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는 왜 실패할까?
고객이 제게 질문해 온 질문입니다. 프로젝트는 왜 실패할까요?
질문한 고객은 2년 넘게 오픈을 하지 못하고 있는 A프로젝트의 고객사 총괄 PM 이였습니다.
27년차인 저는 위 동일 고객사가 발주할 예정인 다른 프로젝트에서 PM을 맡아 달라는 요청 때문에
미팅을 갔는데 옆 테이블에서 초면인 고객사 PM이 제게 당황스러운 질문을 던진것 입니다.
27년차인 저도 항상 내 자신에게 질문 합니다. SI는 왜 이렇게 밖에 하지 못할까?
왜 전문성이 결여 되었고 고객사에 끌려 다니는 환경이 되었을까?
일문 일답으로 끝낼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저 자신도 SI는 할때 마다 어렵고 힘듭니다.
문제는 그냥 해도 어려운것인데 의사 결정권자들이 구조적으로 더 힘들게 만들어 버립니다.
SI가 힘들게 가는 이유는 나로 인한 문제가 아닐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 탓하지 말고 내 문제는
무엇이였을까를 돌아 보아야 합니다. 저는 항상 제 자신을 되돌아 봅니다. 그래서, 오늘도 징비록을 읽습니다.
여러분이 참여하고 있는 SI가 실패의 길로 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을 던져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