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게시글 등록 시 리캡차 검사 합니다.
제목 그대로
게시글 등록 시 리캡차 검사 합니다.
얘기 이어가기 전에 잠깐
리캡차가 뭐냐면 https://namu.wiki/w/reCAPTCHA 참고
쉽게말해, 님이 컴퓨터 매크로인지 검사하는 녀석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게시글 등록 시 리캡차 검사 합니다. 라는 걸
어떻게 아냐면
아까 제가 글 하나 쓰고 지웠는데 (댓글 없으면 삭제 가능합니다.)
개발자도구 네트워크 탭 띄워놓고 등록했었거든요?
어떤 결과가 나왔냐면…


결론이 뭐냐면
OKKY 측에서 리캡차 붙여놓은 게 맞고
백엔드 okky.kr/api/recaptcha/verify 라는 URL을 통해 검사하는 절차가 있다는 것 정도?
그럼 이게 나쁜 것이냐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나름대로 커뮤니티를 청정하게 만들어 주는 장치이지요.
좀 심하게 까탈스러워서 문제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