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프로젝트는 AI 사용하지 않고 하는 거 어떨까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실무 7개월차인 주니어입니다.
실무와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AI 도구를 사용하는 빈도가 점점 높아졌고, 그로 인해 제 순수한 개발 역량과 구현력에 대해 자신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부트캠프 출신이다 보니 학습 과정에서도 AI 의존도가 있었고, 스스로 “기본기가 부족한 것 아닐까”라는 고민을 계속 하게 됩니다.
앞으로 진행하려는 사이드 프로젝트에서는 AI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직접 고민하며 구현해보는 방식으로 해볼까 생각 중인데,
이런 접근이 실제로 기본 실력 향상에 의미가 있는지, 아니면 비효율적인 선택인지 판단이 잘 서지 않습니다.
또 장기적으로는 폐쇄망 환경의 기업으로 이직할 가능성도 있다보니,
지금 시점에서 어떤 방향으로 공부하고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을지 선배 개발자분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