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개발자가 되고 싶다고 공부 좀 알려달라고 하는데 요즘 SI 시장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SI 시장이 어떤지 궁금하여 문의를 좀 드리고자 커뮤니티에 글을 올립니다.
이제 32살 된 친구가 있는데 지금까지 거의 최저시급에 가까운 계약직 일거리 정도만 구하여 직장생활 해온 친구입니다.
2024년 중순에 현재 다니고 있는 계약직 기간이 만료되어 다시 직장을 구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저는 솔루션 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중이고 회사가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매출이 잘 나와 제 경력에 비해 시장에서 나름 높은 연봉을 받고 일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친구와 진지하게 예기를 나눠봤는데 제 소득과 회사 복지를 어느정도 알려주니 본인도 개발자가 되고 싶다고 진지하게 공부할 마음이 있다며 저에게 개발을 알려달라 부탁을 했습니다.
친구가 개발 경험이나 관련 학과를 나왔다면 어느정도 괜찮은 업체 지원도 가능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친구는 컴퓨터 공학과 전혀 관련이 없는 지방 2년제 학과를 졸업하였고 개발 관련 경험이 전혀 없습니다.
아마 개발 공부를 시작하게되면 SI에서 괜찮은 업체로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시작해야 할 것 같은데, 요즘 시장이 너무 얼어 붙어있다는 말이 많이 보여 걱정이 큽니다.
요즘 SI 개발 시장 취업 분위기는 좀 어떤지, 그리고 비전공자가 개발자가 되려면 학원 졸업은 거의 필수 시 되는지 등이 좀 궁금합니다.
좀 걱정이 되는건 SI 시장은 초봉이 워낙 낮다고 들어서 추천을 해 줘도 괜찬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좀 찾아보니 SI 개발자로 취업하면 대부분 파견나가서 일을 하고 심하면 경력 뻥튀기까지 되서 나간다고 하던데 요즘에도 이런지 좀 알고싶습니다.
혹시 이에 대해서 잘 알고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정보 공유를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