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못하는 후임
안녕하세요,
너무 답답한 마음에 선배님들께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해서 처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저는 이제 막 6년차가 되는 개발자이고, 제 밑으로 2년차 후임이 있습니다.
후임은 다른 팀에 있다 온 사람이고 그 팀에선 사수가 없었고 UI 관련 일만 했었대요.
저와 같이 일한지는 1년이 다되어갑니다.
제가 요즘 이 분의 코드 리뷰를 해주고 있는데 너무 힘이 듭니다…
사실 저도 2년차일 때 잘하는 편이 아니었고 선배님들께 많은 피드백을 받았기 때문에 화 한번 내지 않고 성실하게 코드 리뷰하고 있습니다.
사례를 일부만 얘기하자면…
코드 리뷰 중 가독성이 떨어져 이 함수가 어떤 목적을 하는거냐고 질문을 하면 본인이 무슨 코드를 짰는지 설명을 못합니다.
(근데 저였어도 그 코드 설명을 못할거같긴 합니다. 코드를 정말 신기하게 짜시거든요. for 문 내에 조건문 없이 리턴을 한다던가… 5중 반복문을 구현한다던가…)
본인의 코드를 모르니 버그가 났을 때 원인 찾지 못하고 버그나는 부분만 if 문으로 막더라구요.
마감일까지 버그 해결 및 기능 구현을 못해서 제가 투입되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분 개발 밀리는 것 때문에 고객사에 머리 숙이고 수습하려고 애쓰다보면 제 업무가 밀려요.
아직 제 업무가 마감일을 넘긴적 없기도하고 이게 다 사수이고 PM 이니 다들 겪는 일이겠지 생각했었어요.
근데 5회 이상 반복되니 좀 화가 나네요. 화를 거의 안내는 편인데…
그리고 디자인 패턴 개념을 모르는건지… 공통화를 할 줄 몰라서 수정된 파일이 100개가 넘는 코드를 리뷰해달라고 요청합니다.
Ai 의 도움을 받아 어찌저찌 피드백하고 있습니다.
여러 공통 컴포넌트에 중복되게 if 문으로 덕지덕지 조건별 상황을 구현해두셨길래 class 상속 따위를 써서 공통화하라고 피드백 드렸는데 코드를 보니 class, 상속을 아예 쓸 줄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언어는 ts 입니다)
매번 중복되고 수정된 파일이 엄청나게 많아 리뷰하는 데 시간이 많이 들어요. 리뷰를 반영하려면 그분도 코드를 거의 뒤엎어야해서 피곤해보이시더라구요.
요약하면,
중복된 코드를 여러곳에 선언하여 매번 엄청난 양의 코드를 리뷰해달라고 요청
리뷰하는 데 시간이 많이 쓰이고, 리뷰 반영하려면 코드를 뒤엎어야해서 둘 다 피곤
마감일 때문에 리뷰 반영 못하고 어찌저찌 기능만 되게하면 버그남
버그나면 해결 못하고 멘탈만 나가있어서 내가 투임됨
버그 수정, 고객사에 도게쟈, 수습하느라 내 업무 밀림으로 스트레스 받는 중
더이상 이 상황을 반복되게 하고 싶지 않아서 기능 구현하기 전에 대충 어떻게 구현할건지 같이 상의를 해보자고 할까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괜찮을지…
팀내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해봤는데 그냥 도태되게 방치하라고 하시더라구요.
근데 방치하면 당장 제 업무가 과중되다보니 서로 잘해서 좋은 성과 내고 싶은 상황입니다.
이 분이 결과가 안좋을 뿐 열심히 하고요…
디지인 패턴 공부하라고 한소리 하라는 분도 계셨는데,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조차 못하는 상태여서… 그냥 디자인 패턴 공부 좀 하라 했을 때 알아 들을지 의문입니다.
결론은,
후임이 디자인 패턴 적용법을 몰라 복잡한 코드를 짭니다. 이 때문에 코드 리뷰하기도 힘들고 기능 및 제 업무에도 문제가 생기는 상황입니다.
전략 패턴을 적용하라고 직접적으로 피드백했지만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요.
기능 구현하기 전에 대충 어떻게 구현할건지 같이 상의를 해보자고 할까하는데 좋은 방법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타개하면 좋을지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