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개발자는 다 불면증인가요?
최근 1년동안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 심해졌습니다.
회사에서 실질적으로 일하는 직원이 저 혼자이구요.
디자인, 회계, 사무, 개발, 인턴관리, 잡무, 사장님 일정관리, 업체대응 등등.. 셀수가 없네요.
개발자로서의 자존감은 극도로 떨어졌고 불면증이 너무 심해져서 하루 1시간도 못자네요.
이번에 수면상담을 받으며 뇌파검사? 같은걸 했는데 제가 스트레스 저항성이 굉장히 높대요.
의사선생님께서 “XX씨(저) 는 웬만해선 스트레스 안받는 타입이고, 받는다해도 금방 회복되는 사람인데 어쩌다 이렇게까지 된거냐” 라고 묻더군요.
또 “XX씨는 단단한 벽돌로 지은 집이라 웬만한 파도에도 무너지지않는다. 근데 장기간의 쓰나미(스트레스)로 너무 약해진상태라,
지금은 바람만 불어도 무너지실거다” 이러더군요.
..그래서 사장님에게 솔직히말했습니다. 제 스트레스 원인과 앓고 있는 증상까지요.
근데 코웃음 치며 “그럼 이세상 모든 개발자는 다 불면증이게?” 라고 하네요.
휴……병원에서 받아온약만 8개인데 언제 이 상황이 끝날런지…..
정말 모든 개발자가, 특히 중소기업 개발자분들께서도 수면문제를 앓고 계신건지 궁금합니다.
이제 스스로 판단도 못내리는 지경까지 왔네요. 경도의 우울증에 인지기능도 많이 떨어진상태라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