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A 경력자신고는 아무것도 아니었다… KICA 정보통신기술자 경력수첩
우리회사 선임이 다른 프로젝트 때문에
“정보통신기술자 경력수첩” 발급받는 모습을 봐버렸습니다.
KOSA 말고 KICA 라는 곳이 있습니다.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라는 곳입니다.
“정보통신기술자” 경력 인증을 받고, 그 증명서를 수첩 형태로 발급받기 위한 곳입니다.
여긴 좀 많이 무시무시한데
신규 수수료가 100,000원 이구요
경력관리 수수료가 년 20,000원입니다.
경력수첩 발급에도 10,000원이 들어갑니다.
KOSA 따위는 쌈싸먹을 정도의 금액이 들어가고
경력자 인정 교육이라는 걸 또 받아야 하는데 (이건 다받는건지 특정조건 대상자만 받는건지 모르겠음)
학,경력자인정교육 초급 기준이 27시간 1차 온라인, 2차는 비대면 실시간 화상교육 13시간에
교육비는 270,000원
아마 의무…겠죠?
등급 개념이 있는데
국가자격증 기사 이상급 (정보통신기사…) 있으면 초급 인정 조건이 됩니다.
그 이상등급은 자격증 취득일 이후 “공사업무” 경력기간이 필요하고, 이전 경력기간은 절반만 쳐준다고 합니다.
“공사업무”라고 명시가 되어있으니 아무데서나 경력 쌓는다고 인정되는 게 아닌 듯 합니다.
https://ictis.kica.or.kr/engineer/careerNotebook/index
여기에 정리가 되어 있네요.
이것도 나중에 필요할 수도 있겠다, 라고 기억만 해두고
음… 필요하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