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언어로 rust를 씁니다
요즘은 오리지널 코드만큼 스크립트 작성을 많이 합니다(물론 AI에이전트 통해서요)
5개의 서버에 여러개의 프로세스(메인앱, 스크래퍼앱 등 앱 몇개, redis, postgres(시계열, 벡터, 그래프), llm 모델들,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앱들(각종 npu gpu 활용하는 ml모델들) 들의 거동과 상호작용 그리고 redis queue 상태 그리고 db에 하루에 수만개씩 정리되어 기록되는 데이터들의 데일리 라이브 백테스트 후 실시간 피드백 생성 관찰하려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이런걸 관찰하고 테스트 하려면 스크립트 실행을 많이 할 수 밖에 없네요
맨처음에는 AI에이전트가 python으로 시도하더군요. 하지만 제가 python을 싫어하는 관계로 venv 가상환경에서만 실행되도록 해뒀기때문에 AI에이전트가 그걸 잘 모르고 자꾸 실행에러를 내다가
그 다음으로 sh로 만듭니다
근데 간단한 절차적인건 sh이 가장 좋지만 조금만 복잡해도 사실 python이 좋거든요
하지만 python은 막아놨으니까
rust로 자연히 넘어겁니다
스크립트로서 rs코드를 작성하고 cargo build로 실행파일은 만들지 않고 cargo run 으로 실시간실행만 한뒤 삭제해버립니다
오리지널코드가 rust이기 때문에 라이브러리와 코드를 그대로 가져와서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실행하기 때문에 경제적이기도 하고요
스크립트 수준에서는 python이나 rust나 안정성 속도 리소스 비교같은건 무의미한 일이겠지만 py sh go rs 이렇게 저의 AI에이전트는 스크립트 실행에 이런걸 씁니다
아 claude code가 node.js 기반이라서 js를 쓰려고 시도한적도 있는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