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개발 유지보수 신입으로 들어가는 부분에 대해서... 선배님들의 의견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우연히 여기저기 면접을보다 ERP 개발 유지보수 하는 회사에 면접을 보고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또 굉장히 고민하게되는 부분이 있어요 엄청 장문이 되겟지만 읽고 의견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일단..
ERP 관련해서 OKKY 글들을 좀 찾아보니까 한번 ERP로 시작하면 영원히 ERP라든지 c#에 ERP는 정말 별루라든지
이직할때 개발관련 지식이 거의 없어서 이직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던지.. 나중에 웹개발쪽이 연봉 상승하면 돈을 더벌테니 웹개발로 가라던지.. 이런말들이 있어서 아무런 경력없이 신입으로 ERP 개발을 시작해도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지 걱정이네요.....
그치만 또 제가 개발능력이 뛰어난것도 아니고..(지원서 800개 돌려서 면접 제의 4개 왔네요 -> 3곳 떨어지고 여기 하나 합격했어요) 자격증도 정보처리기사 한개 어학 관련 스펙이나 공모전 수상 뭐 그런것도 하나도없고..
솔직히 개발이 적성에 맞는다 생각하지도않고 개발자를 하게 된 이유가 오로지 전망과 일자리가 많은부분때문에 시작하게 되었어요 (근데 이것도 요즘 잘 모르겠어요 AI도 나오고 워낙 개발자 공급이 많고 수요는 줄어들어서 레드 오션이기도 하고..)
그리고 솔직히 전망도 물론 분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제생각엔 앞으로 웹개발자 대우가 나쁘면 더 나빠지지 좋아질거 같다고 생각하진 않아서요.. 뭐나중에는 상위 10%의 개발자만 살아남을 것이다 이런말도있고.. 5년뒤면 개발자가 사라진다고 그러기도하니 막 무섭네요.. 또 그리고 개발에 꿈이나 로망도 없습니다 솔직히 ERP쪽으로 하나만 밀고 가게 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하지만 꿈이 하나 있다면 앞으로 일본어랑 영어 공부해서 경력쌓고 일본 쪽으로 취업해서 일본생활을 해보는 로망이 있는데......
ERP 쪽으로 가게 된다면 아마 이꿈? 로망?은 현실적으로는 이루어지게 될 확률이 많이 낮아지겠죠? 아니면 아예 없는 수준일까요?
솔직히 저의나이 26살이 젊다면 젊지만 또 그렇게 젊은거 같지도않고(나이에 비해 한게 별로 없는거같아요) 앞으로 제가 이번에 제의해준 ERP 개발 업무를 거절하고 개발자로 살아가기로 했을때 앞으로 취직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될지도 잘모르겠고 또 그게 무섭습니다 (남들과 팀프로젝트도 해본적이없고 해본 개발 경험이라곤 혼자서 진행한 스프링부트 프로젝트 3개가 전부군요) 앞으로 취준 하면서 쓸 시간에 차라리 취직해서 벌수있는 돈을 생각하면 차라리 그게 또 달달할거 같기도 하구요 하지만 여태 해온게 웹개발쪽이기도 하고 OKKY 댓글 찾아보면 나중에 연차 쌓이고 하면 웹개발 쪽으로 신입으로 들어가서 경력쌓는게 나중엔 연봉도 더많이오르고 대우도 더 받는다고 하더군요.. 또 제 로망중 하나인 일본쪽으로 취업도 웹개발이 확률이 더 높다고 생각해서요..
그래서 정말 고민입니다 앞으로 계속 면접보고 구직활동해도 ERP 개발에 관해서는 이번보다 좋의 제의를 받긴 힘들거같다 생각해요
그래서 이정도 규모의 탄탄한 기업에 집에서도 가깝고 정말 오래다니기 좋은 환경인거 같아서 이쪽으로 가도 저에게 미래가 있다면
앞으로 10년이든 20년이든 행복하게 회사생활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글이 조금 길어졌군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궁금한 부분들은요..
1. 앞으로 ERP 개발 유지보수 업무를 한다고 했을때 제가 후회할 확률이 높을까요? 또 연봉 인상 부분이나(돈) 안정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위와 같은 회사를 오래다니게 된다면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2. ERP 유지보수로 경력을 쌓게 되었을때 일본쪽으로 취업하게될 가능성.. 확률이 몇퍼센트 정도라고 생각하시는지?
3.답변 달아주시는 분은 제가 이 일을 하게된다면 추천하시는지
4.ERP쪽으로 먼저 경력쌓아보신 선배님들 이직을 하게 될진모르겠지만 이직 한다면 잘되시는지 ?
5.만약 ERP 개발을 추천하지 않으시고 웹개발로 가시는걸 추천한다면 앞으로 제가 스펙을 쌓기위해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될거같다 생각하는데 이렇게 시간을 쓰고도 연봉 3000받고 적당히 규모 괜찮은 중소기업을 가게 된다고 한다면 이길이 더 나은 길이라고 생각하시는지?
6.ERP업무의 장단점
그외에도 하고싶으신 말씀이나 그냥 위에 궁금한 사항 무시하고 하고싶으신말만 해주셔도 정말 감사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