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2년차 개발자 따끔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로서 더 성장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하소연과 함께 조언좀 부탁드리려고 글을 올립니다.
23년 1월 자바스프링 국비학원을 수료하고 2월말 서울 중소기업에 취업하여 이제 갓 2년차 개발자가 된 사람입니다.
저는 4년제 지방대 비전공 출신이고 대학을 졸업하고 군대를 다녀왔습니다.
전공에 대한 흥미도 없고 미련이 없어 무엇을 할까 고민하던 중 친구의 권유로 코딩을 알게 되었고
처음은 많은 사람이 그러하듯 html,css,js로 입문을 했다가 흥미도 느끼고 재미도 있어서 자바과정의 국비학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강사님도 열정이 넘치셔서 많은 부분을 알려주셨고, 저도 취업이 간절한 상황이 었기에 정말 수험생처럼 공부하면서 열심히 배웠습니다.
그래도 팀프로젝트는 4번정도 했는데 열심히 한 덕인지 동기들에게 알려주면서 프로젝트를 진행도 하였고, 프로젝트도 잘 마쳤습니다.
하지만 국비학원은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많은 것을 배우다보니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기에는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23년 1월에 수료하고 한달의 취준기간을 걸쳐 취업후 현재는2년차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취업 후에도 출퇴근길, 퇴근 후에는 강의로 공부를 하며 좀더 지식을 확장해 나아갔습니다.
중소기업중에서도 나름 복지도 괜찮고 연봉도 괜찮아 능력이상의 회사에 들어온것 같아 감사한 마음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다니는 회사
는 솔루션 회사인데, 대기업은 아니더라도 서비스기업에 백엔드 개발자로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을 개발자를 시작하고 부터 하였습니다.
그래서 요즘 깊은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비전공자이다보니 주변에 개발자를 하는 사람도 없고 해서 어디서부터 이직준비를 해야할지 모르겠고, 배운다고 배웠지만 이 애매한 지식들을 가지고 이직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1년밖에 안지났지만 요즘 신입분들은 배포까지 해야 취업이 가능하다던데 저는 배포는 한번도 안해봤습니다.
무언가를 만들어보라고 하여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려하니 UI나 프론트엔드, 백엔드를 풀스택으로 하기엔 디자인을 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너무 많이 쓰는 것 같고 그 시간에 자바부터 시작하여 스프링부트 , 데이터베이스 등 깊이있게 공부해야할지 판단이 잘 되지 않습니다.
다들 공부를 어떻게 하시나요? 공부와 프로젝트를 병행하며 하시는지. 아니면 공부를 완전히 끝내놓고 공부하시는지 등
이직에 급박한 상황은 아니고, 이제 준비하려는 단계인데 시작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몰라 글을 올립니다.
조언 및 따끔한 충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