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개발자 취업관련 의견 부탁드려요 ㅠ
안녕하세요 20대 중반 취준생입니다
비전공자이고 초대졸 입니다
국비지원 웹 개발 쪽 국비지원 수료했고 게시판, 댓글 구현하는 프로젝트랑 html, css, js 사용해서 간단한 사이드 프로젝트 (todo-list, api 키 가져와서 정보 제공 사이트, 숫자 맞추기 게임 등등) 만들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컴활 1급 예전에 취득한 거 있고 올해 11월에 정보처리기사 합격을 했습니다.
컴공 학위는 따로 준비를 하게 될 것 같고 개인 사정이 힘들어서 다른 일과 병행하며 취업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신입 개발자는 취업이 많이 어렵다고 오키 커뮤니티에서도 보고 다른 커뮤에서도 자주 보는데 신입의 입장에서 제가 골라서 가려는 판단은 정말 잘못된 판단인 것을 알지만 첫 직장에 잘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어서 선배님들과 같이 준비하고 계신 분들의 의견을 여쭤보고 싶습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이 대부분의 선택지 인 것을 알고 있고, SI, SM, 솔루션 이렇게 있는 것 같은데 개발자로서 역량 향상을 고려했을 때 어느 분야로 가는 것이 좀 더 현명한 선택일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배부른 소리일수도 있지만 회사에 가게 되면 사수분이 꼭 존재하는지 아니면 그냥 주어진 업무를 혼자 해보면서 헤쳐나가는 건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회사 생활이 처음인 진짜 신입이라서 회사의 분위기나 근무자수가 너무 소수인 회사에 가면 배운다는 마음가짐으로 가면 안된다고 들었지만 사수분이 있고 잘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을지 등등을 조언 듣고 싶습니다. 지원하려고 할 때 근무자수가 너무 적으면 괜히 고민을 하게 됩니다. (EX 20명 이하의 회사?, 너무 소수의 인원이 있는 회사).
자바 언어로 스프링 부트 사용해서 게시판, 댓글 구현하는 과정을 공부했고 관련 도서들 구매해서 따로 공부하고 있고 프로젝트들 반복해서 클론코딩하면서 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력서는 준비됬고 지원만 하면 되는 상황인데 조건에 부합하면 일단 다 넣고 면접을 보면서 부딪혀야 하는지(뽑힌다는 보장이 없지만) 잘 모르겠습니다.
또 신입이다 보니 만약 회사에 가게 되면 연봉에 관련된 부분은 어떻게 해야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회사 내규에 맞게 받고 싶습니다, 혹은 제 스펙?에서는 어느정도까지 받을 수 있거나 제안할 정도가 되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