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code, 멀티모니터
vscode 쓰기전에는 에디터, ftp, ssh, git, log 이런것들 다 따로 썼죠 왔다갔다 하면서 정신 다 분산 (요즘 antigravity 같은 에이전틱 vscode 는 이 모든걸 말한마디에 다 관리해줌. 나는 일 시켜놓고 다른 llm과 또 다른일함)
모니터도 3개 이상 필요한 창 다 띄워놓고 보는것. 정신 안 팔리고
llm도 컨텍스트 스위칭 비용으로 토큰 왕창 먹는데
인간은 컨텍스트 스위칭 비용이 훨씬 더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