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호란을 인조의 친명배금이란
흑히 우리는 양란을 인조의 잘못된 외교정책으로 생각하고
광해군의 중립 외교는 칭찬하면서 인조의 외교는 문제잇다고 보는건
대체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하는지
그럼 광해군과 인조의 외교차이를 아시는분이 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제가 알기로는 광해군 명나라 지위요청시 30프로 선에서 군량만
인조 전량지원 전투물자 지윈
결국은 지윈은 둘다하였음
차이는 양과 발빼 차이
후금 야 명나라 지윈하지 말랫지
광해군 보세요 전쟁물자 지원도안하고 군량도 일부만 지윈합니다
인조 이제 들키지 말자
차이는 이게다임
황모시처럼 광해군은 마치 중립외교란건 애초에 없었음 적냐 많냐 차이일뿐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