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직군의 단가가 높은 이유
안녕하십니까
저는 다른 분야에서 일을 했었는데, 코로나 시국에 개발 직군의 연봉이 높다는 소식을 듣고 국비를 수료했습니다.
요즘은 저처럼 개발자가 되겠다는 사람들이 넘쳐나 레드오션이 됐다고 생각하는데요. 개발직군의 연봉이 높은 이유에 대해 궁금해서 글을 쓰게 됐습니다.
지극히 제 주관적 관점에서 볼 때는,
개발 직군은 진입장벽이 높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분야이고, 서비스 품질에 대해 큰 영향력을 미치기에
다른 분야에 비해 개발자의 연봉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연봉 상승률이 확실히 다르더라구요)
그런데 개발 직군이라고 다 똑같지는 않다고 봅니다. 일반화 할 수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임베디드개발이나 SW개발보다 웹 개발자의 연봉이 더 높다고 알고 있는데, 왜 그런가요?
유튜브를 찾아보니 산업구조상 임베디드나 sw는 제조업이고 웹은 서비스업이기에 연봉 차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또한, 구글에 개발자 단가를 찾아보니 금액대가 어느정도 형성이 되어 있더라구요.
코로나 시국에는 개발자가 없어서 연봉이 높아진 것 같은데
그렇다면, 개발자가 많아지면 개발자 단가가 낮아지기도 하나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이 조잡한 것 같아 질문은 밑줄로 그어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