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싸운 이야기~~
@foodTrayMan
19시간 전
@rarara-d6d 옼ㅋㅋㅋㅋㅋㅋ난 18년도 취업했고 재작년에 3대 SI사로 경력이직함 첫직장도 중견기업SI였음
답글
@foodTrayMan
19시간 전
@rarara-d6d 지금 시장 안좋은거 아는데 지금 중소밖에 못가면 중소라도 가서 스펙 쌓으란 소리임 시장이 지금이 정상인지 아닌지 모르는 상황에서 대기업만 고집하지 말란 소리임 난 처음이 중견이라1번 점프해서 대기업 왔지만
중소로 시작해도 롯데정보통신 교보디티에스 신세계ICT 이런데로 5년차때 점프 가능하고 10년차에 운좋으면 우리회사급 아니여도 저정도에서도 부장달면 9천 찍음 투덜대지말고 하란 소리임
1
답글
@foodTrayMan
19시간 전
@rarara-d6d 자바개발자임 프론트는 퍼블이 만져준거에서 스크립트만 작성하교
답글
@rarara-d6d
19시간 전
@foodTrayMan 중소가도 9천 넘는사람 많아 3대 SI면 cns cnc sds 셋 중 하나겠네 근데 중소밖에 못가면 스펙 쌓으라는게 아니라 그 중소도 경쟁률 빡쎈데 평범한 사람들은 어딜 가냐는 말이었는데 아직도 이해가 안되셧나봐 화면 한다는거 보니까 결국 화면단은 레거시로 되어 있다는거네 restApi 노예 생활 잘 하시구요 내가 평범한 사람도 중소 가기 힘들다는 말을 했는데 중소 가서 경력 쌓으라는 소리로 바꾸면 뭐 이상하다고 생각 들지 않음?ㅋㅋ 누가 대기업만 고집하래? 중소 가야할 애들도 중소에 취업이 힘들다는 이야기 하고 있던거잖아 나도 상장사에서 지금 15명 밖에 없는 회사로 이직 했는데 5년차에 연봉 6500은 받는데 뭔 9천 같은 소리 하고 있어... 돈이 문제가 아니구만
답글
@rarara-d6d
19시간 전
@foodTrayMan ㅋㅋㅋ 저 회사들 10년차에 부장 달 수 있다고? 쟤네가 중소기업 SI도 아니고 인하우스 회사인데 ㅋㅋㅋㅋㅋㅋ
본인이 SI 대기업이라고 했으니까 5년차까지 했던 프로젝트 대강 말 하거나 기술스택 뭔지 알려줄 수 있음?
자바 개발자면 지금 쓰고 있는 jdk 버전이랑 spring이나 boot 버전은 알려줄 수 있지? 그리고 중소가서
레거시 프로젝트만 맡으면 점프 뛰는것도 쉽지 않구만 현직 맞음?ㅋㅋㅋㅋㅋㅋㅋㅋ
보통 SI 말할때 저런 회사들 말고 신한DS나 더존, 현대오토에버 이런데 말 많이 할텐데?
답글
@foodTrayMan
18시간 전
@rarara-d6d 10년차에 점프할수있거나 걍 점프 안하고 부장까지 다녀도 부장다는해에 9천이고 정년까지가면 1억 넘긴다 걍 사회탓만 하면서 사셈 뭔 대화가 안되네 글고 근무시간에 어케 이리 답을 많이 다는거야
1
답글
@foodTrayMan
18시간 전
@rarara-d6d ㅋㅋㅋㅋㅋㅋ내가 3대 다니는것도 구라같지? 버전 알려달라는게 너무 웃기네ㅋㅋㅋㅋㅋㅋ 버전 말해주면 믿을거임?
답글
@rarara-d6d
18시간 전
@foodTrayMan 현직이 아니라 gpt 돌리는 마뤁인데? 3대 si인데 자바개발자라고 해놓고 스크립트 건들인다고? 진짜 rest 코드만 본인이 쓰는거임? 프론트는 따로 있고?
스크립트라고 표현 했으니까 뷰나 리엑트는 아니겠고 js기반인 레거시 프로젝트만 쓰고 있다고?ㅋㅋㅋㅋ 자바 개발자라고 했으니까 본인
기술스택이나 설명 해보셔
답글
@rarara-d6d
18시간 전
@foodTrayMan ㅇㅇ 버전이랑 본인 기술스택 공유ㄱㄱ
답글
@rarara-d6d
18시간 전
@foodTrayMan 나 뭐 내부에서 솔루션 개발이라 시간 널널해~
답글
@foodTrayMan
18시간 전
@rarara-d6d 걍 믿지 말고 할수있는걸 하는 사람말고 걍 사회탓 환경탓 하면서 사셈
2
답글
@foodTrayMan
18시간 전
@rarara-d6d 자바개발자인데 프론트는 퍼블이 만들어준거에서 스트립트만 추가한다는말을 어케 못알아먹지 백 프론트 둘다 한다는말인데
답글
@foodTrayMan
18시간 전
@rarara-d6d 금융 공공 사업이랑 밀접하고 내부 솔루션이면 이노룰스같은데 다니나
답글
@rarara-d6d
18시간 전
@foodTrayMan 나 첫 회사 금융쪽 crm 회사였고 지금은kms해 백 프론트 다 하면 기술 스택 알려달라니까?ㅋㅋㅋㅋ 나 레거시도 많이 해서 jsp+jquery 많이 써보고 spring도 보통 4,5 boot는 2버전이라 kjh8,11 디비는 오라클이랑 몽고랑 mysql, 포르스그레도 써봤어 si라 jpa 많이 안써보고 화면은 리엑스는 써봤네 was는 제우스랑 톰캣쓰고있고 너는 뭐 써?ㅋㅋㅋㅋㅋ 아 나 예전에 데이터도 했어서 인포메티카랑 데이터스테이지 썼었네 너는 뭐 써..?
답글
@rarara-d6d
18시간 전
@foodTrayMan 이제 또 기술 스택 안알려주고 내가 왜 말을 해야하냐 이렇게 답변 할꺼지?ㅋㅋ 기술 스택 물어본게 뭐 그렇게 어려운 일이라고.....
답글
@rarara-d6d
18시간 전
@foodTrayMan 어려운거 말해달라는것도 아니고 개발자한테 본인이 지금까지 써왓던 기술스택 대강 말해달라고 하는데 그걸 말 못하는 개발자가 어디있음ㅋㅋㅋ
답글
@rarara-d6d
18시간 전
@foodTrayMan 금융쪽 솔루션 내부 개발이라고 했는데 왜 이노룰스가 나옴ㅋㅋㅋ 보통은 알앤디나 제품고도화쪽 업무 한다고 했어야지 진짜 너랑 말하면 말할수록 gpt 긇어서 가져온 업계 맛만본 현업이랑 대화하는 느낌이긴 하다 ㅋㅋㅋ
답글
@rarara-d6d
18시간 전
@foodTrayMan 내가 crm 정보계랑 계정계 다 해봤거든 kms도 했고 너는 어떤 업무 도메인 했어? 기술 스택이 뭐 그럴일 없겠지만 보안이라면 도메인 정도는 알려줄 수 있지 않나 ㅋㅋ
답글
@rarara-d6d
18시간 전
@foodTrayMan 어디서 GPT나 커뮤니티 긁어서 오지 마십쇼 내가 도메인 이야기 하기 전에도 그냥 내부 개발한다고만 말 했는데 이노룰스가 왜 나옴ㅋㅋㅋ 현직이면 절대 갑자기 그 단어가 튀어나올 일 없는데
답글
@rarara-d6d
17시간 전
@foodTrayMan 뭐 퇴근떄는 말 해주겠지~ 나는 살다살다 대기업SI 본사 직원이 직접 자바개발자라고 해놓고 프론트도 하는건 본적이 없는데 이건 뭐 내가 경험이 적어서 그럴 수 있다고 치는데 그런 경우에 풀스택이라고 말 했을테고 개발자가 자기 도메인은 그렇다치고 기술 스택 말 못하는거나 보통 본사 개발자는 주로 백엔드, 서버 로직, 인프라, API 연동 혹은 프로젝트를 나가서 상주 하게 되도 유지 보수나 공통 AA쪽 개발 프레임워크 개발 이런것만 봤는데 자바 개발자면 대체 무슨 업무를 한다는건지 모르겠네 ㅋㅋㅋㅋㅋ 현직 흉내 그만 내고 현생 살던지 기술스택 공개 해보던지 둘 중 하나만 하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8년차 과장급 혹은 책임급 개발자 말투가 무슨 현업이랑 다른게 없네
답글
@김탱-v6r
17시간 전
아냐 요새 없음 안좋은곳도...
1
답글
@rarara-d6d
13시간 전
@foodTrayMan 대답 못할정도면 어디가서 개발자라고 하지 말자 현직자 입장에서 누가봐도 개발자 아니니까 현업이나 깔짝대는 사무직 같오
답글
@foodTrayMan
13시간 전
@rarara-d6d 업무 PL들 봐보셈 그리고 업무마다 주니어 한명씩 넣어둠 내가 그 주니어임
답글
@foodTrayMan
13시간 전
@rarara-d6d 대부분 인프라인건 맞는데 그 프로젝트 PM자체가 자바개발자에서 자기 업무 개발하던사람이 PM먹음 그 아래 총괄 PL 전부 수행사직원이고 솔루션이 클 경우만 그 솔루션사람이 솔루션업무 PL임 그리고 업무마다 주니어 하나씯 넣어둠 니가 몰라서 헛소리하는게 맞음
답글
하이라이트 답글
@foodTrayMan
13시간 전
@rarara-d6d 그리고 뭔 기술스택 이야기하는데 말해줬자나 자바 개발자라고 플젝마다 버전 바뀌고 어차피 가이드로 표준 맞춰서 개발하는데 버전자체에 관심이 없어 그런건 인프라해서 알아서 표준 만들어서 가이드 내려줘
답글
@rarara-d6d
6분 전
@foodTrayMan 기술 스택 물어봤는데 누가 자바 개발자라고만 말 하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버전 자체 말고 기술 스택 알려달라니까 버전 안물어볼게
답글
@rarara-d6d
4분 전
@foodTrayMan 자바 개발자면 적어도 본인이 자바 몇 버전 쓰는지에 따라서 쓸 수 있는 함수가 다르고 그 jdk 버전마다 자주 쓰이는 boot 버전이 있는데 그것도 관심 없다는게 말이 되나ㅋㅋㅋ 관심 없어도 알수밖에 없는 현실인데? db도 그렇고 was도 그렇고 내가보기에 너 100프로 아니야 7~8년차가 그것도 관심 없이 개발하면 그냥 현업인거지 개발자는 아님
답글
@rarara-d6d
0초 전
@foodTrayMan 그것도 모르고 개발하는 개발자가 어디있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쿼리도 DB마다 조금씩 달라서 스택 이야기 하면 RDBMS 뭐 쓰는지 정도는 이야기 할텐데ㅋㅋㅋㅋ 자바 개발자에 스크립트쓰면 백앤드 + 프론트 롤일텐데 솔직히 WAS랑 JDK버전 DB 뭐 쓰는지 정도는 버전 상관없이 기술스택 말했을때 튀어 나왔어야지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
@rarara-d6d
0초 전
@foodTrayMan 그럼 뭐 mybatis냐 ORM이냐 물어봐줘? 섞어서 쓰나?
이렇게 싸웠는데 foodTrayMan 이 사람이 어딜 봐서 개발자 같으신가요ㅋㅋㅋㅋㅋㅋ 솔직히 기술 스택 물어봤는데 자바 개발자라고 대답하는거 처음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