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년차 진로 고민 입니다.
안녕하세요
30대 후반 , 만 3년차 개발자 입니다.
React 초급, Flutter 중급, Express 초급, Firebase 정도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현재 저의 상황
현재 회사는 중소기업으로써 비개발회사 입니다.
개발자가 저 혼자입니다. 개발 상사도 없고, 개발 후임도 없습니다.
원래는 대표님이 기존 사업이 잘되서, 앱 사업 도전 목적으로 저를 채용했습니다.
저도 바로 집앞이라 지원해서 일을 했습니다.
나름 성실하게 해서 3년간 앱 4개 정도 만들고, 회사 관련 서버와 웹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지금 제 개발 능력은 앱이든, 웹이든, 서버든 적당히 시간만 주어지면 어떻게든 적당히 만들어내는 개발자 입니다.
초창기 앱을 처음에는 만들기만 하다가 나중에는 제가 기획 공부를 해서 어느 정도 기획 + 개발 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연봉은 딱 3년차 중소기업 연봉입니다.
회사 장점
출퇴근 용이. 거의 직진 코스로 20-30분 입니다.
업무 강도 낮음 ( 초반에는 아무것도 몰라서 힘들었는데 지금은 그냥 하던게 하던거라 .. )
근무 시간 중 공부 + 토이프로젝트 시간 확보 가능합니다. ( 하루 20분 ~ 2시간 )
야근비 나옴 / 주말 근무 없음
회사 단점
비개발자 회사다 보니 우물안 개구리 되는 느낌.
( 공부는 꾸준히 하고 있는 편 입니다. [Flutter, next, nest 등등 ] 평균 하루 30분 정도 )대표님이 저를 좋게 봐서 당장 일이 없어도 자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보살님은 아니기에 항상 무언가 일꺼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 새로운 앱,웹 개발 , 회사 관련 기능 개발 )
비개발 직원들의 텃세 ( -_- );
고민
기본 적으로 이 회사가 다른 일반적인 회사와 다르기에 점점 이도저도 아닌 개발자가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저의 미래 옵션은,
[ 퇴사시 ]
극 초반 스타트업 전용 개발자로 방향을 설정하고 해당 이력서로 이곳저곳 지원
크몽으로 외주 개발자 되기
[ 재직시 ]
틈틈이 서비스 프로젝트 만들어서 출시해보다가 잘 된다 싶으면 제 사업하는 방향
틈틈이 크몽 알바 하기 ( 외주 개발자 테크 )
선배 개발자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여러분이 제 상황이시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