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파다 온천 터진 느낌!
퇴근 전에 검색 엔진 새로 구축하는거 마무리 짓고 처음 제대로 데이터 붓는데
마치 맨 땅 계속 파고 또 파다가 온천 터져서 물 나오는거 보는 느낌이네요
막바지에 좀 여유가 생기신 상사님이 모하니? 하고 오셨을 때
'거의 다 되어 가는데 짠 색인기 코드 돌렸을 때 솔라 상에서 새로운 오류가 보여서요
아마 필드 타입 구성 요소로 지정된 자사 플러그인 내에서 호출하는
유틸 코드 하나가 문제일거라 지금부터 그 부분을 볼 예정입니다'
하니 로그 보시자마자 어디 어디 찾아가서 이런 경우일거다
'이런 클래스 관련 오류는 두가지가 있는데 네가 jar 파일에 말아서 넣어둔거 확인됐으니
이 경우는 클래스 자체가 초기화가 안 된것일 것이며 얘 의존성 파악해보니
코드 상에서 참고하는 다른 jar 를 넣었을 때 동작할 것이다' 라고
관련 업무는 저에게 일임하셔서 코드 아예 안 보셨고 맥락도 모르시는 상황에서
로그만으로 방향 제시해주시는거 보시고 감탄했어요
덕분에 마지막 관문도 쉬이 넘고 데이터 들어가는거 보니 뿌듯하네요
언젠간 지금 새로 만들고 있는 서비스 하나와 관련된 데이터 컬렉션 하나만이 아니라
기존 컬렉션들 통째로 옮겨넣고 그에 맞는 데이터 색인하는 코드들 다 만들어넣고
검색 엔진 자체가 제가 만든 이 버전 기준으로 다시 재구축될 미래가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