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프리 > 프리 전향 시 건보료 임의계속가입 제도문의
안녕하세요.
현재 단가 800 정도로 반프리로 근무중인 직장인 입니다.
이번에 반프리에서 프리로 전환할 예정인데 전환 시 건강보험료가 많이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헌데 알아보니 건강보험 관리공단에 [임의계속가입] 신청 이라는 제도가 있더라구요.
[임의계속가입] 정규직 퇴사 후 마지막 급여에서 납부한 건강보험 금액으로 3년간 납부
현재 반프리로 정규직 급여는 최저 임금이라 건강보험료가 매우 낮은데..
현재 단가와 비슷한 100% 프리로 전환을 해도 [임의계속가입] 제도를 활용하여
이전에 납부하던 최소 금액으로 3년간 건강보험료를 낼 수 있나요?
얼핏 생각하면 말이 안되는 듯 한데...나중에 건강보험 폭탄 맞는 것은 아닌 지 궁금하여 문의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