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 vs SW 개발
안녕하세요.
okky에서 질문을 몇 번 올려봤는데,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셔서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고자 우선 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30살이고 비전공자입니다. 작년에 국비를 다녔고 올해 2월에 수료했습니다.
수료 후 공부를 했고(진짜 공부함) 작지만 개인 프로젝트(쇼핑몰, 풀스택)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올해 9월부터 이력서를 쓰며 취업을 준비했는데,
저도 많이 부족한 사람이고, 경기가 어렵고, 경쟁자는 많아서 취업이 잘 안 되더라고요.
이력서를 600군데 넣었고 총 8군데 정도 면접을 봤습니다.
전 욕심 없고 비전과 안정적으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곳이면 아무데도 상관없어서,
서울 살지만 부산, 울산, 대구 등 전국에 이력서를 넣었고
붙으면 고시원이라도 들어가서 3년 이상 경력을 만들 생각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두 군데 면접을 보았습니다.
한 곳은 si고 흔히 말하는 보도방 입니다.
면접관이 말씀하시기를,
"요즘 경기가 안 좋아서 일이 없다." "우리 10년차 고급개발자도 일이 없어서 택배 일 하고 있다."
"내년에는 경기가 더 안 좋을 거다." "희망을 버려라."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럼에도 저같은 신입을 뽑으려는 건
혹여나 일이 들어왔을 때를 대비하시는 것 같습니다. (신입은 1주 교육 후 집에서 대기)
인터뷰에 붙으면 계약서를 작성 후 일 시작하면 그때부터 급여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연봉2700)
그리고 다른 한 곳은 sw개발 하는 곳 입니다.
군사 장비를 개발하고 생산까지 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는 출장도 좀 있고,
내년 초까지 sw개발을 하다가, 일이 마무리 되면 장비 제어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추후에 능력이 되면 임베디드 개발까지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한테 다양한 업무를 시키려고 하시는 건지, 다양한 기회가 있다며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신 건지는 속내를 알 수 없으나
저는 잡부가 될 것 같아서 조금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연봉2800)
둘 다 정규직이고 현재 이 두 회사에 합격한 상태인데요. 저는 어디로 가는 게 좋을까요?
전 비전 있고, 경력을 안정적으로 쌓아 훗날 3~5년차가 됐을 때는 연봉이 5000 이상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웹개발은 이직하며 연봉을 높인다고 들었는데 sw개발은 어떤 식으로 연봉을 높이나요?
제가 느끼기에는 웹개발은 이직이 자유로우나 sw개발은 이직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제가 어린 나이도 아니고.. 웹개발과 sw개발은 완전히 다른 것 같아서..
지금 선택을 잘 해야 할 것 같은데요. 선배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달아주시면 너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