필수, 특정 기술 실무 경력 몇 년 이상 필수, 특정 회사 개발 환경 경험 필수 이런 것들이 굉장히 많이 보여서 어디 지원하는 것도 쉽지 않네요.
12~2월은 원래 전통적으로 비수기였었다고 하니 그러려니 했는데 3월도 상황이 마찬가지이다 보니 조금 쫄리네요.
일 구하기 힘든 이유 중 제일 큰 건 React 실무 경력이 없어서인 것 같네요. 요즘 React 프로젝트가 굉장히 많아진 것 같습니다.
최근 구직 중이거나 구직 성공하신 프리랜서 분들 이야기 좀 들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