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는 평생 공부해야한다"
살면서 공부랑 담 쌓던 사람들이 코딩 접하면서 자기딴엔 공부란걸 처음 해보고 신나서
인생 처음으로 공부하는 자신에 심취해서 떠드는 말입니다
그들이 평생 공부해야하는 이유는
그냥 남들만큼 했어야 할 공부를 안 한 상태로 사회에 뛰어들었기 때문이죠
(국비부캠출신이면 말할것도 없고 컴공이어도 공대 최약체 수준의 공부량)
저런 인간들을 다 받아줄정도로 it시장이 비정상이었다는 뜻입니다
저 말이 한심한건 아래 두가지인데
1. 다른 직업은 마치 공부 없이 먹고사는듯한 전제를 깔고있는것(=선민의식)
2. 저런 말하면서 실제로 공부하는 사람이 희귀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