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언어를 잘하는건 어려운거 같습니다.
개발 도 그렇고 자기계발 도 그렇고 두번째 언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개발은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고 있고
자기계발 은 일본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문법을 보고 이해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프론트 나 node 개발을 제1 외국어인 자바 만큼 할 자신은 없네요.. 자바스크립트 GC 나 메모리 구조등등 아직도 모르는게 많습니다.
일본어는 겨우겨우 기본문법만 아는 수준인데.. 이게 제1외국어 처럼 바로바로 나오는게 아니어서 회화는 불가능 합니다. 한문은 특히 심각한 수준이라..중학교 때 한문좀 해놓을걸 그랬나봅니다.
제1 외국어 마냥 잘할려면 분발해야겠지요… 다들 시간이 얼마나 걸리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