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내년 이뤄야 할게 많네요.
일본 이직 준비 중 이다 보니 필요한게 많네요.
일본어 자격증 최소 JLPT 3급
4년제 학위
코테준비
(필요하면?)리엑트 or 뷰 사이드 프로젝트
작년 10월 부터 일본어는 조금씩 배우고 있습니다. 금요일 비대면으로 15분 정도 구몬 학습 하고 나머지 평일에는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투자해서 듀오링고 와 함께 일본어 말하기? 연습 합니다.
그래도 나름 이름 대면 아는 전문대 이긴 하지만… 일본 취업 비자 및 중견 급 갈려면 4년제 학위 필요하다고 얼핏 들어서 작년에 집안 사정으로 포기했던 방통대 다시 등록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대충 코드 읽을줄만 알지 본격적으로 뷰 나 리엑트 프로젝트 를 따로 해본적은 없네요.. 그동안 Docker 나 AWS 와 같은 인프라 쪽에 좀 취중을 했는데. 올해는 프론트 쪽에 좀 관심을 둘려고 합니다. 인프라+백엔드 보다는 프론트 + 백 엔드가 좀더 수요가 있어 보이네요.
일본도 이직할때 코테 많이 본다고 하니 이것도 차근차근 준비를 하던가 해야겠습니다.
할게 많아서 시간을 잘 쪼개서 해야할거 같은데 목표한 바를 이룰수 있을지 걱정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