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기업 선택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머신비전, C#)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있고 현재 3-2 재학중인 대학생입니다.
사정상 12월 말부터 취업계를 내고 취업을 나가게 되어서 몇 군데 면접을 봤는데
어떤걸 중요하게 보고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남깁니다.
우선 저는 머신비전, 컴퓨터비전 관련하여 공부를 계속 해왔고 기업들도 머신비전 관련 기업들 위주로 서류를 넣었습니다.
두 군데에서 연락이 왔는데 편의상 A와 B로 칭하겠습니다.
A기업과 B기업 모두 중소기업이며 머신비전 관련 기업입니다.
A기업
연봉 3000 (수습기간 3개월 존재 3개월간 80% 지급)
출장이 있지만 길어야 일주일 (출장은 사실 머신비전 업계에서 당연한 거라서 크게 신경은 X)
연봉 3000은 초대졸 연봉이고, 1년 후 대졸 연봉으로 재협상 가능 아마 3700 정도 예상
광교에 위치해 있고 집에서 출퇴근 가능
자동차 반도체 물질검사를 하는 회사임.
업력 약 30년
B기업
연봉 3400 (수습기간 X 상여금 600 포함하면 4000)
출장 3~4개월 텀두고 미국, 헝가리로 3개월씩 출장나감 (출장비는 지급)
회사차량 지원
천안에 위치해있고 집을 구해야 함
업력 1년
2차전지 물질검사 하는 회사
아직 대졸이 아닌데도 대졸 연봉으로 해주심
개인적으로 연봉 때문에라도 B기업을 선택하고 싶은데 출장이 너무 긴 것 같고.. 집도 구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그게 걸립니다.
A기업도 해외출장 있기는 하지만 길어야 일주일 정도라고 해서 이 정도는 괜찮고 위치도 너무 좋아서 고민이 됩니다.
두 기업 모두 C# 기반으로 머신비전을 하는 회사고 저는 C++을 주로 이용해서 머신비전을 해왔지만
요즘 머신비전 추세가 C#을 사용하는 추세라고 하여서 커리어 적으로는 문제가 안될 것 같으나
문제는 B 기업 같은 경우는 대표도 사업을 한지 1년밖에 안되었고, 개발을 현재는 혼자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A 기업은 업력이 긴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구요..
제가 회사를 선택할 떄 중요하게 보는 것은 워라밸 그런건 상관없고 제 개발 실력이 많이 늘고 배울 게 많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럴땐 어떤 선택을 해야할 지 조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