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우리나라 웹 개발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애플이 이제 대놓고 대한민국 웹 개발자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이슈는
SSL/TLS 인증서 유효기간 정책이 바뀌어, 앞으로 유효기간 제한이 대폭 단축됩니다.
점진적으로 줄어들며,
2029년 3월 15일부터는 SSL/TLS 인증서 최대 유효기간이 47일밖에 되지 않습니다.
브라우저 개발사들의 투표를 통해 결정되었으며, 전 세계 모든 기업에 강제 적용됩니다.
참고자료
https://www.certkorea.co.kr/bbs/board.php?bo_table=31&wr_id=89
물론 핑계는 보안이구요.
이제 우리는 매달 SSL 인증서 교체에 시달릴 운명에 처했습니다.
폐쇄망에는 자동 인증서 교체 프로그램도 못돌릴 테니.
왜 애플이냐면, 이 발상을 떠올린 게 애플로
제일 처음 이걸 제안한 것도 애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