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붙 하는 동료 어떻게 대하십니까?
이번에 레거시 프로젝트에 기능을 대대적으로 추가 하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데
4년차 동료가 자꾸 복붙을 합니다.(저는14년)
공통화 시키고 DI할 수 있는 부분은 DI하고 로직과 스타일은 분리 하는 구조를 제안 했으나
“왜 그딴식으로 만들죠?” 이런 식의 반응이라서 너무 난감하기 그지 없습니다.
복불해서 만들면 한군데 수정사항이 생기면 두군데 계속 고쳐줘야 하는데 문제가 있지 않나? 여기에 확장까지 하면 더 머리가 아파지는데 그땐 어떻게 하실 생각이냐 라고도 물어봤지만 여기까지 생각 하실 수 있는 분이면 복붙하겠다는 생각 자체를 안하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선택지는 없이 같이 일 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을 어떻게 해결 하시나요?
저는 이분께 잘 알려드리면서 추상화, 캡슐화, DI 사상들을 계속 주입 시켜야 할까요? 계속 복붙해서 만들다가는 기술부채에 제가 힘들 것 같아서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