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확증편향(feat.유튜브)
어느 짤에서 “유튜브만 봐도 ㅁ로 가득차있고, 세상사람 다 ㅁ라고 생각한다” 라는 의견에
“그건 니가 그런것만 보니까 알고리즘이 박살나서 그런거다.”라는 반박이 떠오르네요.
사용자마다 AI의 답변 내용이나 수준도 다르다고 봤는데
AI도 무한칭찬과 내가 보고싶은 내용들만 보여주니까
유튜브,릴스,AI 등 개인화 알고리즘으로 돌아가는 어플들이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확증편향과 극단주의가 점점 더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될 것 같아요.
근데 다들 알고리즘이 떠먹여 주는 거, 그냥 즐기시나요? 아니면 의식적으로 좀 피하시나요?
저는 자기 전에 잠깐 봐야지 하고 쇼츠 켰다가 새벽까지 4-5시간씩 시간이 녹을 때가 있어서... 가끔 무섭더라고요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